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GFA, 카카오 모먼트 어떻게 다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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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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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네이버 GFA 광고가 런칭하면서 많이들 궁금해하시고 계시고

카카오모먼트 역시 비교적 최근에 나온 광고 상품으로

30대 이상 여성 타겟에서는 효율이 좋은 광고 매체인데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비교해봤습니다. 


1. 네이버 GFA 

네이버의 경우 20대 이상 50대까지 패션, 잡화를 구매하기 위해 많이 이용하는 매체이기에

많이들 검색광고, 상품광고, 쇼핑박스 등 공격적으로 진행하는 매체입니다. 

그렇기에 배너 광고 역시도 인기가 많았습니다.

다만, 배너 광고는 노출당 단가이고 명확한 타겟팅이 불가능함에도 비싸다는 점이 있어서 

광고비가 많은 큰 기업이 아니면 쉽게 다가가기 어려운 광고였는데요


앞서 말한 단점을 보완해서 나온게 네이버 GFA(성과형디스플레이광고)입니다.

1. CPM, CPC 둘 중 원하는 광고비 소진 형태 선택 가능

2. 일 예산을 설정함으로써 적은 예산 내에서도 노출 가능

3. 연령대, 성별, 관심사, 위치 타겟팅 가능

4. 노출 지면 설정 가능하나 구체적인 설정은 불가능

5. 네이버 모바일 뿐만 아니라 카페, 밴드까지 노출 가능

위 장점을 모두 가진 광고로 네이버에 기존에 비해 효율적으로 노출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렇게만 보면 정말 좋은 광고 매체라고 볼 수 있지만 아쉬운 점이 딱 하나 !

페이스북, 카카오모먼트처럼 픽셀을 기반으로 한 전환 최적화 기능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패션잡화 브랜드가 타겟이 맞을 경우에는 직접전환으로 200% 정도 나오는데, 타 광고 매체들은 간접 전환을 포함한 결과값을 보여준다고 감안했을 때 나쁘지 않은 수치이나,  SNS 광고와 비교했을 때에는 큰 효율을 바라긴 쉽지 않아 브랜드 인지 및 노출의 목적으로 추천드리는 광고 매체입니다. 


(여기서 간접전환이란? 네이버 검색광고를 예로들면 전환 추적 기간이 15일이여서 

네이버 검색광고 클릭해서 들어온 후에 사이트 이탈 후, 다른 광고 보고 구매해도 본인 전환값으로 잡힙니다.) 


2. 카카오모먼트

카카오모먼트는 다음,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카카오서비스, 그 외 네트워크 지면에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위 노출지면들은 노출 지면마다 특성이 다른 경우도 있어, 가지고 있는 노출 지면들은 

타겟에 맞게 활용하는 방향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30대 이상 여성을 타겟으로 할 경우에는 다음, 카카오스토리의 노출 지면이 효율이 좋으나

20대 남성을 타겟으로 할 경우에는 카카오톡, 카카오서비스, 네트워크 중 일부의 노출 지면이 효율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네이버 GFA와 동일한 장점들이 있지만, 카카오모먼트만의 또 다른 장점이 있기 때문에

특히 30대 이상 여성을 타겟으로 판매하는 패션 브랜드에는 꼭 추천하는 광고 매체입니다.


1. CPM, CPC 둘 중 원하는 광고비 소진 형태 선택 가능

2. 일 예산을 설정함으로써 적은 예산 내에서도 노출 가능

3. 연령대, 성별, 관심사, 위치 타겟팅 가능

4. 노출 지면 설정 가능 / 네트워크만 구체적인 지면 설정 가능

5. 키워드 타겟팅 가능

6. 사이트에 픽셀 스크립트 설치함으로써 데이터 기반으로 방문 / 전환 최적화 가능

카카오모먼트는 고객이 검색한 키워드 바탕으로 타겟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사 브랜드와 관련된 

카테고리 키워드 뿐만 아니라 경쟁사도 추가하여서 노출할 수 있습니다. 

이는 타겟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다만 카카오와 다음 자체에서의 검색량이 네이버만큼 많은 것은 아니다보니 타겟 모수가 적은 편입니다 ! 


사실 가장 중요한 카카오모먼트 광고 특성은 픽셀을 기반으로 한 전환 최적화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페이스북 머신러닝에 비해 최적화되는 속도는 시간이 걸리는 부분이 있으나 광고를 지속할수록 

전환 모수가 점차 많아지면서 최적화된 타겟에게 노출할 수 있어 효율이 오릅니다.

앞서 GFA는 브랜드 인지 및 노출 목적으로 추천 했는데

카카오모먼트는 매출 증진의 목적으로 추천드리는 광고 매체입니다. 

( 컨텐츠에 따라 물론 다르지만 대체로 GFA보다 CPC가 낮습니다.)


3.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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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키워드 타겟

카카오모먼트는 고객이 검색한 키워드 바탕으로 타겟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사 브랜드와 관련된 카테고리 키워드 뿐만 아니라 경쟁사도 추가하여서 노출할 수 있습니다. 이는 타겟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2. 픽셀 기반으로 한 최적화

가장 중요한 카카오모먼트 광고 특성은 픽셀을 기반으로 한 전환 최적화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페이스북 머신러닝에 비해 최적화되는 속도는 시간이 걸리는 부분이 있으나 광고를 지속할수록 전환 모수가 점차 많아지면서 최적화된 타겟에게 노출할 수 있어 효율이 오릅니다.


3. 노출 위치

네이버GFA와 카카오모먼트의 경우에는 노출 위치에 따른 타겟과 트래픽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고객들이 어디서 활동을 많이 하는 지 & 현재 우리 브랜드가 부족한 게 무엇인지에 대해 면밀히 분석하신 후, 맞는 광고 매체를 찾는 부분이 중요합니다.



매체별로 어떤 컨텐츠가 효율이 좋은지 까지에 대한 언급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매체 특성에 대해서 다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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