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PPL 없이 못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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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혁 마케터
2023-12-22

조회수 :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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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정유남AE입니다!

오늘은 바로 PPL을 왜하는지, 왜 할 수 밖에 없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PPLProduct Placement 의 약자로 특정 회사나 기업의 협찬을 대가로 매체에 해당 회사나 기업의 상품을 도구로 끼워넣어 노출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말로는 간접광고라고 말해서 영화, 드라마 등에 제품을 등장시켜 간접적으로 광고 효과를 누리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출처: 유튜브 '뜬뜬' 토스트 PPL 예시

영상 콘텐츠가 일반적이고 보편화 되어있는 요즘시대에 이런 PPL 기법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하지만 PPL은 시청자 입장에서 갑자기 이야기 전개에 맞지 않게 상품이 나와서 몰입이 깨진다는 비판이 많았습니다. 반감을 가지며 되려 PPL 나오는 콘텐츠를 기피하는 사람들도 많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더해서 몇 년 전 부정 이득을 취하기 위한뒷광고 논란이 일며 PPL 광고를 더욱 지양하는 흐름이 있었습니다.


기업 입장에선 왜 PPL 광고를 해야할까요?

 1. 쿠키리스 Cookie-less 

쿠키를 빼놓고 퍼포먼스 마케팅을 이야기 할 수 없을 정도로 온라인 유저의 정보 관리는 매우 중요한 마케팅 요소입니다.

하지만 서구권, 특히 유럽을 중심으로 제3자에게 자신의 개인정보가 기록되고 공유되는 것을 막고자 쿠키리스를 적극 도입하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데이터베이스 DB 만들기 불가능해지고 소비자의 연령과 성별을 토대로 취향, 기호, 최신 트렌드 등을 알 방도가 없어집니다.

이런 대안으로 연예인,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PPL 광고가 뜨고 있습니다. 실제 제품을 영상을 통해 볼 수 있고 연예인이 직접 사용해서 그 후기를 알려주는 편리한 방안이 생긴 것입니다.


 2. 팝업스토어 

최근 팝업스토어가 큰 인기를 끌며 눈여겨보던 상품을 직접 경험하고 체험하는 공간에 찾아가는 것이 대세로 자리 잡았습니다.

마음 편하게 시용할 수 있으며 매장에 들어가면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는 압박감에서 보다 자유로워 소비자들의 견해를 보다 솔직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단순 PPL 광고를 넘어 팝업스토어와의 연계를 생각하면 더 큰 마케팅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링크 참고: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4469&ae=dbska94


 3. 보여주기 트렌드 

연애를 글로 배웠어요가 아닌 연애를 유튜브로 배웠어요가 맞는 세상이 도래했습니다.

텍스트의 시대는 저물고 영상을 먼저 접한 세대가 태어나면서 이젠 본다가 아닌 보여진다로 행동 패턴이 바뀌었습니다.

PPL 광고만큼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마케팅 기법이 또 있을까요?

이상으로 오늘의 마케팅 한 페이지는 여기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더욱 유익한 컨텐츠로 찾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글로벌 정유남 AE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광고 및 마케팅 관련해서 도움이 필요하시거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하단에 적힌 메일과 전화 연락주세요!


https://inside.ampm.co.kr/ae-dbska94/?baepo=dbska94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4660&baepo=dbska94

정유남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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