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구유빈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무신사, 오늘의집, 야놀자 등은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요?
바로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한 플랫폼 이라는 점입니다.
최근 시장에는 셀 수 없이 많은 브랜드와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수많은 경쟁자들이 넘쳐나는 곳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우리 브랜드의 팬덤, 즉 충성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 수단 중 하나가 바로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것인데요, 커뮤니티 마케팅을 하는 이유는 뭘까요?
1)커뮤니티는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수단
기업은 자체 커뮤니티를 통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보다 더욱 적극적으로 고객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고객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브랜드의 가치를 공유하여 강력한 팬덤 구축 가능
브랜드의 가치 및 철학을 커뮤니티에 공유하면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으며, 소속감과 유대감을 강화해 강력한 충성고객층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3)자발적인 참여를 기반으로 하는 입소문 마케팅 효과
기업이 커뮤니티에서 자사의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면, 이를 경험한 고객들은 주변에 자발적으로 서비스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입소문 마케팅을 하게 됩니다.
『커뮤니티는 어떻게 브랜드의 무기가 되는가』의 저자인 디지털마케팅 연구소 이승윤 교수는
성공적인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한 7가지 법칙을 아래와 같이 정의 했습니다.
브랜드가 어떻게 커뮤니티를 활용했는지 사례들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오늘의집
출처: 오늘의집 홈페이지
오늘의 집은 ‘누구나 예쁜 집에 살 수 있어’ 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커뮤니티 내에서 오늘의 집 아이템으로 자신의 집을 꾸미고 자랑는 ‘온라인 집들이’ 콘텐츠가 유명합니다.
유저들끼리 정보를 주고받으며, 오늘의 집에 구매 목적만을 가지고 방문하는 것이 아닌
탐색을 위한 방문으로 이어지게 되어 자연스럽게 고객 리텐션도 높아졌다고 합니다.
인테리어 관련 콘텐츠, 실제 유저들의 인테리어 정보, 그리고 전문적인 사람들과 직접적인 상담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오늘의 집 커뮤니티는 갈수록 활성화되고 있는데요.
이처럼 구매와 탐색을 한 사이트 내에서 모두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이 브랜드만의 차별성과 전문성을 느끼게 해주는 요소입니다.
2.LG gram
출처: Jammy
무게의 혁신을 통한 초경량 노트북으로 유명한 브랜드인 LG gram의 경우,
많은 사람들에게 인지도가 있지만, 노트북 구매 이후 고객과의 접점이 부족해 찐팬 확보를 위한 ‘Jammy(재미)’를 개설했습니다.
‘나만의노트북을꾸미고, 유용한정보를얻고, 정보를공유하며함께하는재미’라는의미가담겨있는데요. .
실제로 Jammy에서는노트북꿀Tip이나 Jammy 매거진처럼노트북을사용하는사람에게유용한자료를제공하고있습니다.
또한, ‘꾸미기’에진심인 MZ세대를구체적인타깃으로잡고, 이들의니즈를만족시키기위해
진구(JINGOO), 이슬아작가, 큐클리프등신규아티스트및브랜드와의콜라보를통해
어디에서도볼수없는한정판굿즈들을판매하고있습니다
.
출처: Jammy
Jammy에서 한 가지 주목할 점은, 커뮤니티에서의 활동 내역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멤버들이 노트북 꿀팁을 작성하거나 챌린지에 참여하면, Jammy에서 활동에 따른재미 포인트를 꿀잼단지에 g(그램)으로
담아 주는데요. 해당 포인트로 굿즈, 그래픽, 템플릿 등을 구매하여 나만의 재밌는 노트북 생활을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다양한 굿즈로 노트북을 개성 있게 꾸미고, 챌린지를 통해 세상을 바꾸는 의미 있는 일에도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놀이터 Jammy. LG gram은 MZ세대의 커뮤니티를 오픈함으로써 gram 노트북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높이고,
노트북 구매 이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탄탄한 팬덤이 형성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효과적인 ‘커뮤니티 마케팅’을 위한 3가지 TIP
이러한 사례를 보았을 때 구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탄탄하고 강력한 팬덤을 만드는 데 커뮤니티 마케팅이 얼마나
중요하게 작용하는지 알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효과적인 커뮤니티 마케팅을 실시하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커뮤니티에 브랜드의 가치와 철학 잘 녹여내기
고객들이 사랑하는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서는 '커뮤니티에 브랜드의 가치와 철학을 잘 반영'해야 합니다.
브랜드의 비전을 커뮤니티 속에 잘 녹여내고, 이러한 비전에 공감하는 사람들을 불러 모으는 것이 중요한데요.
바로 이러한 공감대가 브랜드의 팬을 확보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입니다.
2) 브랜드와 고객 사이에 끈끈한 유대 관계 형성하기
다음으로, 공통의 취향과 관심사로 이어진 연결고리를 통해 '브랜드와 고객 사이에 유대 관계를 형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집’, ‘뷰티’ 등 많은 사람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관심사를 기반으로 커뮤니티를 만들면, 자연스럽게 고객들이 모이게 되고,
이들이 서로 교류하면서강한 유대감을 갖게 되는 것이죠.
3) 자발적이고, 지속 가능한 관계 유지하게 만들기
마지막으로, 커뮤니티에 모인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해내고, 나아가 지속 가능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브랜드는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해야 하는데요.
오늘의집의 '온라인 집들이'나 Jammy의 ‘재미 포인트 & 굿즈’가 바로 이에 해당합니다.
온라인에서의 교류가 확대되고,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와 자발적으로 관계를 맺으려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커뮤니티 마케팅의 중요성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시대 흐름에 맞춰 효과적으로 커뮤니티를 구축해 마케팅을 한다면,
성공적으로 우리 브랜드의 찐팬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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