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제트배송 장단점 알아보기
마케터 이미지
김한아 마케터
2023-11-05

조회수 : 1290

댓글 0

제트배송은 로켓배송과 쿠팡에서 해주는 빠른 배송은 같지만,

판매자가 직접 창고 재고를 컨트롤하고 판매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즉, 판매자가 재고를 직접 책임지면서

창고와 배송 및 CS 같은 풀필먼트 서비스를 쿠팡에게 제공받고 수수료를 주는 형태죠.


장점

1) 제트배송에 입점하면 매출이 많이 늘어남 / 로켓배송 입점보다 매출의 증가폭이 적습니다.

오픈마켓(마켓플레이스)에서 판매할 때보단 빠른 배송이기 때문에 매출이 증가합니다.



2) 제트배송 상품은 마켓플레이스 제품보다 노출이 더 잘됩니다. 물론 로켓배송 제품보단 노출이 덜합니다.

수수료를 많이 받고(약 30% 정도) 풀필먼트 서비스를 해주는 것이라 쿠팡 마켓플레이스 제품보다 노출에 유리합니다. 다만 쿠팡 자사 재고로 인식되는 로켓배송 제품의 노출보다는 떨어집니다.



3) 제트배송 상품은 쿠팡 창고에 입고를 시키면, 배송 및 CS를 쿠팡에서 해줍니다.

제트배송은 배송과 CS를 쿠팡에서 대신 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로켓배송과 다르게 제트배송 제품은 판매자가 가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가 온전히 결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쿠팡에서 제트배송 제품 중 쿠팡 가격 정책을 따르지 않으면 제트배송 딱지를 썸네일에서 삭제하기 시작했습니다



                                                   단점

1) 로켓배송 정도는 아니지만 제트배송도 수수료가 비쌉니다.

카테고리별, 상품 가격별로 약간 차이가 있지만 제트배송도 대략적으로 수수료가 30% 내외가 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30%의 수수료는 만만치 않죠.


2) 마켓플레이스 제품도 아니고, 로켓배송 제품도 아닌 어중간한 포지션에 있습니다.


3) 제품 판매가를 판매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사라지고 있다.

제트배송의 장점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판매가를 판매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 중에 하나였습니다. 그런데 쿠팡이 요샌 제트배송 딱지를 붙였다 땠다 하면서

제트배송 제품의 판매가에도 관여를 하고 있습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