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의 필수 채널 페이스북의 뛰어난 점 5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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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마케터
2023-07-05

조회수 : 6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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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추교민입니다.




오늘은 디지털 마케팅의 필수 채널

페이스북의 뛰어난 점 5가지 정도 준비했는데요.




페이스북은 이제 디지털 마케팅에서 빼놓을 수 없는 채널이 되었습니다.

단순히 사용자 수가 많고, 모바일 APP에 최적화된 서비스라는 점

이외에도 우리가 주목해야 할 많은 장점들이 있기 때문인데요






하나씩 자세하게 살펴 보겠습니다.




1. 다양한 컨텐츠 형식 지원



기존의 온라인 광고 형식이 단순 이미지, 플래시, 텍스트 형식에

그쳤던 것에 반해  페이스북은 굉장히

다양한 컨텐츠 형식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텍스트와 이미지, 텍스트와 동영상, 이미지 슬라이드와 슬라이드쇼 등

여러가지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광고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이 차이가 시사하는 바는 굉장히 큽니다.


예를들어 인테리어 가구같은 시각적인 이미지 배너 광고만으로도 제품의

가치를 표현할 수 있다면 문제 없지만

교육같은 무형 컨텐츠나 화장품과 같이 사용 전 후의 효과를 표현해야

하는 제품은 가치 전달에 한계가 존재합니다.


그로인해 페이스북의 다양한 컨텐츠 형식은

더욱더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해주죠.




2. 강력한 타겟팅 기능




1. 핵심타겟 


일반적으로 회원의 연령, 성별, 언어, 지역 등의

인구통계학적 데이터 외에도 타겟의

관심사 기반의 타겟이 가능합니다.


특히 특정그룹에 가입하거나 페이지를 좋아요

한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타겟팅이 가능해 잠재고객에게

다양한 방식의 접근이 가능합니다.




2. 맞춤타겟


보유한 고객정보와 사이트 방문한 트래픽 기반으로 보다 정확한

잠재고객을 타겟팅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APP에서 특정 행동을 취한 고객,

페이스북에서 발행한 콘텐츠나

좋아요를 누르는 등 반응을 한 타겟이나

영상을 몇 초 이상 본 타겟을

선별해 타겟팅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3. 유사타겟


위에서 설정한 맞춤 타겟과 유사한 행동 양식을 보이는

잠재고객을 타겟팅 할 수 있습니다.

이 타겟은 맞춤타겟의 관여도가 높을 수록 유의미한 

잠재고객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페이스북 LTV타겟팅 기능은 고객생애가치가 높은 고객의

데이터를 접목해 보다 가치 높은 고객을 선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3. 손쉬운 UI구조



페이스북의 광고 플랫폼과 구조는 상대적으로

이용하기 쉬운 UI구조를 가지고 있는데요 물론 처음 접하는 사람이야

"대체 이게 어딜 봐서 쉽다는거지??" 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타 광고 플랫폼에 비해 상대적으로 쉽다는 걸 알 수 있고

단계별로 차근차근 스텝을 밟아가며 빈칸을

채워나가는 느낌으로 설정하면 금방 완성됩니다.


(추후 페이스북 광고를 직접 셋팅하는 과정을 영상으로 제작해 올리겠습니다^^)






4. 상대적으로 저렴한 광고 운영 비용


그렇다고해서 무조건 저렴하다는 것은 아니고

저렴하게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이 있기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겁니다 

페이스북 광고의 노출 우선순위는 타 광고와

같이 입찰가와 품질지수에 의해 결정됩니다.


쉽게 말해 돈을 쓰더라도 광고 품질지수가

높으면 적은 비용으로 노출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구글과 네이버도 같은 알고리즘인데요.

그렇다면 페이스북은 무엇이 다를까요??


페이스북은 구글이나 네이버와 달리

광고 품질을 결정짓는 남다른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사람들이 광고 컨텐츠에 반응한다는 것인데요.


구글 배너광고나 네이버의 검색광고

역시 광고소재의 적합성과 클릭률

체류시간 이탈률 등의 요소에 의해 광고 품질이 결정되는데


페이스북은 여기에 추가적으로 좋아요, 댓글 등 인터랙션 요소가 추가됩니다.

그로인해 광고 품질을 결정짓는 요소가 많은 만큼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 역시 많은 거죠 :)




5. 네이티브 광고의 높은 효율성


네이티브 광고는 쉽게 말해서 광고와 일반 콘텐츠의

구분이 거의 없는 형태의 '광고'를 의미합니다.


페이스북의 광고는 일반 뉴스피드에서

보이는 컨텐츠와 차이가 없습니다.


차이가 있다면 페이지 이름 아래 보일듯

말듯 써있는 Sponsored라는 문구 뿐이죠


이 광고 콘텐츠가 일반 컨텐츠 5~6개

사이에 하나씩 껴있는 형태이다 보니

보통은 이 둘을 분간하기 어려우며

분간할 필요도 없는 것입니다.


광고에 피로도가 높은 우리는

조금만 광고 같아도 잘 안보는 경향이 있는데요


그런데 네이티브 형태는 광고가 광고같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의 거부감을 줄일 수 있고 

그만큼 인지나 클릭율 같은 부분에서

높은 성과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광고를 광고처럼 보이지 않고 컨텐츠처럼 

보이게 하는 트렌드, 컨텐츠를 활용해 광고와 마케팅을 집행하는

콘텐츠 마케팅이 각광받고 있는 것이며, 페이스북은

그러한 콘텐츠 마케팅에 최적화된 플랫폼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실제로 페이스북 광고의 효과는 타 플랫폼의 광고보다 

클릭률 등에서 25배의 차이를 보입니다.

물론 이러한 기준은 상대적이고 광고 기획과

소재에 따라 큰 차이가 있으니

위의 내용을 잘 활용하면 차이를 느끼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기까지 페이스북 광고의 뛰어난 점 5가지에

대해서 알아봤고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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