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대세, 브랜드 캐릭터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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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5-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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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유지수 AE입니다. 




오늘은 브랜드 캐릭터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브랜드 캐릭터 마케팅, 스토리텔링 마케팅, 세계관 마케팅


다양한 용어로 불리오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브랜드 캐릭터 마케팅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기업의 자사 혹은 제품의 정체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캐릭터를 사용하는 전략을 의미하는데요! 




대표적인 예시로는 




칠성음료에서 제작된 새로 캐릭터 '새로구미'







빙그레의  빙그레 메이커 세계관의 '빙그레우스' 

스크린샷 2020-03-11 ...




실제로 이 뿐만 아니라 카카오의 카카오프렌즈와 같은 경우가 여기에 속하게 됩니다! 




실제로 새로, 빙그레, 카카오프렌즈 모두 다양한 플랫폼에서


바이럴 되는 것 뿐만 아니라, 캐릭터의 인기에 휩쓸어


굿즈 제작의 새로운 발돋움까지 펼쳐 추가적인 수익을


이끌어 낼 수 있었는데요. 






그렇다면 이런 브랜드 캐릭터 마케팅을 


왜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걸까요?




1. 시각적인 효과




먼저 같은 업종의 제품들이 같이 있다면


캐릭터와 같은 눈에 뜨는 그림이 있는 제품들에


제일 먼저 시선이 갈 수 밖에 없겠죠?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고관여 업종 혹은 


프리미엄 전략을 세우는 브랜드보다는


낮은 객단가 혹은 경쟁이 치열한 업계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독창적이거나 귀여운 캐릭터들은


해당 브랜드를 직관적으로 기억할 수 있게끔 도와줍니다. 






2. 다양한 컨텐츠 제공 가능 




세계관을 기반으로 제작된 캐릭터인 만큼 


해당 캐릭터를 기반으로 한 굿즈, 유튜브, 홍보활동을 진행하였을 때


단순한 광고 형태보다 훨씬 부담감없이 재밌게 시청이 가능합니다. 




마케팅이 아닌, 엔터테인먼트 문화로 소비할 수 있다는 뜻이죠!






3. 감정적 유대감 형성




해당 캐릭터도 중요하지만, 이 부분에서의 세계관도 중요한데요. 




해당 캐릭터의 세계관이 내가 꿈꾸던 이상 


혹은 현재 내 삶과 비춰보인다면, 소비자들은 해당 캐릭터에


이입하여 하나의 인격체로 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유대감 형성을 통한 브랜드 충성 고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4.  SNS 확산




아까도 말씀드렸다 싶듯이, 


브랜드 캐릭터 마케팅을 진행하게 되면 


캐릭터에 대한 팬덤이 생기고, 이는 쉽게  SNS로 확산됩니다. 




가장 큰 예시가 위에서 말씀드린 '카카오프렌즈' 인데요. 


실제로 많은 팬 분들께서 캐릭터를 위해 많은 굿즈를 구매하시고, 


행사에 참여하는 경우 또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캐릭터 마케팅을 진행하였을 때의 


바이럴 효과 또한 무시할 수 없겠죠?






이렇게 브랜드 캐릭터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더 궁금한 점 있거나, 집행시 어려우신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유지수 AE에게 연락주세요~!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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