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본부 서정현 마케터 입니다.
바이럴 광고 뜻 과 특징
바이럴 광고(Viral Marketing)는 소비자들에게 전달되는 정보의 확산속도가 바이러스처럼 빠르다는 의미로 지어진
이름으로 전통적 매체를 이용하여 기업과 상품을 홍보하는 바업ㅂ과는 달리 소비자의 구전을 활용한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또한 경제적 측면에서도 과거의 운영예산에 비해 적은 비용이 소용되는 경제적 특성으로 인해 기업 및 소상공인에게서 사용빈도가
높아진 기법 중 하나입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메시지를 기업이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사용해본 소비자가 메시지를 재생산해서
확산시킨다는 특징을 갖는데요 즉 , 소비자가 소비 과엊ㅇ에서 메시지를 재생산하는 등의 매체 역할을 한다는 것이 기업에서 일방적으로
전개하는 구전 홍보 방식과는 다르다 할 수 있습니다.
바이럴마케팅의 장단점
입소문을 통해 신뢰도를 높이고 , 빠른 속도로 전파되는 특징은 기존 광고방법보다 작은 예산으로도 광고 활동이 가능하게 합니다.
즉, 제품의 품질이 우수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만 준비된다면, 비용이 들지 않는 구전을 통해 콘텐츠를 빠르게 확산 시킬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구전 과정에서 정보가 왜곡이나 의도적 변질이 나타난다고 한다면, 광고주체에 대한 부정적인 파급효과는 통제가 어렵다는게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소비자의 경험이 반영된 긍정적인 내용이 아닌 상업적 목적의 조작된 내용의 정보는 신뢰도에 부정적 영향을 주게 되고, 이는 기업에 부정적
결과로 돌아오게 됩니다.
소비자에 의해 재생산되고 확산되는 메시지들은 양날의 검과 같이 장 단점이 공존한다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운영방안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과정에서 정보의 선택과 수용과정은 제공ㅈ의 신뢰도와 밀전한 관계를 갖습니다.
따라서 성공적인 바이럴 마케팅을 위해서는 반드시 제품의 사용을 통해 만족을 느낀 소비자가 정보를 재생산 하고 유포할 수 있도록 진행해야합니다.
블로그나 SNS 혹은 기타 매체의 정보들에 따라 기업의 평판이 좌우되고, 평판은 매출 변동으로도 이어져 경영의 성과로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효과적 홍보를 위해서는 양질의 콘텐츠를 개발하고 확산시켜야 하며, 지속적인 관심과 점검활동을
통한 정보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이러한 과정이 담보된 홍보가 지속되어야만 효과적이고 계획된 목적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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