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의 기초, 경쟁사 분석 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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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07-05

조회수 : 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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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편은 여기 클릭!>


<2편은 여기 클릭!>


5. SNS 분석


SNS는 트래픽을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광고 수단입니다.


경쟁업체의 Facebook, Youtube, Instagram 등에서


얻어지는 좋아요와 댓글 및 공유 수를 파악해보세요.





브랜드는 SNS를 통해 신규 고객을 유치하지만


이탈한 고객도 재타겟팅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경쟁사에서 주로 사용하는


SNS 플랫폼을 알면, 이 채널을 통해 더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도달하는 전략을 세워볼 수 있습니다.





경쟁사 대비 더 뛰어난 제안 및 할인으로


고객을 유인하고 유치해 보시기 바랍니다.







6. 경쟁사 전략 이해하기 


경쟁사의 브랜드 포지셔닝, SNS 및 콘텐츠 전략은


전반적인 경쟁사 마케팅 전략을 알 수 있습니다.





SNS 팔로워 수와 검색엔진의 키워드 검색 수의


변화 추이를 확인하는 것은 경쟁사가 얼마나 빠르게


성장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가 됩니다.




지표를 통해 브랜드 성장 및 확장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세요.




7. SWOT 분석하기


경쟁사를 포괄적으로 이해한 뒤, SWOT 분석을 실시해야 합니다.


SWOT 분석을 통해 강점을 식별하고 강화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며 기회를 활용하고 외부 위협을 완화해야 합니다.





조사할 요소 4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강점(Strengths) - 경쟁사의 우위 측면 및 영역


약점(Weaknesses) - 경쟁사가 열세인 영역 또는 잘못되게 수행하는 작업


기회(Opportunities) - 경쟁사가 창출한 측면을 활용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위협(Threats) - 경쟁사가 이커머스 비즈니스에 가하는 위협입니다.





위 SWOT분석 결과를 통해 빠르고 저렴한 배송, 더 낮은 가격,


SNS를 통한 고객 타겟 변경, SEO 개선 등의 변화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가 사용하지 않는 전략을 활용하고 우위인 부분은


개선해 나가며 약점인 부분은 개선해보세요. 








8. 경쟁사 분석 모델 만들기


경쟁사를 분석하는 프레임워크는 경쟁사의 비즈니스 운영을


쉽게 파악하고 그림으로 한눈에 나타내 줍니다.





이 모델을 사용하면 조사 결과를 가시화해서 보고하고


쉽게 검토 및 업데이트하며 마케팅 팀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Excel, Google Docs 및 spreadsheet를 통해 


프레임워크를 만들어보세요.





차트를 통해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경쟁자를 식별하며 


기회를 평가하고, 위협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브랜드 포지셔닝 위치를 정할 수 있고


콘텐츠 및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조정해보시기 바랍니다.





결론적으로 경쟁사 분석을 통해 자사 웹부터


가격 및 품질 전략 그리고 마케팅과 SNS 등의 구성 요소까지


업계 내 다른 경쟁자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데이터를 총체적으로 확인하고 수집하며


쉽게 관리하고 비교할 수 있게 가시화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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