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f)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퍼포먼스 마케팅 1팀이봉진AE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유튜브 프리미엄 요금 인상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은 유튜브 영상을 광고 없이 시청할 수 있는 유료 멤버십 서비스입니다.
영상 오프라인 저장, 백그라운드 재생, 유튜브 뮤직 등의 추가 기능도 있지만,
이용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기능은 바로 ‘광고 제거 기능’입니다!
하지만 2023년 12월부터 프리미엄 요금을14900원으로, 기존의 42%를 인상하였습니다.
이번 요금 인상은 저번 2020년 9월 요금 인상과 다르게, 기존 가입자에게도 적용한다는 것입니다.
즉,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자 모두에게 요금적인 부담이 생긴다는 것이죠!
2023년 7월에 10~70대 남녀 2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유튜브 프리미엄 요금이 오르면 75%가량의 이용자들이 더 이상 사용하지 않겠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있었습니다.
심지어 이 설문은 지금처럼 무려 4000원가량 오르는 것이 확정된 후에 한 설문이 아니라서,
이런 파격적인 요금 인상은 더 많은 유튜브 프리미엄 이탈자를 발생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온라인 마케터인 우리에게는? 황금 같은 기회입니다!
유튜브 광고를 시청할 수밖에 없는 환경에 노출될 유튜브 이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유튜브 광고의 효율은 지금보다 한 층 좋아질 것입니다.
유튜브의 대표적인 광고를 몇 가지 나열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범퍼 애드
유튜브 동영상 시청 시, 영상의 앞뒤 혹은 중간에 6초 이하의 건너뛸 수 없는 광고입니다.
짧은 시간을 활용해야 하는 만큼 강렬한 인상을 줄 수 있는 광고가 필요하고, 특히 브랜딩에 효과적입니다!
2. 인스트림 광고
2-1.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유튜브를 이용하면 가장 흔하게 접하는 광고 형태입니다.
5초 후 건너뛰기 버튼이 활성화되면 광고를 건너뛸 수 있는 형식의 광고입니다.
건너뛸 수 있는 형식이기 때문에 초반에 강렬한 인상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제품 구매를 독려하거나 웹사이트로의 유입, 브랜드 인지도 및 도달범위에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2-2.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
건너뛸 수 없지만 영상의 길이는 15초가 최대입니다.
타 광고들에 비해 강제 시청 시간이 가장 긴 특징을 볼 수 있습니다.
고정적으로 메시지 전체를 보도록 시청자들에게 제공되므로
브랜드 인지, 도달범위 즉 정확하게 메시지 전체를 전달하고자 할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트루뷰 디스커버리
유튜브 내 홈 피드, 영상 시청 페이지, 검색 결과 지면에 썸네일 형식으로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인스트림 광고와는 달리 텍스트와 미리보기 이미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검색광고와 유사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유튜브 광고는 정교한 사용자 타겟팅이 가능하고, 광고 주제에 따른 게재 위치를 설정할 수 있어서
다른 광고들에 비해 효율적인 광고가 가능합니다.
아직 프리미엄 요금 인상의 타격을 받지 않은 이용자들이 있어서 당장은 프리미엄 요금 인상의 효과를 크게 볼 수 없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유튜브 프리미엄 사용자들의 이탈이 많아질 것입니다.
아직도 유튜브 광고를 망설이고 계신다면 지금이 기회입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아래 유선과 이메일로 아낌없이 무료로 연락하세요~!
유선전화 : 02-6049-4237 / e-mail : bj310@ampm.co.kr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