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 알면 너무 쉬운 SEO:검색엔진최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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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12-11

조회수 : 1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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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전략제안 1팀

문지은 AE 입니다 ^ ^



특정한 웹사이트나 블로그가 검색엔진에 높은 점수를 받는 이유가 과연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바로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는 두말할 것 없이 검색광고에서 아주 중요한 소재라고 보는 것이 당연한데요!

검색광고로 높은 각광을  받는 웹사이트나 블로그는 결과 페이지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올라가기 때문에 이를 통해  ‘SEO(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키워드의 중요성을 더욱 더 명심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검색엔진을 최적화 하기 위해 중요한 키워드는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크게 2가지로 롱테일 키워드숏테일 키워드로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오늘은 바로 이 롱테일 키워드를 알아보겠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란?


롱테일 키워드는 검색 자체의 빈도수는 낮을 수 있으나 사용자의 의도와 가까운 구체적인 정보가 포함된 키워드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설명적이고 대체적으로 3개 이상의 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날씨가 궁금할 때 '날씨'라는 키워드가 아니라 '오늘 서울 날씨' 이렇게 날짜와 장소까지 포함하여 검색자의 의도를 반영하여 검색을 하기 때문에 최대한 그 의도에 맞추어 롱테일 키워드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이 부분이 왜 중요할까요?


롱테일 키워드의 경쟁력은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비교적 적은 경쟁자 

롱테일 키워드는 숏테일에 비해 검색량이 적은 편으로 해당 키워드를 활용하여 검색광고를 진행하게 된다면 결과 페이지에서 상위를 앞다툴 경쟁자가 비교적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둘째, 비교적 높은 전환율

롱테일 키워드를 통해 유입이 이루어진 검색자는 자신의 의도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검색행위 자체를 한 것으로 전환 가치가 매우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이트에 대한 트래픽 증가와 새롭고 의욕적인 검색자의 재방문으로 이어질 수 있죠.



롱테일 키워드를 어떻게 활용할까?


첫째, 구글 제안 활용하기!

구글 검색창을 이용하여 헤드 키워드를 입력해보았을 때 나타나는 자동완성기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관련 검색어를 활용하는 방안도 있습니다.


TIP. 네이버의 경우 자동완성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검색자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세요!


둘째, 구글 서치콘솔 활용하기!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서도 구글 유입 키워드를 100%활용할 수 있습니다.

클릭 수를 내림차순으로 보았을 때 가장 우위에 있는 키워드를 활용하여 불필요한 키워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셋째, 구글 키워드 플래너 활용하기!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무료 툴로 해당 툴을 사용하면 키워드에 대한 월간 평균 검색량을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TIP. 다만 무료로 이용하는 서비스 범위 내에서는 정확한 수치가 아닌 1천~1만으로 확인 가능하기 미리 체크해두세요!


넷째, 경쟁사 순위 키워드 분석!

Ahrefs를 통해서 경쟁사의 롱테일 키워드 분석을 진행하는 것 입니다.

경쟁사에서 어떤 키워드를 우선 순위로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함으로써 롱테일키워드에 대한 아이디어에 한 발자국 더 접근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바로가기 - Ahrefs


마지막, 키워드 리서치 툴 활용하기!

트윈워드 혹은 마피아넷 같은 키워드 리서치 툴을 활용하여서 짧은 시간으로 콘텐츠를 통한 키워드를 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 바로가기 - 트윈워드 아이디어, 마피아넷


오늘은 여기까지! 다음 시간에는 검색엔진 최적화의 다음 단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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