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 사람의 인생에 대한 가치는 너무나 주관적이지만, 요즘 시대에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삶이 있죠.
네, 자유와 행복입니다.
특히 MZ세대의 자유롭고 자기주관이 뚜렷한 인생 철학은
대한민국 국민들의 삶의 가치에 대한 변화에 많은 작용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학을 포기하고 일찍이 원하는 사업을 시작하는 젊은 이들과
혹은 회사에서 적당히 돈도 벌고 경험이 쌓였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회사를 퇴사하고 창업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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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은 결국 회사라는 큰 틀 안에서
명령하는 일들을 하기 때문에 스스로의 자유와 행복을 찾아서 창업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창업자들 혹은 창업을 원하시는 예비 창업자에게
창업 성공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창업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마케팅을 하느냐고 머리 싸매는 것보다 선제적으로 제품을 잘 만드는 것입니다.
마케팅은 마술이 아닙니다.
@ brookecagle. 출처 Unsplash
제품을 만들고 안타깝게도 사장되는 제품이 꽤 많습니다.
대기업도 종종 하는 실수죠.
그러니 우리 소상공인들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그리고 우리 창업자들은
무엇을 원초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까요?
바로, 약속한 가치를 주지 못하는 사업은 결국 망한다.
약속과 마케팅에 대한 중요한 시사점을 알아야 합니다.
쏜 화살이 잘못되었을 경우 피봇*도 방법입니다.
피봇(Pivot)은 스타트업 업계에서 많이 쓰는 단어입니다.
피봇은 기존 유지해오던 비즈니스 모델이나 경영 전략의 방향을 틀어서
제품을 만들거나 서비스를 창조해 내는 개념입니다.
접착력이 약해 사장될 뻔한 3M의 포스트잇이 그 예입니다.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약속한 가치를 주는 것입니다.
약속한 가치를 주지 못하는 사업은 결국 망합니다.
소비자 대상으로 사기를 치는 게 마케팅이 아닙니다.
그 제품 또는 서비스가 약속한 가치를 주지 못한다고 생각하면 소비자에게 외면당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자에게 약속한 가치를 주는 것입니다.
그 가치가 무엇인지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오늘은 창업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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