네이버 검색광고 등록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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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마케터
2023-05-12

조회수 : 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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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검색광고 등록 절차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1)캠페인 만들기


①캠페인은 일련의 마케팅 활동을 목적(광고의 유형, 기간, 예산) 기준으로 묶어서 관리하는 단위

②새 캠페인 버튼을 클릭해 캠페인 등록

③광고 목적에 따른 캠페인 유형(파워링크 유형, 쇼핑검색 유형, 파워콘텐츠 유형, 브랜드검색 유형, 플레이스 유형)을 선택

④캠페인 이름과 하루예산(70원에서 10억까지 입력 가능, 10원 단위 입력)을 작성하고 예산균등배분 여부를 체크(예산균등배분은 하루예산이 조기에 소진되는 것을 방지해줌)

⑤[고급옵션]에서 추적기능 선택(추적기능 사용하지 않음, 자동추적 URL 파라미터, 추적 경우 사이트 중에서 선택)




2)광고그룹 만들기


①광고그룹은 광고의 운영과 효과분석, 입찰을 진행하는 단위

②새 광고그룹 버튼을 클릭해 광고를 등록하고 새 광고그룹의 이름, URL, 기본입찰가, 하루예산을 설정

 ⓐURL 삽입 후 성인사이트 및 회원전용 사이트 여부 확인

 ⓑ기본입찰가(광고 클릭당 지불할 의사가 있는 최대 비용)설정: 70원부터 10만원까지 입력 가능(10원 단위 입력)

 ⓒ하루예산(하루 동안 광고그룹에서 지불할 의사가 있는 최대 비용 설정: 70원부터 10억원까지 입력 가능(10원 단위 입력)


③[고급옵션]에서 광고노출 매체, 콘텐츠 매체 전용입찰가, PC/모바일 입찰가중치, 키워드 확장 여부, 소재노출 방식 설정

 ⓐ매체: 모든 매체, 노출매체 유형 선택, 노출매체 개별 선택

 ⓑ콘텐츠 매체 전용 입찰가: 설정과 설정 안 함 중에서 선택

 ⓒPC/모바일 입찰가중치: PC와 모바일 입찰가중치 설정(광고그룹의 기본입찰가를 기준(100%)으로 해 10~500%까지 1% 단위로 설정 가능)


④키워드 확장 여부 설정: 사용(네이버 검색 영역에 해당 광고그룹의 등록 키워드와 유사한 의미를 가진 키워드가 자동으로 광고에 노출)과 사용 안 함 중에 선택

⑤소재 노출 방식: 성과기반노출(광고그룹에 소재를 최소 2개 이상 등록해야 가능), 동일비중노출 중에 선택




3)광고 만들기


①광고 만들기에서는 키워드와 광고소재를 입력

②키워드를 직접 입력할 수도 있고 연관 키워드를 검색해 추가

③`키워드 도구`를 활용해 관련성 높은 키워들르 조회 및 추가 가능

④키워드 추가 실적 예상하기를 통해 월 예상 클릭수, 월 예상 비용을 확인

⑤키워드 확장 가능(검색 영역에 해당 광고의 등록 키워드와 유사한 의미를 가진 키워드가 자동으로 광고에 노출되도록 설정이 가능한 기능)

⑥별도의 제외 키워드 등록 가능

 ⓐ제외 키워드에 등록된 키워드는 광고가 노출되지 않으며, 제외 키워드는 언제든지 설정 및 삭제가 가능

 ⓑ광고그룹에서 제외 키워드 관리 가능


⑦광고소재 등록

 ⓐ제목은 15자, 설명은 45자까지 입력 가능

 ⓑ글자 수를 초과할 경우를 대비해 대체 키워드 입력 필요

 ⓒ설명에 키워드 삽입 기능의 활용 시 볼드처리돼 진하게 나타나서 주목도를 높일 수 있음


⑧키워드나 소재가 만흥면 대량 관리 기능을 사용

 ⓐ광고시스템의 도구> 대량관리에서 광고 다운로드, 대량 등록/수정, 대량 광고그룹 복사 가능

 ⓑ광고 다운로드: 대량 관리 작업을 시작하기 전 먼저 광고 다운로드를 통해 작업에 필요한 광고그룹 ID와 키워드 ID를 확인

 ⓒ대량 등록/수정: 작업 유형에 맞는 템플릿을 사용해 등록 또는 변경할 내용을 정리한 후 파일 업로드

 ⓓ대량 광고그룹 복사: 기본입찰가 등의 광고그룹의 정보, 키워드 확장, 제외 키워드 포함 등과 같은 광고그룹  의 하위 항목을 포함해서 복사할 수 있으며, 키워드나 소재, 확장소재도 복사 가능




4)키워드 입찰하기


①캠페인, 광고그룹, 키워드와 소재 등록이 완료됐다면 광고그룹에서 입찰가 변경(최소 70원~10만 원) 가능

②입찰가 변경은 일괄 변경과 개별 변경 가능

③입찰가 설정 유형

 ⓐ최소 노출 입찰가: 최근 4주간 검색을 통해 노출된 광고 중에서 최하위에 노출됐던 광고으 입찰가 중 가장 큰 값

 ⓑ중간 입찰가: 최근 4주간 검색을 통해 노출된 광고의 입찰가를 큰 순서대로 나열했을 때의 중간 값

 ⓒOO위 평균 입찰가: 최근 4주간 해당 순위에 노출됐던 입찰가의 평균값




5)비즈머니 충전


①네이버 검색과옥의 광고 상품을 결제하는데 사용되는 충전금

②충전된 비즈머니로 광고비용을 지불하며, 비즈머니가 없으면 광고를 집행할 수 없음

③신용카드와 현금을 통해 충전 가능

④비즈머니에 잔액이 있어야 광고의 등록 또는 수정 요청에 대한 검토가 진행

⑤비즈머니가 예상 금액에 도달한 시점에 광고가 자동으로 중지

⑥경우에 따라 충전한 비즈머니의 금액이 모두 소진된 이후에도 추가적인 과금(마이너스 잔액)이 발생할 수 있음




6)광고검수 및 광고 진행


①비즈머니가 있어야 광고검수가 시작됨

②광고소재, 키워드 등을 포함한 모든 광고의 구성요소가 검수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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