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적 접근 - 초두효과
마케터 이미지
김한아 마케터
2023-02-14

조회수 : 929

댓글 0

 안녕하세요! 오늘부터는 광고주분들과 마케터분들에게 필요한 심리학을 이용한 마케팅 접근법에 대해 알아보고 각 심리학 효과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어떻게 하면 광고를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설명드릴 심리학 용어는 '초두효과' 입니다. 초두효과란 '처음 제시된 정보 또는 인상이 나중에 제시된 정보보다 기억에 더 큰 영향을 끼치는 현상' 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첫인상이 기억에 가장 오래 남는다는 이야기로 풀이할 수 있는데요. 강렬한 첫인상 때문에 뒤에 받은 인상들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초두효과를 어떤 광고에 연결시키면 좋을까요?




 사실은 어떤 고에 연결시키기보다 소재 즉, 이미지나 영상에 연결시키는게 좋으실 겁니다. 모든 광고에는 이미지나 영상을 쓰기 마련인데 우리 회사를 잘 모르거나 회사의 이미지가 떠오르지 않는 중소기업, 브랜딩이 되어있음에도 신제품 등 확실한 인상을 주기 위한 작업에는 초두효과를 베이스로 한 광고가 꼭 필요하게 됩니다. 소비자들에게 확실하고 강인한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서는 눈에 띄는 소재 등을 활용하여 광고를 집행하는게 초두효과를 이용한 브랜딩 효과를 누리기에 아주 좋겠죠.



 입점 후 5만원 광고비 지원받는 법



 위의 예시 광고에서는 한 눈에 띄는 것은 무엇일까요? 이곳이 어디인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도 알 순 없지만 유독 눈에 띄는 게 하나 보이시지 않나요? 저의 눈에는 '광고비 5만원' 이라는 문구가 눈에 띄는데요. 유독 눈에 띄는 자극적인 첫 문구가 이 광고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해내고 소비자들의 클릭을 유도하는 좋은 배너광고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렇듯 초두효과를 잘 활용한 광고들은 대중들에게 강인한 기억을 주고 오랫동안 기억에 남게 하여 잠재고객을 만들 수 있는 브랜딩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됩니다.




 오늘은 초두효과를 마케팅에 어떻게 접근시켜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내일은 또 어떤 효과로 심리학에 접근시키게 될 지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
광고상담은 채팅으로 문의하세요.
몇 분 내 답변 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