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구유빈 입니다.
요즘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은 하나의 브랜드에 로열티를 가지고 그 브랜드만 이용하기 보다는
여러가지 브랜드를 경험해보고, 가격이나 유행에 민감하며, 제품 선택의 주기가 짧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 행태를 ‘리퀴드(liquid) 소비’ 라고 부르는데요.
정형화되고 소비패턴을 읽을 수 있다는 뜻인 ‘솔리드(solid) 소비’와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리퀴드 소비의 특징
리퀴드 소비는 2010년 이후 꾸준히 공유경제, 구독경제, 플랫폼시대, 가치 소비와 같은
서비스 문화가 자리잡으면서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 쏘카
쏘카, 그린카 등 차량 공유 플랫폼에서 차를 시간 단위로 저렴하게 빌릴 수 있고,
소형 평수 아파트에 혼자 산다면 TV, 공기청정기 등 약정을 맺어 렌탈을 할 수 있습니다.
에어비엔비나 공유오피스를 통해 공간을 대여하기도 하고, 영화나 드라마는 하나의 작품만
지불해서 시청하는 게 아닌 OTT 플랫폼 이용권을 사서 구독하는 형식으로 소비합니다.
쇼핑 앱도 한 가지만 깔려 있는게 아닌 쿠팡, G마켓, 마켓컬리 등 다양하게 다운로드를 받죠.
공유, 구독 경제. 생각보다 일상 생활에 다양하게 자리잡고 있지 않나요?
이렇게 공유경제, 구독경제를 비롯한 서비스가 활성화되니,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은
소유보다 공유, 대여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험하는 방식으로 소비 패턴이
바뀌게 된 것입니다.
이로 인해 제품의 유행 주기가 짧아지고, 제품을 쉽게 갈아타고, 브랜드 충성도가 낮다는
특징들이 나타났습니다.
출처 : gettyimagebank
소비자 기호와 성향이 액체처럼 시시각각 변하기 때문에 제품이나 브랜드 충성도가
약화되는 건 물론이고, 유행 주기가 초단기화 되고 있다는 점 또한 기업들 입장에서는
걱정이 되는 부분입니다.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를 끼고 사는 현대인은
소셜미디어나 포털사이트를 통해 제품/서비스 관련 정보나 콘텐츠에 24시간 노출 되어 있어
마음을 바꾸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리퀴드 소비자를 잡기위해서는 어떤 마케팅 전략을 펼쳐야 할까요?
리퀴드의 일시성을 역이용하기
농심은 인기 라면 제품인 ‘너구리’ 를 온라인에서 한 외국인이 글자를 뒤집어
‘RtA’라고 읽은 것이 화제가 되자, 곧바로 ‘앵그리RtA’ 라면을 한정 출시 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2주 만에 400만개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습니다.
매일 신제품과 프로모션이 쏟아지며 트렌드 주기가 더욱 빨라지는 탓에 인기 제품이더라도
수명이 3개월을 넘기기 힘들기 때문에 이처럼 빠르게 치고 빠지는 ‘숏케팅(short+marketin)’
전략을 통해 일시성을 역이용 하는 것입니다.
사실 기업 입장에서는 우리 제품이 오래 사랑받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무리한 투자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태의 허니버터칩 열풍에 휩싸였을 때 공장생산 라인을 증설 한 적이 있는데,
열풍이 꺾이자 마자 바로 공장이 놀게 되면서 실적이 꺾인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SPC 삼립은 포켓몬빵 열풍으로 제품 품귀 현상이 났을 때도 굳이
공장 증설을 하지 않았습니다.
지금의 품절이 1년 뒤의 품절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생각해야 합니다.
할인 쿠폰 적극 활용하기
앞서 말했듯 소비자들은 장보기를 하려고 할 때에도 하나의 앱을 이용하는게 아닌
쿠팡, 마켓컬리, 쿠캣 등 다양한 앱을 깔아 놓은 뒤 번갈아 가며 사용을 합니다.
패션의 경우도 특정 브랜드만 고집하지 않고, 다양한 브랜드 플랫폼, 예를 들어
무신사, 에이블리, 지그재그 등의 앱으로 최신 유행 아이템, 가격을 고려해서
가성비, 실용비를 따지는 소비 문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정 앱에서 단골로 활동하기 보다는 때에 따라 더 좋은 혜택을 제공하는
곳을 보고 수시로 마음이 바뀌기 때문에, 우리 브랜드를 우선적으로 사용하게끔
만들기 위해서 특가 알림이나 가격 인하 쿠폰 등 혜택들을 가지고 문을 두드려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푸시 마케팅을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피로도가 쌓이고 고객 이탈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푸시 메시지와 관련 된 마케터 글 확인하기
오늘은 리퀴드 소비 특징과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 드렸는데요,
충성고객을 만들기 위한 마케팅 전략도 중요하지만,
갈대 같은 리퀴드 소비자들을 사로잡기 위한 마케팅 전략도 꼭 준비해두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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