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성과 지표는 마스터했지?

김한아 마케터
2023-11-30
조회수 : 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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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광고 컨설팅 6팀 김수비AE입니다.
효과적인 광고 운영에는 광고 성과를 확인하고 분석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광고의 성과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광고 지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광고 지표에 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래프 보기
광고시스템의 [광고 관리] 메뉴에서 캠페인을 선택한 뒤 성과를 확인하고 싶은 광고 그룹의 이름을 클릭하면 해당 광고 그룹의 성과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 오른쪽 위의 드롭다운 목록 상자에서 원하는 지표를 선택하여 그래프를 조회할 수 있고, 지표는 최대 2개까지 함께 조회할 수 있습니다. 

상세 데이터 보기
상세 데이터 : 'PC/모바일 구분', '요일 구분', '시간대 구분', '지역 구분'으로 조건을 선택하여 데이터를 조회
상세 데이터의 조회 기간 : 오늘 또는 지난 7일 이내
상세 데이터 지우기 : 선택한 상세 데이터 삭제
광고 성과 지표
- 노출수: 등록한 광고가 설정한 모든 매체에 노출된 횟수
- 클릭수: 등록한 광고가 설정한 모든 매체에 클릭된 횟수
- 클릭률(CTR, click through rate) : 광고의 클릭수를 노출수로 나누어 백분율로 표시한 값.
- CTR은 광고가 노출된 이후 검색 사용자가 얼마나 클릭했느냐를 의미하는 지표로서, CTR이 높을수록 광고의 효과가 좋을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광고가 특정 기간동안 1000번 노출되고, 5번 클릭되었다면 CTR은 0.5%가 됩니다.
- 평균 클릭 비용: 광고 한 번 클릭당 과금되는 평균 비용으로, 클릭 1회당 단가.
- 평균 클릭 비용은 전체 광고비를 클릭수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 예를 들어 전체 광고비가 100,000원이고 클릭수가 500번이라면 평균 클릭 비용은 200원입니다.
- 전환수: 각 사이트의 특성 및 목적에 맞게 정의된 최종 도달 페이지에 도달한 횟수. 즉 전환 페이지에 도달한 횟수
- 예를 들어 쇼핑몰 사이트의 경우 구매 완료 페이지를 전환 페이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검색 사용자가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고 상품 결제를 완료하여 구매 완료 페이지에 도달하게 되면 전환수에 1이 더해집니다.
- 전환율: 클릭수 대비 전환수의 비율
- 예를 들어 100번 광고가 클릭되었고, 전환이 10번 발생했다면 전환율은 10%입니다.
- 전환매출액: 전환을 통해 발생한 매출
- 광고수익률: 전환매출액을 총 광고비용으로 나눈 값
- 총비용: 과금된 총 광고비
- 각 지표에 관한 정의를 통해 성과 지표를 이해하고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광고 그룹 및 광고 그룹에 등록된 소재, 키워드 등의 설정을 다르게 하여 좀 더 성과가 나타나는 광고를 하실 수 있습니다.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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