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지수 잘 알고계신가요?

김가경 마케터
2023-08-09
조회수 : 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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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품질 지수' 에 대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입찰가도 중요하지만, 품질지수가 현저히 떨어지면 노출이 잘 되지 않아
노출과 클릭수에도 좋지않은영향을 주게 되는데,
품질지수를 높이고 입찰가 경쟁에서도 살아남는 방법! 소개 해 드릴게요.
● NAVER 네 이 버 , 품 질 지 수?
품질지수는 내가 진행하는 광고가 검색 사용자의 의도를 얼마나 충족하는지를 보여주는 상대적 품질 입니다.
광고 노출과 입찰에도 영향을 끼치므로, 다양한 평가 요소를 반영하여 산정됩니다.
(키워드와 소재의 연관성, 키워드와 사이트의 연관성 등 이 반영되어짐)
품질지수는 7단계(7칸)로 구성되며 막대 개수가 의미하는 바는 아래와 같습니다.
● 품질 지수가 중요한가요.? 관리한다면, 얻는 장점이 뭐죠?
=>파워링크, 쇼핑검색광고 소재는 최초 등록시, 품질지수 막대 4칸 부여
=>광고 등록 이후부터 24시간 이내에 품질 측정이 시작되고 그 결과값에 따라 품질지수 차등 적용
=>품질 지수가 6칸 이상시 노출 순위 증가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 순위 지수는 입찰가&품질 지수이며, 해당 값에 따라 게재 위치가 결정)
● '품질 지수' 어떻게 올릴 수 있나요?
품질지수를 관리하는 방법 세가지 먼저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광고 상품의'상품명', '이미지'를 상품과 연관성 있게 등록합니다.
둘째, 추가 홍보문구 등 부가적인 정보도 활용하여 잠재적 고객에게 주목도를 높여 클릭율을 높입니다.
셋째, 상품을 클릭했을 때, 보여지는 상품에 대한 상세페이지도 잘 구성하여 전환율을 높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소재 이미지 변경 및 추가 , 상세페이지 수정 등)
일반적인 키워드의 경우, 사람들이 실제 활동하는 시간대의 검색 수가 가장 많습니다.
(자정,새벽시간대에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도 있습니다!)
아무튼, 일반적인 메인키워드의 대부분은 그만큼 노출량도 많기에 입찰가 역시 높습니다.
이런 치열한 입찰가 경쟁에서 계속 높은 입찰가만 따라갈 수는 없는 노릇이죠.
방법이 없지 않습니다. 노출수가 적은 시간대에 입찰 순위를 올린 후  클릭수를 일정부분 확보 후
클릭율을 증가를 목표로 일정기간 테스트를 통해 지켜보는것인데요.
주로 주말과 새벽 시간대가 해당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테스트 기간을 통해서 정확한 데이터를 위해 시간대별 유입 성과 확인이 필요합니다.
클릭수는 많지만 전환이 없거나 적은 키워드&노출수는 많지만 클릭이 없거나 적은 키워드
이 두 가지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선 이 두 가지를 먼저 실행 해 보세요!
첫째, 제품과 카테고리의 연관성, 정확성 여부를 확인하고, 정기적으로 체크할 것
둘째, 클릭율 증대를 위해 노출수가 적은 시간대에 별도 캠페인을 세팅해보기
이렇게 테스트 기간을 거쳐 분석 후
조금 더 효율적인 품질지수 관리를 통해 입찰가 경쟁에서 유리한 조건을 만들어 보세요 :)
광고의 매체는 아주 다양하고 광고를 집행하는 방법 또한 무궁무진합니다.
그 중에서도 광고주 님과 맞는 방식을 충분한 상담 후 집행하셔야
훨씬 나아진 결과 값으로 마케팅을 이끌 수 있다는 점★꼭! 확인해주시고
다음 글은 새로운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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