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마케팅꿈나무분들박종민 AE입니다.
오늘은전문마케터분들보단초보마케터분들의눈높이에맞춘정보를드리려합니다.
마케터를준비하시고계시거나광고를집행하려고하는데
"이게뭐를뜻하는건지?" "혹은어떻게해야 하는 건지?"싶으신분들꽤나많을겁니다.
그런분들을위한광고종류별로많이 쓰이는유용한 광고용어총정리집을만들어왔습니다!
1.검색광고 (키워드광고, Search Ad,SA)
구글과같은검색 사이트에서사용자가원하는키워드를검색했을 때
검색결과에광고를노출시키는방식의광고입니다.
키워드를노출시키기위해서는해당키워드를입찰하는방식으로
키워드를입찰하는행위를타겟팅이라고도표현합니다.
ex) 파워링크, 쇼핑 광고등
2. 디스플레이광고 (Display Ad, Da)
포털사이트의초기화면이나특정사이트
방문자에게보이는텍스트, 이미지, 동영상등 과같이다양한형태의광고 형식을말합니다.
'배너광고'라고 불리며매체별로조금씩은다르지만일반적으로성별, 연령등의인구통계타게팅을비롯하여
관심사, 문맥, 리타게팅등다양한설정을할수있습니다.
(단기간에 많은 유입을 시키기 위한 전략에 유용합니다.)
3.키워드종류 (브랜드키워드)
브랜드키워드, 경쟁사키워드, 일반키워드, 관심사키워드로나뉩니다.
'만약 광고주가 '아디다스'라고 가정하였을 때'
1) 브랜드키워드
브랜드명, 상품명, 켐페인명등으로브랜드이미지를좌지우지할수있으며
구매로이어질가능성이높아주요관리가필요한키워드입니다.
ex) 아디다스, 아디다스 운동화, 아디다스 슈퍼스타등
2) 경쟁사키워드
경쟁사의브랜드명, 상품명그리고이와관련성이큰키워드로,
브랜드키워드까지설정하게된다면광고노출범위가넓어지고,
매출증대에도움이됩니다.
ex) 나이키, 나이키 운동화, 나이키 덩크로우등
3) 일반키워드
브랜드가카테고리와관련된키워드로일반키워드를설정을하면
특정카테고리에광고가노출되기때문에내브랜드나상품(서비스)를
인지할확률이높아집니다.
ex) 운동화, 런닝화, 신발추천등
4) 관심사키워드
브랜드와상관없이유저들의검색데이터를반영한키워드로, 많은노출로
브랜드인지도를높이기위해키워드를설정하는경우가많습니다.
ex) 런닝화 신제품, 특정 연예인 패션
4. 검색쿼리
'쿼리'는 쉽게 말해서검색을하기위해검색엔진에넣는질문이라고보시면됩니다.
하나의단어일수도있지만, 여러단어의조합이나문장일수도있어검색광고운영시
사용자들의 검색쿼리를파악하여키워드를선정하는게중요합니다.
ex) 캠핑용품을찾는유저의쿼리수가늘고있다면,
'차박용품' '캠핑용품' '백패킹 용품' 등의키워드를구매하는게좋습니다.
네이버 광고 검색광고 도구 > 키워드 도구 들어가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최소입찰가는 70원, 네이버쇼핑은 50원
네이버, 구글등의주요검색사이트에서는키워드를경매하는방식으로광고가진행되는데,
이때키워드구매를위해광고주가금액을제시하는것이입찰, 제시한금액이입찰가입니다.
입찰가가높을수록광고가상단에노출될확률이높지만품질지수도
반영되기때문에품질지수도같이고려해야합니다.
6. 평균 CPC (클릭당비용)
평균 CPC는검색광고에서가장중요한요소라고할수있습니다.
광고클릭에대해광고주가지불하는금액의평균을평균 CPC라고하는데
계산방법은총클릭비용 / 클릭수입니다.
7. 품질지수
검색광고와랜딩페이지(광고와연결된페이지)가사용자가검색한키워드와연관성이높아
유용하다면알고리즘에의해품질지수가높게평가됩니다.
보통은클릭률이높아질수록품질지수가높아지고입찰경쟁에유리해짐으로
효율적인광고집행을위해선클릭률과품질지수관리가중요합니다.
자품질지수까지알아봤는데어려운건없으셨나요?
단어가어려워보여접근하기어려워서그렇지막상해보면
마케팅쉽지는않지만어렵지도않다!
2탄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2탄 보러가기 <<<
행복한하루되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