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광고 효과 제대로 보는법
마케터 이미지
김한아 마케터
2023-01-27

조회수 : 758

댓글 0

온라인 매체를 활용한 대부분의

광고 형태를 살펴본다면 소자본의

자영업자가 진행하기에 무리가 있는

가격대는 물론이고 진행도가 복잡해

어려움이 따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만 오늘 소개드리고자 하는 바이럴광고는

타매체들과는 다르게 진행 방법이 어렵지

않고 가격면에서도 합리적으로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시는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은 바로 네이버 블로그를 활용하여

포스팅을 작성하고 해당 포스팅을

상위노출을 시킴으로써 잠재적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형태로 진행되는 것이라고

간단하게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네이버라는 플랫폼은 연령대의 구별없이

남녀노소 사용하는 검색 포털 사이트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여 어떻게

바이럴광고를 진행한다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분명 있으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선은 이 네이버 블로그 광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는 카페, 블로그 등 다양한 툴을

활용하여 글을 생성할 수 있고 소비자는

검색을 통하여 해당 글을 접할 수 있습니다.

글을 생성하여 소비자에게 닿는 과정만으로도

충분히 업체의 인지도를 높이고 정보를

알릴 수 있기 때문에 마케팅의 한 부분으로서

활용되어지고 있는 것 입니다. 그렇다면

수많은 플랫폼 중에서도 왜 네이버 일까요?

기본적으로 대한민국의 경우 다른 나라와는

다르게 포털 사이트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네이버입니다.

국내 기업이기도 하고 한국사람들이

활용하기에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이용자가 많기 때문에 일일 검색량도

당연히 많고 이 수요에 따른 공급 역시도

많아 소비자가 이용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굉장히 방대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네이버를 통하여 예를들어 홍대맛집에

대하여 검색을 한다고 가정을 하였을 때

수많은 글들이 검색되어지기 때문에

모든 글을 읽지는 않는것이 당연합니다.

모든 글을 읽기 위해서는 일정한 시간이

필요로 하기 때문이고 모든 글을 읽지

않더라도 충분히 원하는 정보를 충족할 수

있기에 불필요한 낭비를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알리고자 하는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활용되어져야 하는 것이

바로 상위노출 이라는 것 입니다.

바이럴광고 상위노출은 기본적으로 키워드

검색을 하였을 때 결과물이 앞페이지에

위치한 것을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해당 게시물은 당연히 신속 정확하게

소비자에게 도달해 원하는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진행되어집니다.

결과적으로 해당 과정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다 보면 홍보하고자 하는 기업,

매장, 제품 등에 대하여 인지도 상승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해당 상위노출로

하여금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기

때문에 단가 자체가 비쌀 것이라고 생각

하실 수 있는 것도 당연합니다.

타매체를 활용한 광고들이 으레

그렇듯 비슷한 가격대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 생각되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해당 매체들을

같은 선상에 두고 보아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단가로 진행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블로그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마케팅의 형태가

그렇듯이 제공하는 입장이 아니라

소비자의 관점에서 고려를 하고 진행을

해야 하기 때문에 네이버라는 플랫폼을

활용해야 한다는 결과물에 도달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글을 작성하는 것만으론 원하는

결과물에 도달할 수 없기 때문에

전문적인 바이럴광고 업체를 통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다만 카페를 통해서도

진행할 수 있을텐데 블로그를 통해

진행해야할까 라는 생각이 드실 수

있겠지만 카페의 경우 폐쇄적인 공간이

많아 검색을해도 결과로 도달되지 못할

때가 있고 상위노출이 이루어졌다고

하더라도 게시물을 확인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배제되어집니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카페 글 보다는

블로그 글을 선호하는 형태가 다수이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인 결과를 위해서라도

바이럴광고를 활용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블로그는 사진과 글이라는 두 개의

형식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글을 발행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각적인 정보를 함께

전달하여 보다 더 다채로운 글을 생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이때는 사진과 영상, 지도 첨부 등

다양한 형식을 사용하여 글을

만들어내는 것이 포인트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상위노출 그렇다면 어떻게

이뤄내야 할까요? 상위노출이라는 것은

모든 글이 진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정한 조건을 충족한 글만이 이뤄낼 수

있는 결과이기 때문에 이 조건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만 이 조건은 수시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파악하기에 어려움이 따라

광고는 전문가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확실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저희는 상위노출의 결과를 통해 효과적인

매출 상승의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고객님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진행하고

있는 곳 입니다. 업체별로 혹은 업종별로

강조해야 하는 특징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그 부분을 캐치하기 위해서라도 소통을

중요시 여기며 진행하고 있으며 각

게시물에 대한 피드백이라던지 원하는 형태

역시도 소통을 통하여 수정해 나가는

형식으로 진행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하여 게시되어진 글은 한 눈에

보아도 차별성을 느끼실 수 있을거라고

장담하고 있습니다. 게시되었다고 해서

바로 글을삭제하지 않고 고객님과의

약속을 통해 25일이라는 계약

기간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매장이 혹은 제품이 잘 나가기

위해서는 빛나는 아이디어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소비자에게

알릴 수 있는 광고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 것인지

역시도 중요 요소로 이야기 될

수 있는 시대입니다.

보다 더 합리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방안은 어떤 것인지

고려해보신다면 분명 좋은

선택을 하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
광고상담은 채팅으로 문의하세요.
몇 분 내 답변 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