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럴 마케팅, 요즘은 모르는 사람이 없는 마케팅 수단이죠?
입소문 마케팅이라고 잘 알려진 바이럴 마케팅!
뭔지 감은 잡히는데 어디까지 바이럴 마케팅인지 헷갈리신 경우도 있으시죠?
바이럴 마케팅의 정의부터 종류에 대해 한번에 이해가 될 수 있도록 알려드릴게요.
바이럴 마케팅이란?
기업이나 회사의 제품을 소비자의 힘을 빌려 알리려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바이럴'은 'Virus + Marketing'의 합성어로, 마치 바이러스가 퍼지는 것처럼 입소문이 나는 것을 활용하는 방법이에요.
바이럴 마케팅 종류?
우선 크게 배포 방식, 채널 운영 방식에 따른 종류에 따라 설명 드릴게요.
배포 방식에 따른 분류
STEP 01. 블로그 배포
한번쯤 네이버 블로그에서 체험단 리뷰를 보신 적이 있을 거예요.
블로그를 통해서 기자단, 체험단 리뷰를 통해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어요.
기사를 통해 제품에 대한 소개와 사용 방식에 대해 알리거나,
체험단을 모집해 제품에 대한 리뷰를 업로드 하는 방식이에요.
STEP 02. 카페 배포
정보를 얻고 싶을 때 카페에서 정보를 얻어가신 적이 있나요?
저는 취업을 위해서 관련 카페에 들어가 취업 공고를 한번에 모아볼 수 있었어요.
이처럼 카페에 정보 공유 형태로 제품에 대한 홍보를 진행할 수 있어요.
채널 운영에 따른 분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여러 번 광고를 본 경험 있으시죠?
각 매체에서 채널 운영을 통해 제품의 홍보를 할 수 있어요.
페이스북은 페이지 관리로, 인스타그램은 홍보 계정으로 전환해 홍보글을 게시하거나 광고를 띄울 수 있어요.
그러기 위해선 채널 운영은 '필수'라는 사실!
채널 운영은 페이지 운영, 페이지 좋아요, 게시글 좋아요, 댓글 작업으로 분류되는데요.
STEP 01. 페이지를 잘 운영함에 따라 고객들에게 인지도와 신뢰도를 쌓을 수 있어요.
STEP 02. 페이지 좋아요 혹은 계정 팔로잉 기능을 통해 추천 기능이 작동해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STEP 03. 게시글 좋아요 버튼을 많이 누르면 알고리즘을 타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STEP 04. 댓글을 통해 사람들의 반응을 확인하고, 고객들이 단 댓글을 통해 구매율을 높일 수 있어요.
이처럼 SNS 계정을 관리하고 활용함으로써 바이럴 광고로서 사용할 수 있어요.
이렇게 바이럴 마케팅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배포 방식에 따라 블로그와 카페 배포로 나뉘었고요.
채널 운영 방식에는 페이지 운영, 페이지 좋아요, 게시글 좋아요, 댓글 관리가 있다는 것을 알았어요.
두 방식을 잘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그 누구보다도 바이럴 마케팅을 잘 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저 문희연 AE에게 메일 혹은 유선전화 드리면 언제든 도와드릴게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