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지식사전] 카카오 모먼트 예산은 어떻게?

김상현 마케터
2023-11-02
조회수 : 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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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의 이한나 AE입니다.
오늘은 저번
'네이버와 카카오 중에 고민된다면?? 보고 결정하세요'로
여러분께 카카오 모먼트에 대해서 설명해드렸는데요.
오늘은 카카오 모먼트의 입찰 방식과 예산 전략을
어떻게 세우면 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중간중간 어려운 단어가 나오더라도 바로 해설을 달아놓았으니 걱정 마세요!
1. 자동입찰
광고그룹 일 예산 내에서 선택한 광고 효율을 최대한 높이도록 입찰금액을 자동으로 설정하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선택사항으로 비용 목표 설정 옵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 목표 입찰 전략
1. 정의 : 경쟁상황에 관계없이 결과(클릭, 전환)당 비용(CPC, CPA)을 광고주가 입력한 금액 수준으로 유지하는 입찰 전략 |
2. 수동입찰과 비교한 특징 : 경쟁 상황에서 시스템이 유동적으로 최적의 입찰가를 세팅하므로 수동입찰 대비 입찰 경쟁에서 유리하며, 입찰금액이 최적화되면서 더 우수한 성과 달성이 가능함 |
3. 과금 기준 : CPA 비용목표와 CPC 비용목표 모두 CPC 기준으로 광고 클릭 1회당 과금함 |
4. 비용목표 달성 확인 기준 : 광고 집행 후 2~4주 내로 비용목표를 맞출 수 있게 동작하므로, 일 기준으로 조회 시 실제 CPC, CPA는 설정한 비용목표와의 차이가 클 수 있음 |
5. 광고그룹 설정 시 비용목표, 일예산 권장 가이드 제공 - 비용목표 설정 시 해당 광고그룹 또는 유사한 조건의 광고그룹의 집행내역을 참고하여 적정 비용목표와 일예산을 가이드로 제공함 - 광고그룹 생성 후 약 15분 간 학습을 거친 후 제공함(최초 생성 시엔 조회 불가, 15분 후 광고그룹 수정 진입하여 조회 가능) - 권장 값은 광고그룹의 집행내역을 반영하여 매일 업데이트됨 - 권장 값이므로 해당 비용목표와 일예산으로 설정했다고 하여 반드시 효율 달성을 보장하지는 않음 - 권장 값은 설정 가능한 범위 내에서만 제공함. ㄴ권장 값이 설정할 수 있는 최대 금액인 100만원을 넘어설 경우, 실제 권장 값 대신 100만원을 권장함. 매우 예외적인 케이스로 이 경우 비용목표와 일예산이 동일하게 보일 수 있음. 해당 케이스에는 CPA 비용목표 대신 전환수 최대화 등으로 운영하여 권장 CPA를 먼저 낮추는 것을 권장함 |
CPA 비용 목표 입찰 전략 특징
1. 픽셀&SDK 광고목표 설정에서 CPA 비용목표는 광고그룹 최적화 단계가 3단계 이상이고 최적화 학습을 위한 과정을 거쳐야 동작이 시작됨
- 위 조건을 달성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전환수 최대화' 입찰전략이 동작함 -여기서 '픽셀 & SDK'란?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 그리고 카카오 서비스와 연동하여, 설치 가이드에 정의된 사용자의 다양한 행태정보를 파악하고 카카오모먼트와 키워드 광고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분석 도구 ㄴCPA 비용목표 설정했으나 최적화 학습 중인 상태일 경우, 전환수 최대화 입찰전략이 동작하며 최적화 학습 완료 시 CPA 비용목표 동작 시작
ㄴ광고그룹 최적화 상태가 3단계에서 2단계로 떨어진 경우, 전환수 최대화 입찰전략이 동작하며 전환건수가 모여 3단계로 올라갈 경우 다시 CPA 비용목표 동작 시작 - 카카오톡 채널로 광고 최적화 목표는 설정 후 바로 동작 가능 |
2. CPA 비용목표 설정 권장 가이드 - 일예산 : 광고그룹 일예산이 최근 1주일 평균 CPA의 최소 15배 이상으로 설정됨 - 등락 : 최근 3주 간 CPA 등락이 가파르지 않고 안정적으로 운영됨 - 전환건수 : 최근 1주 간 광고그룹 전환건수가 60건 이상 발생함 - 위 조건이 충족하지 않았을 경우, 충족 전까지는 CPA 비용목표 대신 '전환수 최대화'로 집행하는 것을 권장 |
3. 채널친구추가 목표는 1일 전환 기준으로, 광고 클릭 시 바로 액션으로 전환되는 특성상 7일 전환과 1일 전환의 값이 동일함(대시보드, 보고서에서도 동일 지표로 집계됨) |
원활한 노출을 위해서, 네트워크를 포함한 모든 게재지면을 활용하면 더 우수한 성과 달성이 가능합니다.
2.수동입찰
CPC (Cost Per Click)
CPC는 클릭 당 과금 방식으로, 클릭이 발생할 때마다 과금됩니다.
광고 유형 | 카카오 비즈보드, 디스플레이 광고 유형에서 선택 가능합니다. |
입찰금액 | 최소 입찰가 10원 이상 최대 입찰가 광고그룹 일예산의 50% 이하 또는 10만 원 이하로 입력
1원 단위로 입력이 가능 |
입찰금액 기본값 | 200원 (VAT 미포함) |
참고 사항 | 입찰가는 VAT 미포함으로 설정되며,
실제 과금 시에는 VAT 포함 금액으로 과금됩니다. |
CPM (Cost Per Mill)
CPM은 1,000회 노출 당 과금방식으로, 노출이 발생할 때마다 과금됩니다.
광고 유형 | 카카오비즈보드, 디스플레이, 스폰서드 보드 유형에서 선택 가능합니다. |
입찰금액 | [카카오 비즈보드] 최소 입찰가 1,000원 이상 최대 입찰가 광고그룹 일예산의 50% 이하 또는 10만 원 이하로 입력
1원 단위로 입력이 가능
[디스플레이]
최소 입찰가 100원 이상 최대 입찰가 광고그룹 일예산의 50% 이하 또는 10만 원 이하로 입력
1원 단위로 입력이 가능
[스폰서드 보드]
최소 입찰가 100원 이상 최대 입찰가 광고그룹 일예산의 50% 이하 또는 10만 원 이하로 입력
1원 단위로 입력이 가능 |
입찰금액 기본값 | [카카오 비즈보드]
3,000원 (VAT 미포함)
[디스플레이]
1,000원 (VAT 미포함)
[스폰서드 보드]
1,000원 (VAT 미포함) |
참고 사항 |
|
CPA (Cost Per Action)
CPA는 액션당 과금 방식으로, 채널 추가와 같은 특정한 액션(전환)이 발생할 때마다 과금됩니다.
광고 유형 | [카카오 비즈보드 X 전환], [디스플레이 광고 X 전환] 에서 카카오톡 채널로 광고 최적화 설정 시 선택 가능합니다. |
입찰금액 | 최소 입찰가 100원 이상 최대 입찰가 광고그룹 일예산의 50% 이하 또는 10만 원 이하로 입력
1원 단위로 입력이 가능 |
입찰금액 기본값 | 1,500원 (VAT 미포함) |
참고 사항 |
|
CPV (Cost Per View)
CPV는 동영상 조회당 과금 방식으로, 동영상 조회가 발생할 때마다 과금됩니다.
광고 유형 | 동영상 광고 유형에서 선택 가능합니다. |
입찰금액 | 최소 입찰가 10원 이상 최대 입찰가 광고그룹 일예산의 50% 이하 또는 10만 원 이하로 입력
1원 단위로 입력이 가능 |
입찰금액 기본값 | 20원 (VAT 미포함) |
참고 사항 |
|
+광고 유형에 따른 입찰표 정리
3. 구매 방식

카카오모먼트 광고 유형 중 카카오톡 채널과 다음쇼핑은 특정 방식을 통해서만 구매할 수 있으며, 그 단가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CPMS (Cost Per Message)
CPMS는 발송 당 구매 방식으로, 메시지 발송 1건마다 과금됩니다.
광고 유형 | ![]() |
건당 금액 | 타게팅 미적용, 데모그래픽 중 지역-전체(국내), 전체(국내+해외), 디바이스 설정한 경우
: 15원
오디언스에서 1개 이상의 타게팅 설정 및 스마트메시지 설정한 경우
: 20원 |
입찰금액기본값 | 15원 (VAT 미포함) |
참고 사항 | 입찰가는 VAT 미포함으로 설정되며,
실제 과금 시에는 VAT 포함 금액으로 과금됩니다. |
4-2. CPT (Cost Per Time)
CPT는 설정된 기간 단위(구좌)를 구매하는 방식으로, 실제 노출과 관계 없이 기간이 지나면 항상 과금됩니다.
광고 유형 | ![]() |
구매 단가 | 주 단위 : 3,000,000원 / 구좌
월단위 : 10,000,000원 / 구좌 |
참고 사항 | 실제 과금 시에는 VAT가 포함된 금액으로 과금합니다. |
4. 노출/클릭 집계 기준
카카오모먼트의 광고계정 내 광고를 통해 발생한 노출 및 클릭 중 광고효과가 있다고 판단되는 데이터에 한하여 데이터 집계 및 과금 대상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모먼트는 과학적인 방법 및 분석을 통해 지표의 정확성 및 투명성 강화를 통해 광고 품질 향상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노출 집계 기준
카카오모먼트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캠페인 운영 및 광고 집행을 위해 카카오 비즈보드, 디스플레이, 동영상 광고 유형(인스트림은 1초)에서 광고가 50% 이상 & 게재지면에 1초 이상 노출되었을 때 '노출수'를 집계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모먼트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캠페인 운영 및 광고 집행을 위해 카카오 비즈보드, 디스플레이, 동영상 광고 유형(인스트림은 1초)에서 광고가 50% 이상 & 게재지면에 1초 이상 노출되었을 때 '노출수'를 집계하고 있습니다.
클릭 집계 기준
카카오모먼트는 유효한 클릭 즉 광고 효과가 있는 클릭에 한해 카운팅 하도록 집계 기준이 적용되어 있으며, 이 집계 알고리즘은 환경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환경에서 발생하는 클릭 중 더블클릭 등과 같은 오클릭, 인위적인 반복 클릭 등 무효 클릭들을 제외하도록 되어 있으며, 보다 정교하고 정확한 집계를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6. 초과 과금 정책
초과 과금이 발생할 수 있는 마이너스 잔액 및 일예산 초과 케이스는 카카오모먼트에서 정상 과금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광고비 지불이 필요하오니 광고 운영에 참고바랍니다.
+여기서 마이너스 잔액이란?
광고주의 유상캐시가 모두 소진될 때 광고가 자동으로 중단되기 까지의 일정 시간이 소요되는데, 이때 발생하는 클릭 혹은 노출, 소진량으로 과금이 되는 경우
+ 일예산 초과 케이스란?
과금액이 설정 예산에 근접했지만, 순간적으로 노출/클릭이 발생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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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이렇게 카카오모먼트 입찰방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다음에는 더 알찬 콘텐츠로 찾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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