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마케터 김석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중에서도 utm설치에 관해서 가지고 왔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로그분석이 일반적이죠!
하지만 GA를 활용할 수 있다면???
각 그룹별/소재별/타겟별 등 다양한 정보를 알 수 있다면?
그 모든걸 할 수 있는게 utm 입니다.
매우 쉽게 진행할 수 있는데요
네이버 소재에서 연결 url을 변경하여 진행하면됩니다
예를 들어서
ampmglobal.co.kr이 아니라
ampmglobal.co.kr?utm_source=Naver_searchad&utm_campaign=광고그룹이름(소재이름)&utm_term={keyword}&utm_content={rank}
로 변경하면 됩니다!
말은 쉽지만 이해하기는 어려우시죠?
크게 소스/매체/캠페인/키워드/컨텐츠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로 소스/매체는 naver/cpc, naver/da, google/cpv 등 매체와 특성을 보여주도록 설정합니다
캠페인의 경우 파워링크를 예로들면 광고그룹이름(소재이름)으로 설명드렸는데요
각 그룹별 소재의 효율을 확인할 때 GA-캠페인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말로만 설명하니까 너무 어려우실 것 같아 실제로 사용하는 utm코드 예시를 보여드릴게요 :)
이처럼 그룹별로 소재별로 나눠서 각각의 데이터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키워드 / 컨텐츠를 통해
어떤키워드가 가장 효율이 좋은지 , 그 소재가 몇등에 위치했을 때 사람들이 확인을 많이 하는지 등
다양한 측면에서 효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냥 검색광고를 돌려서 네이버 로그분석만 진행한다면 이런 부분들을
자세하게 확인할 수 없겠죠?
하지만 이러한 utm의 경우는 자사몰이 있을 때만 가능하기 때문에
스마트스토어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ㅠ
오늘은 가볍게
네이버 utm에 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대부분의 업체에서 진행하고 있는 기본적인 세팅이지만
처음 접하는 분들이 이해하기에는 어렵기 때문에
가볍게 설명드릴 겸 내용을 가지고 왔습니다
AMPM글로벌 마케터 김석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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