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지수 잘 알고계신가요?
마케터 이미지
김가경 마케터
2023-08-09

조회수 : 926

댓글 0

안녕하세요!  


오늘은  '품질 지수' 에 대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입찰가도 중요하지만, 품질지수가 현저히 떨어지면 노출이 잘 되지 않아

노출과 클릭수에도 좋지않은영향을 주게 되는데, 

품질지수를 높이고 입찰가 경쟁에서도 살아남는 방법!  소개 해 드릴게요.


● NAVER 네 이 버 , 품 질 지 수?


품질지수는 내가 진행하는 광고가 검색 사용자의 의도를 얼마나 충족하는지를 보여주는 상대적 품질 입니다. 

광고 노출과 입찰에도 영향을 끼치므로, 다양한 평가 요소를 반영하여 산정됩니다.

(키워드와 소재의 연관성, 키워드와 사이트의 연관성 등 이 반영되어짐)


품질지수는 7단계(7칸)로 구성되며 막대 개수가 의미하는 바는 아래와 같습니다.

987828276_1674696229.6798.png

● 품질 지수가 중요한가요.? 관리한다면, 얻는 장점이 뭐죠?

=>파워링크, 쇼핑검색광고 소재는 최초 등록시, 품질지수 막대 4칸 부여

=>광고 등록 이후부터 24시간 이내에 품질 측정이 시작되고 그 결과값에 따라 품질지수 차등 적용

=>품질 지수가 6칸 이상시 노출 순위 증가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 순위 지수는 입찰가&품질 지수이며, 해당 값에 따라 게재 위치가 결정)



● '품질 지수' 어떻게 올릴 수 있나요?


품질지수를 관리하는 방법 세가지 먼저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광고 상품의'상품명', '이미지'를 상품과 연관성 있게 등록합니다.


둘째, 추가 홍보문구 등 부가적인 정보도 활용하여 잠재적 고객에게 주목도를 높여 클릭율을 높입니다.


셋째, 상품을 클릭했을 때, 보여지는 상품에 대한 상세페이지도 잘 구성하여 전환율을 높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소재 이미지 변경 및 추가 ,  상세페이지 수정 등)



일반적인 키워드의 경우, 사람들이 실제 활동하는 시간대의 검색 수가 가장 많습니다.
(자정,새벽시간대에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도 있습니다!)

아무튼, 일반적인 메인키워드의 대부분은 그만큼 노출량도 많기에 입찰가 역시 높습니다.

이런 치열한 입찰가 경쟁에서 계속 높은 입찰가만 따라갈 수는 없는 노릇이죠.


방법이 없지 않습니다. 노출수가 적은 시간대에 입찰 순위를 올린 후  클릭수를 일정부분 확보 후
클릭율을 증가를 목표로 일정기간 테스트를 통해 지켜보는것인데요.

로 주말과 새벽 시간대가 해당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테스트 기간을 통해서 정확한 데이터를 위해 시간대별 유입 성과 확인이 필요합니다.


▶아래에 검색광고 - 파워링크 광고 대쉬보드 화면을 통해 말씀드릴게요.
987828276_1674698558.9512.png
1.네이버 검색광고 시스템에 광고관리를 들어갑니다.

2. 보고서에 들어가  다차원 보고서를 눌러줍니다.

3.새 보고서를 눌러 원하는 캠페인,그룹,키워드 등 을 누른 후
왼쪽에 나와있는 보고서 항목 목록에서  '시간구분 항목'을 찾습니다.

4.시간대 별 메뉴를 누릅니다.
(이때 일별,주별,월별,시간대별,분기별로 나누어 있습니다)

.
.
.
987828276_1674698564.936.png
▶ 보고서 조회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는 결과 값은 ?


클릭수는 많지만 전환이 없거나 적은 키워드&노출수는 많지만 클릭이 없거나 적은 키워드

이 두 가지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선 이 두 가지를 먼저 실행 해 보세요!
첫째, 제품과 카테고리의 연관성, 정확성 여부를 확인하고, 정기적으로 체크할 것

둘째, 클릭율 증대를 위해 노출수가 적은 시간대에 별도 캠페인을 세팅해보기

이렇게 테스트 기간을 거쳐 분석 후
조금 더 효율적인 품질지수 관리를 통해 입찰가 경쟁에서 유리한 조건을 만들어 보세요 :)



광고의 매체는 아주 다양하고 광고를 집행하는 방법 또한 무궁무진합니다. 

그 중에서도 광고주 님과 맞는 방식을 충분한 상담 후 집행하셔야

훨씬 나아진 결과 값으로 마케팅을 이끌 수 있다는 점★꼭! 확인해주시고 

다음 글은 새로운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 파일
검색광고마케터1급SNS광고마케터

데이터로 증명하는, 차이가 보이는 성과를 드립니다

김가경 AE의 자신있는 성과!

[소형마사지기브랜드 I사] 2024.11 ~

- 네이버 SA/네이버 GFA/구글 SA/구글 DA/메타/쿠팡 전 매체 운영

- 전매체 운영으로 체계적인 미디어믹스안 제시

- 세부적인 타깃팅 진행으로 광고비 누수 방지 및 비용 절감



[수산물도매 브랜드 H사] 2025.04 ~

-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집중 운영으로 ROAS 673%달성

- 초반 7일은 검색데이터 확보 목적으로 운영

-그후, 쇼핑검색 제외키워드 관리를 통해 ROAS 및 월 매출 상승 기여

- 첫 달 운영 시 : ROAS 217% / 전환매출액 2백만원

- 두번쨰 달 운영 시 : ROAS 673% 달성 / 전환매출액 1천만원

[유아용품 브랜드 B사] 2024.01 ~

- 메타광고 운영 / 스마트스토어 랜딩 광고

- 킵그로우 설치를 통해 실질적인 전환  측정

- nt코드 삽입을 통해, 스마트스토어 내 유입 확인

- 전환당 비용 : 15만원 >> 7만원으로 감소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