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마케팅 뉴스 클리핑
마케터 이미지
양세준 마케터
2023-05-12

조회수 : 578

댓글 0

구글, AI 챗봇 바드 전면 오픈... 한국어로 묻고 답한다


1. 구글, AI 챗봇 '바드' 전면 오픈… 한국어로 묻고 답한다

구글이 사람처럼 묻고 답하는 인공지능 챗봇 '바드'(Bard)를 미국과 한국을 비롯해 전 세계 180개국에서 전면 오픈했다. 지난 3월 출시한 지 한 달 반 만이다. 이에 따라 오픈AI의 챗GPT와 본격적인 경쟁이 전개될 전망이다.


2. 쿠팡, 최대 실적 경신... 성장·수익성 다 잡았다

쿠팡이 올해 1분기 성장과 수익성을 모두 개선한 실적을 냈다. 1분기 매출 58억 53만 달러, 영업이익 1억 677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0%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했다. 쿠팡은 앞으로 '와우' 유료 회원의 '쿠팡이츠' 할인 등 멤버십 혜택을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3. 카톡 '조용히 나가기' 도입

카카오톡 단체채팅방에 알림 없이 나갈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다. 이용자의 대화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카카오톡 개편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다수 이용자들이 오랫동안 요구해 왔던 기능인만큼 이용자 불편이 해소될 전망이다.


4. 틱톡, 크리에이터에 광고 판매 허용... 50% 수익배분

틱톡은 기존의 '펄스 프로그램'을 발전시킨 '펄스 프리미어'를 내놓고 크리에이터 그룹이 틱톡 게시물 다음에 나오는 영상 광고 수익의 50%를 얻을 수 있게 했다. 기존 펄스 프로그램은 상위 4% 크리에이터만을 대상으로 혜택을 제공했지만 펄스 프리미어는 참여하는 모든 계정에 광고 판매 권한을 줄 예정이다.


5. 美 '틱톡 퇴출' 위협에도 광고주들 안 떠났다

미국 정치권의 틱톡 퇴출 압박에도 중국의 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에 광고가 끊기지 않고 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올해 틱톡의 광고 사업 수익은 전년 대비 36% 증가한 68억 3천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광고주 이탈이 없는 것은 틱톡이 미국 대중 사이에서 여전히 높은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이다.


6. 여기어때, 지난해 광고선전비로 600억 원

여기어때가 지난해 광고에만 617억 원을 쏟아부은 것으로 확인됐다. 전체 매출 약 3000억 원의 20%에 달한다. 경쟁사인 야놀자의 경우 광고선전비는 약 200억 원으로 전체 매출의 10% 수준이었다. 업계에서는 여기어때가 올해 매각을 앞두고 기업가치를 키우려 '광고 속도전'에 나선 것으로 본다.


7. VIP에 손 편지 쓰고 가방 선물까지... 이커머스 '감동 프로젝트'

이커머스들이 '충성 고객'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VIP 고객들에게 손으로 직접 쓴 편지를 보내거나 특별 제작한 가방을 선물하기도 한다. 매출 비중이 높은 고객에게 집중해 이들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이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그러니까효율이 안나오지

GA도 못보고, GTM도 못보고, GTO도 못보고 ... 
데이터를 못보는데 대체 어떻게 광고를 합니까.....

언제까지 감으로 광고 하실래요?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