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tm 설치 : 네이버를 GA로 분석하기
마케터 이미지
김한아 마케터
2023-08-21

조회수 : 1632

댓글 0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마케터 김석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중에서도 utm설치에 관해서 가지고 왔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로그분석이 일반적이죠!

하지만 GA를 활용할 수 있다면???

각 그룹별/소재별/타겟별 등 다양한 정보를 알 수 있다면?

모든걸 할 수 있는게 utm 입니다.

매우 쉽게 진행할 수 있는데요

네이버 소재에서 연결 url을 변경하여 진행하면됩니다

예를 들어서

ampmglobal.co.kr이 아니라

ampmglobal.co.kr?utm_source=Naver_searchad&utm_campaign=광고그룹이름(소재이름)&utm_term={keyword}&utm_content={rank}

로 변경하면 됩니다!

말은 쉽지만 이해하기는 어려우시죠?

크게 소스/매체/캠페인/키워드/컨텐츠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로 소스/매체는 naver/cpc, naver/da, google/cpv 등 매체와 특성을 보여주도록 설정합니다

캠페인의 경우 파워링크를 예로들면 광고그룹이름(소재이름)으로 설명드렸는데요

각 그룹별 소재의 효율을 확인할 때 GA-캠페인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말로만 설명하니까 너무 어려우실 것 같아 실제로 사용하는 utm코드 예시를 보여드릴게요 :)


이처럼 그룹별로 소재별로 나눠서 각각의 데이터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키워드 / 컨텐츠를 통해

어떤키워드가 가장 효율이 좋은지 , 그 소재가 몇등에 위치했을 때 사람들이 확인을 많이 하는지 등

다양한 측면에서 효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냥 검색광고를 돌려서 네이버 로그분석만 진행한다면 이런 부분들을

자세하게 확인할 수 없겠죠?

하지만 이러한 utm의 경우는 자사몰이 있을 때만 가능하기 때문에

스마트스토어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ㅠ

오늘은 가볍게

네이버 utm에 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대부분의 업체에서 진행하고 있는 기본적인 세팅이지만

처음 접하는 분들이 이해하기에는 어렵기 때문에

가볍게 설명드릴 겸 내용을 가지고 왔습니다

지금까지 네이버 공식대행사

AMPM글로벌 마케터 김석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
광고상담은 채팅으로 문의하세요.
몇 분 내 답변 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