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는 왜 쇼츠에 박차를 가할까?
마케터 이미지
김한아 마케터
2023-12-18

조회수 : 976

댓글 0

오늘은 다양한 매체의 숏폼들 중에 높은 시청률을 자랑하는

유튜브 숏폼인 쇼츠의 역할이 무엇인지와

왜 유투브가 쇼츠를 내세우고 있는지를살펴볼 예정입니다.

그럼 바로 내용 시작하겠습니다!

1. 유튜브 쇼츠를 내세운 이유

유튜브가 유튜브 쇼츠를 내세운 이유는 다양한 요인이 있습니다.

기존에는 장기간 시청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긴 영상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하지만 틱톡과 같은 짧은 영상 플랫폼의 성공을 보고 짧은 영상을 선호하는

Z세대의 트렌드에 발맞춰 숏폼 콘텐츠에 대한 시장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이에 유튜브는 숏폼 콘텐츠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유튜브 쇼츠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유튜브는 짧은 영상을 통해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기존 유튜브 사용자들의 시청 경험을 다각화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도 유사한 이유로 릴스를 도입하였습니다.

짧은 영상 플랫폼의 성공과 유튜브 및 인스타그램의 경쟁을 통해

숏폼 콘텐츠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었습니다.

2. 유튜브 쇼츠의 3가지 역할

유튜브 쇼츠는 크게 세 가지 역할을 합니다.

첫째는 본편의 기대감을 상승시키는 예고편 역할입니다.

많은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숏폼 영상인 쇼츠를 이용하여

본편의 예고편이나 쿠키 영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콘텐츠에 대한 기대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둘째는 인기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서브 계정 홍보 역할입니다.

유명한 크리에이터들이 서브 계정인 쇼츠를 개설하고

해당 쇼츠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홍보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의 팬들이 더 많은 콘텐츠를 즐길 수 있고

서브 계정의 인기도 상승에도 도움이 됩니다.

셋째는 방송사 채널의 가성비 높은 홍보 수단입니다.

방송사 채널에서도 쇼츠를 활용하여 다양한 영상을

업로드하고 홍보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포츠 중계권을 소유한 방송사는 쇼츠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메이저리그와 같은 경기의 하이라이트나 선수 소개 영상을 제작하여 홍보합니다.

이는 적은 예산으로 효과적인 홍보를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3. 앞으로의 숏폼 콘텐츠는?

앞으로는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서 숏폼 콘텐츠가 더욱 창의적이고 기발해지며

이에 대응하는 숏폼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성공 사례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많은 브랜드가 이미 쇼츠나 릴스를 활용한 챌린지를 선보이고 있으며

향후 더 많은 고객이 참여할 수 있는 참신한 챌린지 캠페인이 기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까지 유튜브가 왜 쇼츠를 내세우고 역할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뿐만 아니라 네이버도 숏폼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이런 대세에 따라 쇼츠를 이용한 광고를 이용해 보면 어떨까요?

지금까지 AMPM global 최형규 AE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더 더양한 정보와 마케팅 문의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inside.ampm.co.kr/ae-pooky93/?baepo=pooky93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
광고상담은 채팅으로 문의하세요.
몇 분 내 답변 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