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구유빈 입니다 :)
현재 인터넷 쇼핑 시장은 온라인, 그 중에서도 모바일을 중심으로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엔데믹이 선언됨에 따라 오프라인 유통 업계 또한 동반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업종별로는 F&B 업종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으며, 간편 결제와 같이 모바일 중심의 거래 방식이 더욱 확산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2023년 인터넷 쇼핑 시장에서 주목해야할 키워드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Sometrend Biz
소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 비즈’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2022년 1월부터 12월, 2023년 1월부터 2월까지 인터넷 쇼핑 주요 연관어에서
‘후기’, ‘리뷰’, ‘내돈내산’ 등의 키워드가 연달아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출처: DMC리포트(2022.3) 인터넷 쇼핑 행태 및 구매 여정 별 접점 분석 보고서
인터넷 쇼퍼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도 응답자의 73.9%가
쇼핑몰, 소셜 미디어 등 소비자 후기를 보고 구매 의향 경험이 있었다고 답했습니다.
그만큼 진정성 있는 구매 후기는 제품의 구매 결정 단계에서
뚜렷한 영향력을 행사 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출처: DMC리포트(2022.3) 인터넷 쇼핑 행태 및 구매 여정 별 접점 분석 보고서, 출처: DMC리포트(2022.9) 2022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
더 나아가 최근에는 구매 결정 단계 뿐만 아니라 관심 및 흥미 유발 단계에서도
소비자들의 실제 후기를 담은 콘텐츠가 중요해지고 있는데,
바로 ‘숏폼 동영상’이 주된 배경으로 지목 되고 있습니다.
구매 계획이 있는 소비자들에게도, 특별한 구매 계획이 없던 소비자들에게
우연한 재미로 브랜드를 어필할 기회가 생긴 것 입니다.
‘신뢰’와 ‘재미’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발견형 커머스”로의 진화도 함께 주목해야합니다.
진정성 있는 후기에 이어서
‘할인’, ‘쿠폰’, ‘혜택’, ‘세일’, ‘상품권’ 등 가격/구매 혜택에 대한 관심이 높게 확인되었습니다.
‘가격 경쟁력’은 언제나 시장 내 침투율을 높이는 핵심 소구점 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출처: DMC리포트(2022.7) 2022 인터넷 동영상 시청 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 DMC리포트(2022.8) 2022 라이브 커머스 시장 현황 분석 보고서
동영상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최근 스포츠 중계, 라이브 커머스 등
‘가격 경쟁력’에 ‘실시간성의 재미’라는 요소를 더한 콘텐츠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원하는 상품을 보다 저렴하게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서 동영상 콘텐츠의 활용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Statista에 따르면, 올해 국내 모바일 쇼핑 앱 다운로드 수는 280만 건에 달했으며, 오는 2027년에는 360만 건에 이를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앱 매출 측면에서는 2025년부터 한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며 점차 성장세가 둔화될 거라는 전망인데요.
이에 따라 최근 유통업계는 오프라인 매장과 자사 앱을 연결해 고객 경험 확장을 통한 경쟁력 제고에 나서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예시로 21년 2월 개점한 현대백화점의 무인매장 ‘언커먼스토어’의 경우,
앱의 QR코드를 인식해 매장에 입장한 후 상품을 가지고 나가면, 앱과 연동된 결제 수단을 통해 3분 내로 자동 결제가 이루어지게 해
매장과 모바일 앱,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를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앞으로의 쇼핑몰 앱 시장은 당장의 ‘매출’보다는 고객 ’경험’을 확장 방향으로 나아갈 가능성이 큽니다.
오늘은 2023년 인터넷 쇼핑 시장 현황 보고서를 바탕으로 2023년 인터넷 쇼핑 시장의 트렌드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주목해야
할 키워드는 크게 <진정성 있는 구매 후기>,
<가격/구매 혜택>, <모바일
앱 기반 소비자 경험 강화> 세 가지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 콘텐츠의 중요성 증대와 온/오프라인의 연결도 함께 체크해야 할 포인트 입니다.
해당 키워드 들을 기반으로 앞으로의 쇼핑 경험이 어떻게 달라질지 변화가 기대 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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