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잡화 (신발) 네이버 검색광고 개선 사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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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04-10

조회수 : 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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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 Global 조보경 대리입니다.


오늘은 패션 잡화, 운동화 업종의 쇼핑검색 초반 효율잡기에 대해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해당 업종에 대한 정보를 먼저 공유 드리겠습니다.

상품은 특정 브랜드 (아디다스)의 운동화만 취급하고 계시며, 최저가 가격 경쟁력 우위를 특징으로 시장 진입을 하셨습니다.


처음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시는 단계부터 함께 진행을 했는데요,

광고를 시작하기 전 선행되어야 할 포인트를 먼저 전달 드렸습니다.


상세페이지


기존 상세페이지는 소위 조금 촌스러웠고, 말하고자 하는 내용이 충분히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궁서체, 배송일자 미기재 등 아주 혼란스러웠습니다 ..



그래서, 제가 몇 가지 전달 드린 피드백은


1. 디자인을 깔끔하게 할 것

2. 폰트를 가독성이 좋게 바꿀 것

3. 배송일자 / 정품 보증 등 알리고 싶고 중요한 내용을 상단에 넣을 것

4. 후기성 이미지를 첨부할 것


이었습니다.


전에 설정하셨던 상세페이지 이미지는 제가 따로 저장하지 못했고, 새로 바뀐 상세페이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디자인 변경 및 상세페이지 최상단에 중요한 내용 기재'의 피드백을 반영해주셨습니다.


그 다음 위치에 이렇게 후기성 이미지도 기재해주셨습니다.

아무래도 스크롤을 계속하게 하는 건, 타인들의 구매 후기 내용이 큰 영향을 미칩니다.

나와 같은 사람들이 구매를 했고, 어떤 이점이 있었는지를 기재해주면 구매확신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다만 아쉬운 점은,

강조하고자 하는 폰트가 조금 더 컸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사전 다지기는 이정도로 하고, 네이버 쇼핑검색 세팅으로 넘어가겠습니다 !


이관 당일 ~ 초반 일주일 데이터입니다.



한 광고 캠페인, 광고그룹에 모든 상품을 몰아 넣었습니다.

유입될만한 키워드를 다 세팅해두고, 상단에서 노출될 수 있도록 입찰가를 상위에 두었습니다.


why?

-> 초기에 상단에 두는 이유는, 각 상품이 어떤 키워드로 얼마나 소구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함입니다.

이후 유입데이터에 따라 제외키워드를 설정하고, 그룹핑하여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후 캠페인 수정 후 진행 사항입니다.


1. 상품별 그룹핑


상품별로 그룹핑을 했습니다.

노출 디바이스 매체별로도 구분을 해주었습니다.

상품별로 광고 그룹을 구분하여, 관리를 용이하도록 하게 변경했습니다.



2. 제외키워드 설정

 

초반에 제외키워드를 설정하지 않으니,

이렇게 전환과 영 상관없는 키워드들이 유입되었습니다.

이는 발견 되는 즉시 바로바로 제외키워드로 등록을 해두었습니다.


3. 시간대별 구분

워낙 인기 키워드이다 보니,

한정된 예산 대비 소진이 너무 빨리 이루어졌습니다.

각 시간대에 테스트를 해보기도 전에 광고비가 소진 되는 아찔한 상황이 이어졌습니다 .. !


따라서, 불가피하게 이렇게 노출 시간대별 광고 캠페인을 전부 분리했습니다.

그래서 캠페인 당 일 예산을 걸어두고, 지정된 예상이 넘어가면 그 시간대에는 더이상 노출이 불가했으며,

세이브된 광고비로 다음 시간대에 노출이 가능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이렇게 구분을 해주었더니,



이렇게 바로 성과로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

아직은 광고 집행한지 얼마 안 되어 성장이 미진하나,

앞으로 계속 수정해가면 더욱 더 발전해갈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


앞으로도 유입 키워드별로 광고 그룹핑을 재진행하고,

노출 / 전환이 크지 않았던 시간대에는 광고비를 조금 줄이고,

반대로 효율이 좋았던 시간대에 광고비를 증액하고자 합니다.


이렇게 매출 볼륨을 점점 올려서 광고비 투자 금액도 증액하고, 최종적으로 매출액도 더욱더 올리고자 합니다.


이제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신 광고주 분들.

광고 세팅하기 막막하실 거예요.


네이버 공식 대행사인 저희 회사와,

대표님들의 첫걸음을 함께 시작한 경험이 많은 저와 함께 시작해보세요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로 궁금한 사항이나 문의 사항은,

아래 카드 클릭 후 광고 상담 문의 남겨주시거나


제 직통 유선번호 

02-6049-4167으로 연락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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