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구유빈 입니다.
브랜드 런칭, 또는 스토어를 오픈하신 분들 중 광고 운영을 위한 초기 단계를 마쳤지만
실제로 어떤 매체를 운영할 지에 대해서 고민을 하고 계실텐데요.
이번 글에서는 미디어 믹스와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광고 매체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META), 네이버, 구글 등이 있습니다.
사실 그 외에도 광고 매체는 무수히 많이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다양한 SNS와 앱, 사이트 등 대부분이 광고 서비스와 광고 상품 구좌를 보유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비었다 싶은
공간에는 다 광고가 들어가는 구나 하고 생각하면 됩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는 그 많은 매체들 사이에서 가장 좋은 효율이 예상 되는 매체를 선택하고, 소재 테스트 진행과 인사이트를 발견해 가는 일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 운영을 시작하게 되면 광고주와 마케터들은 미디어믹스와 광고 소재 기획안을 주고 받게 됩니다.
미디어믹스 없이 바로 운영하면 안 될까?
운영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기존 성과 데이터들을 기반해 미디어믹스를 진행해야 성과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또한 KPI 지표 달성을 위해 어떤 매체에 더 예산을 투자해야 할 지와 같은 전략에 대한 가이드를 만들고,
무엇보다도 마케터와 전략적 의견을 나누고 방향을 잡아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미디어믹스 수치를 예측할 수 있는 걸까?
사실 100% 수치를 예측해 낼 순 없습니다.
완벽한 수치를 맞출 수는 없지만 가능한 비슷한 조건의 데이터 사례를 참고하여
예상 가능한 범위 내에서 성과를 도달 할 수 있도록 매체 믹스를 진행해야 합니다.
예상치는 놀라울 정도로 잘 맞을 때도 있고, 너무 아쉽게도 목표 도달이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 타겟 수정과 소재에서 테스트로 회복되지 않는다면, 전환 과정에서 문제점이 있을 수도 있으니
제품 혹은 랜딩페이지, 제품 상세 페이지, 결제 과정, 후기 등 고객의 구매 퍼널 과정에서 불편함을 주는 곳은 없는지를 점검해봐야 합니다.
어떤 매체를 선택해야 할까?
DA, SA, 네트워크 광고, 버티컬 광고 등 광고의 종류와 매체는 다양합니다.
매체를 선택할 때에는 고객의 퍼널을 고려해 각 매체를 믹스하는 것이 좋습니다.
DA를 통해 최초 인지를 시작하고 제품을 바로 살 수도 있지만, 다음날 혹은 며칠이 지나 구매를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자료: 고객 구매 여정 단계
이렇게 고객의 행동이 다르기 때문에 각 퍼널이 전환까지 도달 할 수 있도록 신규 고객 확보를 위한 DA와 리타게팅 매체,
그리고 탐색 유저를 전환 유저로 받아내기 위한 SA 매체까지 퍼널에 틈이 생기지 않도록 매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모든 매체를 필수로 하는 것만이 답이 아니고, 브랜드 상황과 마케터의 선택에 따라 전략은 바뀔 수 있다는 점은 고려해야 합니다.
DA, SA, 네트워크 광고, 버티컬 광고 어떤 매체를 선택해야 할까?
보통 DA 매체로는 META(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네이버 GFA, 카카오모먼트가 가장 대표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틱톡과 트위터 등 대부분의 SNS 서비스들은 광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A는 네이버와 구글, 그리고 네트워크 광고는 크리테오, 모비온 등이 있으며, 버티컬 광고 매체는 대부분의 앱이 해당됩니다.
그렇게 많은 매체 중에서도 어떤 기준으로 매체를 선택할지 고민이 된다면.
- 매체를 선택할 때는 타겟이 많이 활용하고 있는 매체인가.
-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 핏이 매체와 잘 맞는가.
에 대해 질문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3040대가 주 타겟이며 생필품의 경우 네이버 GFA에서 성과가 발생된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반면, 같은 브랜드라도 제품마다 네이버 GFA에서 성과가 발생될 수도 있고, 페이스북에서 성과가 발생되기도 합니다.
미디어 믹스에서 정한 매체라도 운영 과정에 변동될 수 있을까?
구좌를 계약하는 매체가 아닌 경우는
운영 과정에 모니터링을 통해 매체 간 예산을 변동할 수 있으며, 성과가 발생되지 않는다면 종료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성과 개선을 위한 세팅 수정, 소재 변경 등 할 수 있는 방안을 시도를 하는 기간을 가진 후
마케터와 논의를 하며 진행하도록 해야 합니다.
미디어 믹스에 대한 궁금증이 조금은 해결 되셨을까요?
우리 업체, 우리 브랜드에 맞는 매체 전략에는 무엇이 있을지 솔루션을 얻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네임카드속 번호, 메일로 문의 주시면 답변 도와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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