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필수용어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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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가경 마케터
2023-05-17

조회수 : 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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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앞으로 GA4 활용팁을 알려드릴 김가경 AE입니다.


오늘은 GA4활용 전, 11가지 필수용어에 대해 알려드리고자합니다.


1)  사용자(user)

: 방문자를 의미하며 유저라고 부른다.

  DAU (daily active users), MAU (monthly active users)



2)  획득(acquisition)

: 획득은 신규로 유입된 방문을 의미한다. 



3) 소스(source)

: 해당 트래픽이 어떤 경로를 통해 유입되었는지를 의미한다.

(구글/ 네이버/ 카카오 등등의 매체)


4) 매체(medium)

: 트래픽이 어떠한 방법으로 유입되었는지를 의미한다.


매체 값 예시 : CPC라면 → 광고를 통해 클릭당 비용이 발생하는 형태로 유입되었음


5) 오가닉 트래픽(organic traffic)

: 가공되지 않은 순수한 트래픽. 오가닉 트래픽이 높다면 퀄리티가 훌륭하다고 말할 수 있다.


* 오가닉 트래픽의 전환율은 일반 트래픽 대비 높다.



6) 광고 트래픽(paid traffic)

: 광고를 통해 유입된 트래픽.


* 오가닉 트래픽 대비 체류시간이나 전환율이 낮고, 비용이 천차만별이다.



7) 레퍼럴(referral)

: 웹사이트에 방문하기 전에 어떤 도메인 혹은 URL에서 유입되었는지 판단할 수 있는 데이터.


소스와 의미가 유사하지만, 플랫폼별로 ‘레퍼러’ 쓰임의 차이가 있다.

EX) 페이지 URL : ‘facebook.com//11025462325’ → 레퍼러 값은 ‘facebook.com’

페이지 경로를 제외하고 도메인만 보여준다.


8) 쿠키(cookie)

: 방문자의 브라우저에 담긴 작은 파일



9) 참여(engagement) ★

: 고객이 방문해서 얼마나 참여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

참여 세션 수를 세션 수로 나눈 값을 말한다.


* 기존 UA에서는 없었으나 GA4에서 신규로 생긴 개념

이 지표를 통해 이탈률(bounce rate), 참여율(engagement rate) 체킹 가능


10) 이벤트(event) 

: 방문자가 접속해서 발생하는 일련의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 GA4에서는 고객의 모든 행동을 이벤트로 수집하며, 보다 더 유연한 분석이 가능함

* 이벤트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GTM 활용을 적극 권장



11) 전환(conversion)

: 서비스에서 고객에게 기대하는 목표 액션이 달성되었는지를 의미.



12) 퍼널(funnel)

: 고객의 여정을 주요 단계별 흐름에 따라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 각각의 단계를 수치로 관리해서 어느 단계에서 이탈이 많이 발생했는지를 분석 가능.


13) 세그먼트(segment)

: 특정 성향을 가졌거나 동일한 액션을 한 방문자 또는 세션 그룹을 의미한다


* GA4에서는 다양한 조건을 활용해서 세그먼트를 생성할 수 있다.

* 세그먼트는 별도의 잠재고객으로 생성해서 GDN 모수로 활용 가능하다.


14) 종료율(Exit Rate)

: 고객이 모든 여정을 마치고 종료하는 경우를 종료 수로 본다.

이 종료 수를 세션으로 나눈 값을 종료율로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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