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별 검색광고에 대해 비교해드릴게요
마케터 이미지
김한아 마케터
2023-08-08

조회수 : 934

댓글 0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의 마케터 김수연입니다


지난시간까지는 매체별 설명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늘은 지금까지 알아본 매체들의 특징을 모아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987828276_1682297714.6485.png


오늘은 'SA' 검색광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검색광고는네이버, 구글, 다음 등 매체를 이용해 특정 키워드를 검색해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광고를 노출하는 방법입니다.


네이버는 파워링크,쇼핑검색등이 있고 다음은 프리미엄 광고 ,

구글의 경우 구글애즈를 통한 검색광고가 있죠?


그러면 지금부터 각 매체별 특징들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우선네이버검색광고입니다


987828276_1682296888.6439.png


네이버 검색광고는 파워링크 쇼핑광고 브랜드검색광고 등 다양한 캠페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정교한 타겟팅


네이버 검색광고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광고를 노출하는 것이 아닌

광고주의 사이트와 관련된 특정 검색어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에게 타겟팅 되어 노출되기 때문에

높은 클릭율을 자랑합니다.



2. 합리적인 광고비용


광고주의 예산에 맞춘 탄력적인 가격 입찰제로 광고비를 직접 설정 할수 있으며

CPC 기반으로 광고비를 지불하기 때문에 셋팅방법과 품질지수의 차이에 의해

타 광고주보다 낮은 금액으로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3.로그분석 제공


시스템 내 다양한 보고서를 통해 성과를 확인 할 수 있고

프리미엄 로그 분석을 통한 상세한 지표분석도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광고의 효율 개선이 가능하며 전체적인 사이트의 현황 파악에 도움을 줍니다.


4.NO.1 플랫폼


하루 4천만명이 사용하고 정보가 모이는 네이버라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하고, 매체별 검색광고의 양이 가장 높습니다.


네이버라는 플랫폼 자체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플랫폼으로

높은 트래픽을 자랑하기 때문에 그만큼 많은 광고가 노출이 됩니다.

하지만 키워드 입찰 경쟁이 높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다양한 키워드 관리를 통한

메인 키워드 위주의 광고 노출 보다 세부 키워드를 함께 사용해 효율을 올리시는 게 좋습니다.


카카오 검색광고


987828276_1682297110.3944.png


카카오는 검색 네트워크의 최상단인 프리미엄링크 영역에 노출이 되며,

다양한 네트워크 영역과 모바일 앱에 노출이 되며 광고를 진행합니다.


카카의 검색광고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다양한 매체 노출


카카오의 검색광고에 등록을 진행하면 다음을 비롯한 NATE, JUM  등 매체에 동시 노출이 되고 ,

언론사 및 제휴매체에도 광고가 노출이 되기 때문에 폭넓은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2. 다차원 보고서


캠페인, 키워드, 광고그룹,소재단위로 이루어진 다차원 보고서를 제공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광고 성과 분석이 가능합니다.



3. 광고 노출 지표


설정한 키워드가 검색된 광고에 노출 될 경우 노출수가 카운팅이 되기 때문에

정확한 노출 지표를 확인 할 수 있어 광고 운영을 위한 키워드 관리에 적합합니다.


카카오의 경우 포털사이트 중 다음을 주로 사용하는

주요 연령층이 있기 때문에 타 매체에 비해 검색 점유율이 낮을 수 있습니다.

또한 포털 검색보다는 카카오모먼트를 이용한  DA 광고가 더 활성화 되어 있기 때문에

기존에 타 매체를 진행하며 추가적인 매체 확장에 사용하는걸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구글광고입니다


987828276_1682297216.0474.png



구글광고는 구글에서 제작한 광고 프로그램인 구글애즈라는 플랫폼을 이용해

구글 광고를 집행하게 됩니다. 


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되는 텍스트 형식의 광고로 소비자가 검색을 하게되면

페이지 상단이나 하단에 노출되는 시스템 입니다.


1. 주목도 높은 타겟팅된 홍보채널 선택가능


광고 게재 위치를 직접적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원하는 수준의 예산을 설정해 광고 효과를 측정 할 수 있습니다.


2. 키워드


키워드 등록시 유형별로 달리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키워드 노출이 가능합니다.

확장 검색을 통한 관련 키워드의 폭넓은 노출이 가능하며 ,

반면에 일치검색을 통해 키워드를 등록했을때 키워드에서만 노출이 가능하게도 등록 할 수 있습니다.


3.노출 점유율을 선택한 최상단 위치


노출순위 영역을 최상단 영역에 올리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입찰 유형의 노출점유율에서 절대 상단의 %를 높여 최상단에 위치하는 비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상단 노출 비율이 올라가는 만큼 CPC 입찰가도 높아 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SA광고의 매체들과

매체들의 특징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매체별로 공통적인  부분도 있지만

각 매체별로 가지고 있는 특징은 다 다르기 때문에

어떤 매체를 이용하느냐에 따라

광고의 효율이 각기 다르게 나올 수 있겠습니다.


때문에 진행하고자 하는 광고의 목표를  먼저 정한후

매체 선정을 진행해 효율적인 광고 진행을 하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 글로벌의 광고컨설팅 6팀

김수연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
광고상담은 채팅으로 문의하세요.
몇 분 내 답변 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