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없는 미래, 마케팅은 어떻게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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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05-11

조회수 : 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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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구유빈 마케터 입니다.


수많은 기업들이 최적화된 마케팅을 위해서 데이터 수집과 분석 역량을 강화해왔는데요,

최근 애플과 구글이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웹브라우저 서드파티 쿠키 제공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데이터를 근간으로 하던 디지털 마케팅 업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 서드파티 쿠키(Third-party Cookie)

: HTTP 쿠키라고도 불리며 인터넷 활동을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파일.

즉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재방문했을 때 웹사이트를 빠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저장하는 작은 데이터 조각

다만 구글이 서드파티 쿠키 폐지를 2024년까지 연기하겠다고 하면서, 2024년 이전까지 각 기업은 디지털 마케팅 미래 전략을 구축해야 합니다.

내용에 들어가기 앞서 그동안 쿠키가 어떤 식으로 활용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자동 로그인/ 로그인 정보 저장

- 분석 도구에서 사용자를 구분

- 타겟 광고 가능

- 맞춤형 콘텐츠 제공


쿠키는 사용자와 기업에게 위와 같이 편의성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애플과 구글은 쿠키를 왜 없애려고 하는 걸까요?

바로 개인정보 보호 때문입니다. 온라인 상에서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사용자 동의 없이 수집되는 쿠키에 대해 반대의 목소리가 높아졌습니다.

서드파티 쿠키가 개인 정보화 되면서, 개인에 대한 식별성을 높이고 자료 수집 수준이 점점 높아지고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쿠키 생성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었습니다.



사용자 개인 정보 보호가 각국의 주요 이슈로 떠오르는 시대에서 쿠키의 사용은 구시대적인 방식으로 비춰질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서드파티 쿠키가 없더라도 사용자의 입장에선 크게 불편함이 없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더 이상 관련성이 없는 광고를 본다고 해서 편의성이 급감하는 것도 아니라는 것입니다.


서드파티 쿠키가 없으면 잠재고객이나 타겟팅 능력이 상실되어 광고비가 증가 할 수 밖에 없으며,

약 10~20%가량 광고비의 상승을 예측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쿠키 없는 미래, 마케팅은 어떻게 변화하게 될까요?

고객 데이터 플랫폼의 활용


CDP(Customer Data Platform)은 기업이 자사의 고객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수집, 관리, 분석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 입니다.

회사가 보유한 채널의 고객 데이터를 한 곳으로 통합하고, 이를 분석하여 자사 고객의 프로필을 구축하게 됩니다.

CDP는 자사 채널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활용함으로 쿠키 제한 이슈에서 자유롭고신뢰할 수 있으며, 정확도가 높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CDP가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국내외 애드테크 기업들은 관련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Visualisation of a CDP (source: Emailvendorselection.com)

온드 미디어와 커뮤니티 서비스

기업은 목적에 따라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쿠키 제한으로 온드 미디어(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미디어-기업의 웹사이트, 블로그, 이메일 뉴스레터 등)'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데요

자사의 채널은 데이터 확보가 용이하고,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예시로는 카드사에서 자사 앱을 통해 카드 사용 특성을 분석하여 개인별 소비 컨설팅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네이버와카카오의오픈채팅서비스 (출처=각사이트캡쳐)

네이버와 카카오에서도 커뮤니티 서비스를 강화 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커뮤니티를 통해 여러 서비스의 연동, 플랫폼 체류시간과 소비를 증진하려는 계획입니다.

사람들의 관심사는 무궁무진하고, 이를 기준으로 타겟팅 광고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서드파티 쿠키가 오랫동안 기업의 마케팅 전략의 일부를 담당해온 만큼 큰 변화가 생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퍼스트파티 쿠키의 중요성이 증가하면서 브랜드 선호도에서도 극명한 차이를 보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구글의 계획으로 유예기간이 생긴 만큼 기업들의 적극적인 전략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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