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지수 쉽지만 어렵다..!
마케터 이미지
김한아 마케터
2023-10-04

조회수 : 852

댓글 0

네이버 광고의 숙명 중 하나는 바로 '노출 순위'입니다. 검색광고는 각종 전환(구매, 리드 등)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광고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클릭을 받고, 전환을 받아야 하는데요. 많은 클릭을 받기 위해서는 잠재고객이 검색했을 때 상위에 노출되어야 합니다. 고민하는 걸 좋아하지 않는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큰 결격사유가 아니면, 오랜 시간 찾지 않고 결정을 해버리기 때문에 대부분 검색결과 상위에 있는 것들 중에서 최종 결정을 하기 때문인데요,


. 최소한의 비용으로, '가성비' 있으면서도, 매출을 잘 나와야하는, 그런 광고는 곧 바로 '품질지수'입니다.



[품질지수] - 파워링크/쇼핑검색광고

-> '내 광고가 다른 광고와 비교해서 얼마나 검색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점수. 네이버에서는 총 7단계로 분류(세팅 초기에는 막대 '4개'로 스타트)

  (1) 막대 1~2개 : 다른 광고에 비해 품질이 좋지 않음
  (2) 막대 3~5개 : 다른 광고와 같은 보통의 품질
  (3) 막대 6~7개 : 다른 광고에 비해 광고 품질이 높음


Q. 품질지수가 높으면 어떤 이득이 있는가?

  (1) 동일한 입찰가일 때, 품질지수가 높은 광고가 위에 노출됨. 입찰가가 낮아도, 품질지수가 높다면...?

  (2) (1)의 이유로 인해, 적은 광고비로도 노출 순위 유지가 가능하기에 광고비가 낮아질 수 있음

  (3) (2)의 이유로 인해, 적은 광고비로 많은 클릭을 받을 수 있어 효율적인 유입 관리 가능


예를 들어, 품질지수는 '파워링크' 광고의 '키워드'와, '쇼핑검색광고'의 '소재'에서 활용되는데, 쇼핑검색의 경우에는 '순위지수'라는 지표를 사용합니다. 순위지수는 '품질지수X입찰가'로 계산되는데요. 

  ▶ A광고 : 입찰가 2,000원 x 품질지수 4칸 = 8,000점

  ▶ B광고 : 입찰가 1,500원 x 품질지수 6칸 = 9,000점   


위와 같은 경우, A가 B보다 입찰가가 높지만, B광고가 더 상단에 노출된다는 것입니다. A광고 입장에서는 굉장히 화가 나는 상황인데요 그래서 품질지수는 무시할 수 있는 지표는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Q.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품질지수가 높아질까?

  (1) 가장 중요한 건 클릭률입니다. 품질지수는 '키워드/소재'가 '얼마나 검색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하고 있는가'를 측정할 수 있는 가장 객관적인 지표가 바로 '클릭률'입니다.

  (2) 키워드와 소재 혹은 사이트의 연관성. 이건 사실 객관적인 지표가 없으니 알 수가 없습니다. 품질지수의 계산은 네이버가 갖고 있는 알고리즘에 의해 정해집니다. 그래서 A/B 테스트가 필요한대요. 클릭률에 대한 A/B 테스트를 진행하면, 클릭률이 높은 건 품질지수가 높아질테니, 결국 돌고 돌아 클릭률을 높여야한다는 결론이 나오게 됩니다. 랜딩페이지나 소재도 계속 테스트해서 전환율 데이터를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3) 확장소재를 적절히 잘 활용하면 좋습니다. 확장소재를 클릭하는 것도 소재를 클릭하는 것으로 쳐주기 때문에 매력적인 추가제목이나 홍보문구, 원하는 페이지로 유입을 쉽게 해주는 '서브링크' 등의 확장소재는 클릭률 상승의 기회가 됩니다. 하지만 모든 확장소재가 동시에 노출될 수는 없으니, 이것도 A/B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4) 파워링크의 경우, '시간대별' 클릭률을 확인하여 클릭률이 낮은 시간대의 광고를 OFF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러면 전반적인 클릭률은 높아지게 됩니다. 어쨌든 모든 행동들은 '클릭률 상승'이라는 결과를 얻기 위함이니깐요!

  (5) 쇼핑검색광고의 경우, '제외 키워드' 관리를 통해 클릭률을 높일 수 있는데요. 클릭 안하는 키워드를 굳이 노출해서 전체 클릭률을 낮출 필요는 없기 때문입니다 (4)의 시간대별 관리와 비슷한 개념이라고

위의 말한 5가지 이외에 할인 프로모션이나 사은품 증정으로 사람들을 혹하게 해서 클릭률을 높일 수도 있겠고, '대체 키워드' 기능을 활용해서 검색 유저에게 주목도를 높여서 클릭을 받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중요한 건, '효율적인' 유입 관리를 위해서 '품질지수'도 신경써야 한다는 점인데요. 우리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하루에 키워드광고비로 1억 쓴다는 쿠팡을 절대 자본으로 이길 수 없죠! 핀트를 잘 맞추고,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키워드/소재에 우리가 가진 모든 힘을 끌어모아 광고를 해야합니다.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조건 '전환' 그렇다면 그 다음은? 클릭률입니다. 우리 사이트로 들어와서 뭘 봐야 우리가 뭘 파는지도 알고, 살 마음도 들지. 광고에서 두번째로 중요한 클릭과 유입. 한정된 광고비에서 브랜드가 살아남는 방법 중 하나인 '품질지수'. 키워드 광고에서 세심하게 바라보아야합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
광고상담은 채팅으로 문의하세요.
몇 분 내 답변 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