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FA도 카탈로그 광고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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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08-08

조회수 : 1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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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광고컨설팅본부 6팀 강윤혜입니다.




네이버 쇼핑 검색광고의 카탈로그형 광고를 아시나요?

제조사/브랜드사가 제작/유통하는 상품 정보를 네이버 쇼핑이 구축한 카탈로그 정보를 통해 진행하는 상품으로

지난 7월 24일 네이버 GFA에도 카탈로그 광고 베타 서비스가 오픈했습니다!

기존 브랜드스토어 광고주 한정으로 집행 가능했는데

베타서비스에선 스마트스토어 광고주도 집행할 수 있습니다~



GFA카탈로그 광고는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품 주요 특징

카탈로그 판매 목적 캠페인은 사용자의 니즈와 관심을 고려해 스토어 상품을 추천해줍니다.
스토어 상품DB와 연동하여 자동으로 광고 소재가 만들어지며,

네이버 쇼핑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교한 매칭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카탈로그 광고의 설정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설정 방법






1. 비즈채널 등록

[도구 > 비즈채널 관리]를 통해 스마트스토어를 비즈채널로 등록합니다.

정상 서비스 중인 스마트스토어가 비즈채널로 등록되어 있어야

카탈로그 판매 목적 캠페인을 집행할 수 있습니다

검수 승인된 비즈 채널만 광고에 활용하실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등록하시기를 권장합니다.






2. 카탈로그 생성

[캠페인 만들기 > 카탈로그 판매]에서 카탈로그 선택 하단 주의사항의 '카탈로그 관리'를 통해
카탈로그 관리 메인으로 진입합니다.
비즈채널로 등록한 스마트스토어를 선택하여 카탈로그를 생성합니다.
품절/판매 종료 상품, 중고/리퍼 상품, 네이버 쇼핑(검색)에 노출되지 않는 상품, 일부 민감 카테고리 상품은
카탈로그로 연동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3. 캠페인 등록

[캠페인 만들기 > 카탈로그 판매]에서 카탈로그를 선택한 후 캠페인을 등록합니다.






4. 광고 그룹 등록

카탈로그 판매 목적 캠페인은 다이내믹 타게팅이 적용됩니다.

별도 오디언스 설정 시 노출 대상이 한정되어 노출 수가 감소할 수 있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노출 가능한 모든 디바이스, 게재위치'를 선택하시면 지면 확대 시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5. 광고 소재 등록

‘카탈로그' 소재 타입을 제공합니다.
광고 소재 등록 시 최소 4개 이상의 아이템이 '노출 가능' 상태일 경우, 광고 집행이 가능합니다.


광고를 등록할 때 주의해야 하는 내용이 있는데요~

주의 표시 - 무료 신호개 아이콘

주의 사항

1) 현재 CBT 참여 중인 스마트스토어 광고주 분들은 별도 신청 없이 계속적으로 광고 집행이 가능합니다.
2) 상품 수가 많을 수록 광고 노출이 원활하며,

다양한 사용자 니즈를 고려한 광고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3) 원활한 광고 운영을 위해 카탈로그 내 모든 상품을 ON으로 설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4) 비즈채널 등록 후 [도구 > 전환 추적 관리]를 통해 전환 추적을 신청하여 전환 성과를 확인해 보시길 권장합니다.
5) 별도 스크립트 작업 없이 간단한 설정만으로 전환 추적이 가능합니다.
6) 광고 효율을 위해 스토어 내 유사한 이미지의 상품이 여러 개 존재하는 경우
대표 상품 1개만 광고에 노출될 수 있는 로직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7) 전체 판매 상품이 적은 경우 이미지 구성이 다른 상품을 등록해 주시거나,

카탈로그 관리를 통해 광고를 위한 상품 이미지를 별도 등록해 주세요.


카탈로그 광고를 집행할 때 궁금하실 내용은 Q&A 형식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질문의 힘, 질문을 바꾸면 삶이 달라진다 (혁신제품의 비결)


 FAQ

Q1. 다이내믹 타게팅 기준이 궁금합니다.

> 네이버에서 발생한 여러 행동 데이터(1st party data)를 활용한 타게팅입니다.
상품 상세에 방문하거나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는 등 상품에 관심을 보였거나,
쇼핑 프로모션에 관심을 보인 사용자에게 광고를 노출하며, 이미 구매한 상품은 노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Q2. 광고를 제한하는 업종이 있나요?

> 성인 상품(담배/전통주), 의료기기, 종교 도서, 장례용품 등
사용자에게 민감하게 해석될 수 있는 카테고리 상품의 연동이 제한됩니다.

Q3. 노출량이 너무 적습니다. 노출을 늘리기 위해서는 어떤 것을 해야 할까요?

> 카탈로그의 모든 상품을 광고에 활용해 주세요.
> 스토어 방문 목적 광고 캠페인과 쇼핑 프로모션 운영을 통해 스토어 모객을 해 보세요.
> 브랜드에 반응한 모든 사용자에게 도달하기 위해 논타게팅으로 광고 운영을 해 주세요.
> 광고 그룹에서 '노출 가능한 모든 디바이스, 게재위치'를 선택해 주세요.


페이스북 광고, 카탈로그를 활용한 제품 리타겟팅 활용법!

지금까지 네이버 GFA의 카탈로그 광고 베타 서비스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네이버 GFA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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