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g)
안녕하세요~ 브랜딩과 매출 상승을 동시에 잡는 마케팅 분석가 김지효 AE 입니다.
오늘은 뉴스기사를 가지고 왔습니다.
2023년 대한민국에서 최대 이용자를 자랑하는 모바일 앱을 순위별로 살펴보고
그에 맞는 마케팅 방법과 2024년 트랜드를 예측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출처 : 매드타임스(MADTimes)(http://www.madtimes.org)
[ 매드타임스 채성숙 기자]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2023년 상반기 동안 한국인이 가장 많이, 오래, 자주 사용한 모바일 앱을 조사해 발표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 + 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23년 상반기 동안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앱은 ‘카카오톡’으로 월 평균 4,800만 명이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 뒤로 유튜브 4,608만 명, 네이버 4,306만 명, 쿠팡 2,935만 명, 네이버 지도 2,457만 명, 인스타그램 2,139만명, 배달의 민족 1,979만 명, 밴드 1,956만 명, 당근마켓 1,918만 명, 토스 1,739만 명 순이었다.
전년 동기간 대비 인스타그램, 배달의 민족은 순위가 상승했지만, 밴드와 당근마켓은 순위가 하락했다.
출처 : 매드타임스(MADTimes)(http://www.madtimes.org)
출처 : 매드타임스(MADTimes)(http://www.madtimes.org)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은 ‘유튜브’로 월 평균 971억 분이었다. 그 뒤는 카카오톡 347억 분, 네이버 226억 분, 인스타그램 147억 분, 틱톡 71억 분, 넷플릭스 50억 분, 캐시워크 49억 분, 티맵 48억 분, 네이버 웹툰 47억 분, 로블록스 43억 분이었다. 전년 동기간 대비 캐시워크, 티맵, 로블록스는 순위가 상승했지만, 네이버 웹툰은 순위가 하락했다.
출처 : 매드타임스(MADTimes)(http://www.madtimes.org)
● 이 글에 내용을 마케팅에 접목시키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위 기사에 따르면, 2023년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모바일 앱은 다음과 같습니다.
- - 카카오톡
- - 유튜브
- - 네이버
- - 쿠팡
- - 네이버 지도
- - 인스타그램
- - 배달의 민족
- - 밴드
- - 당근마켓
- - 토스
이러한 앱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 1. 카카오톡은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메신저 앱으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카카오톡을 통해 광고를 노출하거나, 쇼핑, 배달, 금융,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하여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2. 유튜브는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동영상 플랫폼으로, 다양한 콘텐츠가 소비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튜브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3. 네이버는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포털 사이트로, 검색, 쇼핑, 뉴스, 금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네이버를 통해 광고를 노출하거나, 검색 결과 최상단에 노출되도록 노력하거나,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4. 쿠팡은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온라인 쇼핑몰로,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따라서, 쿠팡을 통해 광고를 노출하거나, 쿠팡의 다양한 서비스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5. 네이버 지도는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지도 앱으로, 길찾기, 주변 정보 확인, 리뷰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네이버 지도를 통해 광고를 노출하거나, 네이버 지도와 연계된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하여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2024년 마케팅 트렌드 전망
- 위 기사를 근거로 2024년 마케팅 트렌드를 전망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1. 메타버스 마케팅의 확대
메타버스는 가상 현실과 증강 현실을 결합한 가상 세계로,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데요!. 따라서, 2024년에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마케팅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를 들어, 제품이나 서비스의 홍보, 고객과의 소통, 이벤트 및 프로모션 등을 메타버스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2. 숏폼 콘텐츠 마케팅의 지속
숏폼 콘텐츠는 1분 이내의 짧은 길이의 콘텐츠로,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따라서, 2024년에도 숏폼 콘텐츠 마케팅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유튜브 쇼츠 등에서 숏폼 콘텐츠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3. 개인화 마케팅의 강화
개인화 마케팅은 고객의 개인 정보와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하는 마케팅 방식이다. 빅데이터, AI 등 기술의 발전으로 개인화 마케팅이 더욱 정교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2024년에는 개인화 마케팅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의 구매 이력, 관심사, 위치 정보 등을 기반으로 맞춤형 광고를 노출하거나, 고객에게 적합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를 고려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다가오는 2024년을 맞이하고, 2023년을 정리하는 의미에서
2023년 모바일 앱 순위와 그에 맞는 마케팅 방법과 2024년 트랜드를 예측하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제 글을 읽고 참고하셔서 더 좋은 성과를 내시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마케팅 관련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김지효 마케터가 궁금하다면?
https://inside.ampm.co.kr/ae-qnwkjh2310/member/?baepo=qnwkjh2310
https://open.kakao.com/o/sgkGl1Qf
▷ SNS의 핵심! | 메타광고와 함께하는 효율적인 전략은?
▷ 스마트 스토어를 개설했다면? 그럼 쇼핑검색광고 해야지! | 쇼핑검색 광고 팁!
▷ 구글광고가 대세라고?? 구글광고의 장점 및 세팅법 알려드립니다~!
▷ 오프라인의 강자 '다이소' 이커머스로 뛰어들다?
▷ 2024년 유망 업종은? 데이터를 통해 미래 산업을 읽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