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광고 집행의 모든 것! 단가까지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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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05-19

조회수 : 7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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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박가현 마케터입니다.


SNS 안하는 사람, TV 안보는 사람은 있어도 ㅇㅇㅇ 안하는 사람은 본 적이 없는데요





바로 유튜브 입니다.


소비자는 일반적으로 광고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강한 편이지만


유튜브로 집행된 몇몇 광고는 소비자에게 즐거움을 주고 공감을 일으킵니다. 


심지어는 "너 이 광고 봤어? 웃기더라" 하며 광고에 대한 이야기도 나누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광고가 노출되는 순간 뿐만 아닌 추가적으로 마케팅 효과를 계속 볼 수 있는 건데요.


좋은 상품, 좋은 아이디어가 최대의 광고 효과를 불러 일으키는 유튜브 광고 매체에는


어떤 상품들이 있는지 그리고 단가는 얼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인스트림 (예약형)


스킵 생성 시점 


15초 (Skip 불가능)

60초 (5초 후 Skip)


단가 


15초 Non-Skip 11,500원

최대 6분 (5초 후 Skip) 10,500원


※ 최소집행금액 1천만 원


 - 유튜브 동영상 시청 전에 노출되어 안정적인 도달 확보에 유리한 노출 보장형 상품

 - 랜딩페이지 : 아웃링크 / 팝업금지

 - 타겟팅 : 기기, 성/연령, 콘텐츠, First Position(사용자가 처음 시청하는 콘텐츠에 프리롤로 노출)

   -> 타겟팅 별 한 가지 옵션 당 1,000원 할증

 - 옵션 : 컴패인언 배너(PC) - 광고 종료 후 콘텐츠 재생시에도 오른쪽 상단에 계속 노출되는 배너 



트루뷰 인스트림(경매형)


스킵 생성 시점


5초 이후 스킵 영상길이 제한 없음


단가


(입찰) 평균 단가 30~80원 / Net 기준


 - 동영상 시청 전/중간 노출되며 30초 이상 시청 or 광고 클릭 시(CPVC)에 과금되는 합리적인 상품

 - 타겟팅 : 문맥(키워드), 주제, 관심사, 인구통계, 리마케팅

 - 광고 Skip 이후에도 콘텐츠 오른쪽 상단에 컴패니언 배너 노출 설정 가능(클릭시 과금)

 - 유튜브 내 가장 많이 진행하는 광고 상품





구글 커스텀팩


스킵 생성 시점


15초 (Skip 불가능)

최대 6분 (5초 후 Skip)


단가


15초 (Non-Skip): 24,200원

최대 6분(5초후 Skip): 23,200원


※ 최소집행금액 1천만 원


 - 유튜브 광고 노출 채널리스트를 선택할 수 있는  광고 상품(정교한 타겟팅)

 - 주요 프리미엄 채널 리스트 예시 : 씬님, 대도서관TV, 1theK, CJ E&M MUSIC, EBS유아, JYP ENT. 등

 - 타겟팅 : 기기, 성/연령, 카테고리(콘텐츠+데모 1,000원 할증 / 디바이스 1,000원 할증)

 - Brand Lift Survey 진행 불가 




범퍼애드


단가


(입찰)평균 단가 3,000~5,000원 / Net 기준


 - 6초 미만의 스킵 불가능 영상 광고를 통해 캠페인 도달과 브랜딩 효과 극대화

 -시청자에게 (광고시청에 대한)선택권을 주지 않기 때문에 공개 조회 수에 반영 X

 - 타겟팅 : 문맥(키워드), 주제, 관심사, 인구통계, 리마케팅





트루뷰 디스커버리


단가


입찰

- 평균 단가 30~80원 / Net 기준


 - 유저가 동영상 시청 시 추천 영상 영역에 노출 되는 상품

 - 소재형식 : 동영상 / 텍스트(제목+본문)

 - 게재위치 : 유튜브 검색 결과 상단, 영상 시청 페이지 관련 영상 상단,

유튜브 동영상 내 배너 영역, 유튜브 마스트헤드 영역(미 집행일)

 - 랜딩페이지 : 유튜브 영상 or 유튜브 채널

 - 타겟팅 : 문맥(키워드), 주제, 관심사, 인구통계, 리마케팅




여기까지 다양한 유튜브 상품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브랜드의 특성과 광고 예산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시고 

효과적인 광고 집행하시길 바라며

광고 컨설팅 5팀 박가현이었습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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