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몰 VS 스마트스토어 하나만 골라

김한아 마케터
2023-04-26
조회수 : 787
댓글 0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나울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많은 광고주님들이 고민하시는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해야 할지, 자사몰을 운영해야 할지에 대해 말씀을 드려보려고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두곳 모두 각각의 특징이 있기 때문에
어디를 운영해야 한다고 단정지어 말씀을 드릴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말씀드릴 각각의 특징을 통해 자사의 업종 상황에 맞는 선택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우선 스마트스토어의 장점을 말씀드리자면,
첫 번째로 부담 없이 시작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할 때 자본금이 따로 있지 않으며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에 맞춰 상품을 등록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간편하게 시작을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노출에 용이하다는 점입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스토어인 만큼 노출이 잘 이루어지며 자사의 스토어를 잘 관리하여
품질 지수와 스토어 등급을 높인다면 광고 없이 상위 노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간편한 구매인데요.
네이버페이를 통해 몇 번의 클릭만으로 구매가 이루어지고 다양한 할인쿠폰을 제공해 줍니다.
또한 다른 오픈마켓에 비해 수수료가 낮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스마트스토어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노출의 감소입니다.
앞서 장점으로 노출이 잘 된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하지만 장기적 운영을 하다 보면
주기적으로 신제품 판매를 하는 것이 아닌 이상
네이버에서도 새로운 셀러를 성장시켜야 하기때문에 노출량이 감소되기 시작합니다.
또한 수많은 경쟁업체가 생긴다면 더더욱 낮아지게 될 것입니다.
두 번째로는 스토어의 커스텀 마이징이 불가능하다는 점인데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에서만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차별화된 스토어를 디자인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세 번째로는 가장 치명적인 단점으로 타 매체의 스크립트를 설치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제가 다른 글에서 많이 소개해 드렸던 SNS라던가 ADN과 같이
다양한 네이버가 아닌 다른 매체에서의 광고를 통해서 스마트스토어로 유입을 시키더라도
스크립트를 설치할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한 분석이 어렵습니다.
정확한 분석이 없다면 앞으로의 전략을 세우는 것도 어려움이 있다는 것으로 굉장히 큰 단점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자사몰의 장점인데요
처음으로는 고관여 제품을 판매하기 좋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고관여 제품일수록 더욱더 신중하게 고민을 하는데요.
그렇기때문에 스마트스토어보다는 전문성이 더 보이는 자사몰에서 구매가 이러나게됩니다.
두 번째로는 브랜딩의 효과입니다
자사몰의 경우 자사만의 색깔을 가진 커스텀 마이징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전문성을 띨 수가 있습니다.
브랜드만의 특색을 살릴 수가 있으며 다양한 프로모션 공지에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스크립트 설치가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스토어에서는 불가능했던 타사와의 광고를 통한 데이터를 모두 분석이 가능하며
이때 쌓인 모수를 활용해서 리타겟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사몰은 두 종류로 나누어집니다.
개발자들이 직접 제작을 하는 독립몰과 흔히 알고 계시는 카페24와 같은 임대형 쇼핑몰입니다.
독립몰의 장점으로는 자유도가 높아 자신이 원하는 기능과 디자인에 추가가 가능하다는 점이며
구조변경이나 디자인의 변경이 용이하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이를 할 수 있는 인력이 필요시되묘 결제서비스와 같은 부가 서비스를 직접 연동해야 된다는 점입니다.
임대형의 장점으로는 보다 간편하게 쇼핑물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손쉽게 연동이 가능합니다.
단점으로는 호스팅사에서 제공하는 기능과 디자인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며
부가서비스 비용이 별도로 추가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직 어디서 운영을 해야 할지 고민되시는 분들을 위해서 선택을 하기 전에 체크하기 좋은 팁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는 유지 비용을 고려해서 선택을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당장 제작을 위한 비용이 있더라도 보다 더 장기적으로 유지 보수 비용까지 예산을 파악한 후에 결정을 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디자인의 체크인데요 앞서 호스팅사마다 제공하는 디자인과 기능이 다 다르다고 말씀드렸다시피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과 기능이 있는지 호스팅사마다 체크를 한 후에 선택을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외주업체를 통해서 홈페이지를 개발했을시 에 유지 보수 조건을 꼼꼼히 확인해야 되는 점인데요
외주업체를 이용하면 사소한 변경사항에도 외주업체의 도움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때 과도한 비용을 요구하거나 수정이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세부적인 내용을 모두 협의해야한다고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까지 스마트스토어와 자사몰에 대한 설명을 정리를 해드리자면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지하상가와 같다고 보시면 될것같습니다.
비슷한 디자인의 상품을 판매하는 곳이 많으며 그곳에서는 브랜드를 보고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제품의 가격 노출도에 따라 결정이 이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저관여 제품에 좀 더 적합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자사몰의 경우엔 브랜드 업체라고 말씀을 드릴 수 있겠으며 자사만의 브랜드가 좋아서 디자인이 좋아서 구매 결정이 이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사몰은 비교적 고관여 제품이 적합하다고 생각이 되어집니다
그렇다고 막연하게 저관여 제품이러고 스마트스토어에 운영하고 고관여 제품이라고 자사몰을 운영하는 것은 아닙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자사의 상황에 맞춰 선택을 하셔야 되는데요.
제 생각에는 온라인 사업에 아무런 경험이 없는 신규 셀러라면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여
어느정도 자사의 제품이 경쟁력이 있는지 파악하고 경험이 쌓였다면 자사몰을 함께 운영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사몰과 스마트스토어에 설명을 드렸는데요
각각의 상황과 여건에 따라 모두 다르기 때문에 잘 모르시겠다면
밑에 보이시는 연락처로 연락을 주시면 자세하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