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과 마케팅, 마케팅을 진행할 때 중요한 체크포인트 3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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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마케터
2023-07-07

조회수 : 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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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퍼포먼스 마케터 조우현입니다.


마케터에 관심이 있거나 목표를 하시는 분들 중에 마케터도

영업을 해야 되는 것이 아닌가 걱정하실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왜 그런지 함께 살펴보시죠.








영업과 마케팅의 3가지 관점에서 차이를 살펴보겠습니다.




1) 포커스


영업은 기존 제품이나 신제품 등 영업할 제품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습니다.


마케팅은 소비자, 바로 고객 입장으로 포커스를 맞추고 있습니다.




2) 시간적 관점


영업은 즉각적인 판매 프로세스와 단기 목표 달성에 더 관심이 많으므로

주로 짧은 시간 내에 거래를 성사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영업은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과는 상대적으로 빠르게 나타납니다.

마케팅은 큰 그림과 장기적인 전략에 중점을 두기에 장기적인 관점을 갖고 전략을 수립합니다.

마케팅은 제품이나 브랜드의 인지도와 이미지를 구축하고 고객들이 제품에 대한 인식과

관심을 키워 긴 시간 내에 수요를 창출합니다.




3) 목표


영업은 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판매량 증가로 인한 이윤창출입니다.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고객의 관심과 인지도를 높여 수요를 창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소비자 만족을 통한 이윤창출입니다.




결국은 마케터가 하는 업무는 영업과는 다르며 나를 위함이 아닌

고객을 위한 마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케터를 꿈꾸고 있는 사람들에게 마지막으로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영업과 마케팅 모두 이윤창출이 목표지만 바라보는 방향이 영업처럼

나를 위함이 되어버리는 순간 마케터가 아니게 되지 않을까요?



저 또한 저만의 실적만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고객님들의 관점에서 바라보며

공감해 주는 해결사의 역할을 해드리는 마케터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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