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컨설팅본부 4팀 서정현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주제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1. 라이브커머스란?
라이브 커머스는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이커머스(E-Commerce)과 의 합성어 입니다.
인터넷 온라인 스트리밍 방송을 통해 채팅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면서 상품을 소개하는 것인데요.
네이버,카카오,틱톡,티몬의 티비온라이브,아프리카TV,유튜브 등등 각종 매체에서도 이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합니다.
2. 라이브 커머스의 특징
라이브커머스의 가장 큰 특징은 '상호 소통' 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상품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며 비대면 온라인 홈쇼핑의 단점을 보완하여
생방송이 진행되는 동안 이용자들의 채팅을 통해 진행자 (쇼호스트), 혹은 다른 구매자와 실시간 소통을 하며
방송 창에서 ' 구매하기' 버튼을 누르면 바로 구매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의 주요 고객은 모바일 실시간 소통에 특화된 'MZ세대' 인데요 MZ세대는 1980년대 초 부터 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입니다.
3. 라이브 커머스의 시초
라이브 커머스의 시초는 중국인데요 알리바바 그룹의 이커머스 플랫폼인 '타보아보'가 2016년 타오바오 라이브를 시작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밀레니얼 인플루언서 '왕홍'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관련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중국 소비자의 폭발적인 반응 덕분에 국내 업체들의 수출도 급증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LG생활 건강의 올 상반기 중국시장 매출액은 532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시간보다 24.4%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4. 라이브 커머스 단점
이러한 라이브 커머스에도 단점이 존재하는데요
첫번째 라이브 방송의 어려움 입니다.
아무래도 라이브 커머스가 점차 중요해진다는 사실은 많은 분이 알고 계시지만 망설이은 이유로 라이브 방송, 이른바 '라방'의 어려움 때문인데요
라이브로 진행되다보니 많은 변수가 존재하고 카메라장비,음향,스위치 등 여러 어려움이 산재해 있습니다. 더군다나 쇼호스트를 섭외해야하며,
상품의 기획 의도에 적절한지 등 고려할 부분도 상당합니다. 이러한 변수들은 경험으로 축적된 노하우로 극복해야 하는 부분이지만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서 효과를 뽑아낼 수 있을지도 미지수입니다.
두번째 콘텐츠 확보 입니다.
창작의 고통은 말하 것도 없다고 봅니다 해보신 분들은 아실텐데요 매주 새로운 컨셉과 아이디어를 고민하는 시간은 매우 고통스럽죠,
다양한 콘텐츠로 라이브 커머스에 진출하는 업체가 많아진 만큼 각축전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양질의 콘텐츠는 거의 필수가 되어 버렸습니다.
상품 기획부터 시작해서 방송기획, 스튜디오대관, 쇼호스트 섭외 등등 이련의 절차들이 하나의 컨셉 아래,
일관된 맥락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무조건 유명한 인플루언서를 섭외하면 되는것 아니냐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그 방법도 안좋은것은 아니지만 탄탄한 기획없이는 단발적인 매출 상승에 그칠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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