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집행 첫 순위 네이버 검색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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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10-13

조회수 : 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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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집행 첫 순위 네이버 검색광고!


소비자가 자신의 니즈를 갖고 검색을 하기 때문에 내 상품으로 들어올 확률도 높고 구매 전환으로까지 이어지기 쉬운 검색광고!

온라인 광고를 시작할 때 가장 먼저 접하게 되고 시작하는 방식이지 않을까 생각되는데요.

오늘은 이 검색광고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네이버 검색광고란?


우리가 네이버에 특정 검색어를 입력하면 검색결과로 제목과 간단한 설명 URL링크가 나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바로 네이버 검색광고의 대표적인 사이트 검색광고인 파워링크, 비즈사이트 영역입니다.

해당 위치는 PC와 모바일 모두 보여지지만 동일한 리스트가 나오지는 않습니다.

각각 다르게 설정할 수 있기 때문이죠.


(ex.이불 검색에 대한 PC와 모바일의 파워링크 광고 영역)


검색광고는 기본적으로 제목 최대 15자, 설명 최소20자 이상 최대 45자이내, 대표 URL이 표기됩니다.

확장 소재를 활용하면 이미지뿐 아니라 서브링크, 가격 설명 등을 통해 소비자의 눈길을 더 오래 더 많이 잡아둘 수 있습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다음에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하겠습니다.


2. 광고 노출 순위 지정 방법


노출이 가능한 지면은 한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업체가 특정 키워드에 모두 노출을 원한다면

당연히 순위를 정하는 기준이 있을 수 밖에 없는데요.

입찰가와 품질지수 두가지 기준으로 순위가 지정되게 됩니다.

2-1) 입찰가!

우리가 경매를 할 때 가장 높은 금액을 부른 사람이 경매 물품을 가져갈 수 있는 것처럼

파워링크의 순위도 경매로 진행된다고 간단하게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입찰가는 최소 70원부터 최대 10만원까지 직접입력할 수 있으며

1순위 자리는 가장 높은 입찰가를 입력한 광고주

2순위는 그 다음으로 높은 입찰가를 입력한 광고주

이와 같은 방식으로 순위가 적용됩니다.

이때 입찰가는 광고가 한번 클릭 될 때마다 지불할 의사가 있는 최대 금액으로

소비자가 내 광고를 클릭했을 때 내가 적은 금액 그대로 지불 되는 것이 아닌

내 광고의 다음 순번이 적은 금액+10원이 포함된 금액으로 과금되게 됩니다.

1순위 광고주가 1000원을 기입했고, 2순위 광고주가 500원을 기입했다면

1순위 광고주의 광고가 클릭되었을 때 실제 과금비용은 510원이 됩니다.



2-2) 품질지수!


이 품질지수는 7단계로 분류되며 처음 광고 세팅을 하게 될 땐 기본 4단계로 시작되며,

내 광고가 검색자들의 의도와 요구를 충족하고 있는지를 판단해 정해지는데요.

이때 평가 요소들은 클릭율, 키워드와 소재의 연관성, 사이트의 연관성 등이 반영됩니다.

품질지수 1~2 단계는 다른 광고보다 품질이 낮은 수준

품질지수 3~5 단계는 다른 광고와 비슷한 수준

품질지수 6~7 단계는 다른 광고보다 품질이 좋은 수준

으로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이 품질지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입찰가를 다른 회사들보다 높게 적었어도 품질지수가 낮다면 광고 노출 순위가 낮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반대로 6~7단계로 품질지수가 매우 높은 경우 광고에 대한 신뢰도를 높게 판단하기 때문에

입찰가가 동일한 기업들이 있다면 품질지수가 높은 광고가 더 높은 순위로 노출될 수 있으며,

지불하는 광고비도 낮아질 수 있습니다!!

품질지수를 판단하는 기준이 클릭율, 키워드와 소재의 연관성, 사이트의 연관성 등이기 때문에

검색자가 원하는 정보를 연관성 높게! 확실하게! 풍부하게! 제공할수록 높아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검색자가 이불을 검색하고 광고를 클릭했는데 엉뚱하게 옷을 판매하는 사이트였다면 바로 사이트를 나와버리겠죠.

혹은 애초에 옷을 광고하고 있었다면 클릭율이 매우 낮을 겁니다. 지금 검색자들은 모두 이불을 찾기 위해 검색한 것이니까요.

오늘은 관심도와 니즈를 갖고 검색한 대상에게 보여주기 때문에 비교적 높은 광고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네이버 검색광고에 대해서 간단하게 다뤄보았습니다.

많은 유저가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고 구매를 하기 때문에 검색광고는 필수적인 광고 중 하나입니다.

집행하시다 어려운 부분이나 궁금한 사항이 생기시면 언제든 문의주세요!

감사합니다.

이상 AMPM마케터 위성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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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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