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업종 네이버 검색광고 개선사례 Part 1. 문제점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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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05-17

조회수 : 5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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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조보경 마케터입니다.


오늘 컨텐츠는 창업업종 네이버 검색광고 개선 사례 소개입니다 !
오늘은 해당 업체 첫 번째 시간으로, 문제점을 같이 한번 발견하고, 개선점을 찾아가는 시간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개선된 후의 데이터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업체 정보]

업종 : 외식업 프랜차이즈

광고 매체 : 네이버

월 예산 : 4,000,000원

KPI : 가맹 문의 최대화



해당 업체는 샌드위치 프랜차이즈 업체로, 노출을 극대화하여 가맹 문의, DB를 많이 확보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저는 네이버 파워링크 검색광고를 함께 진행중입니다.


문제점을 먼저 말씀 드리고, 하나 하나 계정 이미지와 함께 보여드리겠습니다.




1. 키워드 분리 미흡

2. 전환 체크 불가

3. 확장소재 설정 미흡




1. 키워드 분리 미흡


세팅된 키워드가 상당히 많음에도, 적은 광고 그룹 내에서 진행이 되고 있었습니다.

창업 관련 계정은 광고 세팅 시 키워드를 상당히 많이 세팅해두는 편인데,

이렇게 목적성과 상관없이 한 그룹 내에 세팅하게 되면 정작 필요한 키워드를 세팅하고 싶을 때 못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그러다보면 의미없이 광고 그룹을 하나 생성하고, 거기에 새로 넣어야 할 키워드들을 모두 몰아서 세팅하게 되면서 악순환이 이어집니다.

그래서 캠페인이나 그룹단에서 구분을 꼭 해주셔야 합니다.



2. 전환 체크 불가


창업은 이커머스업체와 차이는 있지만,

창업 업종도 결국 성과 측정이 되어야 광고 운영이 더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전환 측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확인 결과 무려 7년 전에 문의 했던 내용이 아직도 설치 완료로 이어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확인 결과 자사에 쌓이는 문의로만 성과 측정을 해왔다고 합니다.




3. 확장소재 설정 미흡

창업 업종은 파워링크 내에서 경쟁이 침예합니다.

그럼에도 가독성있는 확장소재 세팅이 부족한 상황이었습니다.

파워링크 내에서 보다 더 많은 구좌를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확장소재 세팅이 부족해보였습니다.





[이관 직후]



지난 일자 데이터를 뽑아 보여 간략하게 보고서를 작성,

물어보기 전에 먼저 찾아서 메인 키워드와 진행 방향에 대해 파악을 했습니다.



이후 앞서 말씀드렸던 문제점 개선 위해서 한 조치 입니다.


1. 키워드 분리 미흡

가장 키워드가 많은 그룹이었던 딜리버리패키지를 캠페인단으로 구분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도 서울 / 지역으로 갈래를 나누고, 이외 딜리버리패키지 관련 키워드들도 따로 구분하여 세팅했습니다.


창업 키워드들은 노출 / 유입이 많아서 금방 예산이 소진 되어, 해당 부분도 캠페인 단으로 구분하여 관리하고자 합니다.






2. 전환 체크 불가

전환 체크가 어려운 부분은 지속적으로 업체와 소통을 하며 빠른 시일내에 전환체크가 가능하도록 하고자 합니다.



3. 확장소재 설정 미흡

확장소재는 아직까지 지속적으로 추가중이지만, 부족했던 부분이나 오류가 있었던 부분, 랜딩페이지 등을 수정하고 있습니다.





오늘 컨텐츠는 여기까지입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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