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AS 만 바라보고 계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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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07-07

조회수 : 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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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박가현입니다.


오늘은 ROAS 에 너무 얽매이지 않으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ROAS가 KPI에서도 단골 손님으로 손꼽힐 정도로


정말 중요한 지표이지만, 이것만을 맹신하여 


내 사업과 마케팅의 여러 부분을 


바꾸는 것에는 다소 신중해야 합니다.



ROAS는 마케팅의 효율성을 측정하는데 효과적이지만 결국 그뿐입니다.


100만 원의 예산으로 400만 원의 매출을 올려도


ROAS가 400%가 나왔을 뿐이지


실제 400%가 어느 정도의 이익을 산출했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기에, 이에 대해서도 별도로 분석해야 합니다.


1000만원의 예산으로 3000만원의 매출을 올리시면


ROAS는 300% 지만 가져가시는 수익은 300에서 2000이 됩니다.


ROAS 가 낮아질까 전전긍긍하며 광고 확장을 두려워하시면


적은 수익으로 만족해야 하겠죠.




ROAS는 중요한 데이터이지만 과대평과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커머스 브랜드라면 다양한 데이터와 함께 ROAS를


종합적으로 추적하고 확인하며 개편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마케팅 예산이 실제 어떠한 성과를 불러일으키는지


종합적으로 확인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관리하는 


통합 툴을 확인해도 좋은데요. 





CPA/CPO, 마진, AOV, 전환율을 비롯한


다양한 KPI를 비교해야 합니다. 


마진을 계산하지 않고 ROAS 700%?  800%? 


마진율이 10%라면 ROAS는 1000%가 나와도 가져가시는 수익은 0 입니다.


브랜딩만을 목표로 단기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 광고라면 성공한 광고지만


브랜딩을 목표로 단기수익 0을 가져가야겠다 생각하시는 것과


ROAS 1000% 나왔으니 우린 광고 잘한다.


이렇게 막연하게 생각하시는 것과는 큰 차이가 있겠죠




ROAS는 중요하지만 과대평가하지 마세요,


ROAS가 높다고 무조건 이익이 높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마케팅 성공이라는 목표를 위해 항상 다른 KPI나


툴과 도구와 함께 확인하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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