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 알면 네이버 검색광고 핵심 운영 전략 파악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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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마케터
2023-09-12

조회수 : 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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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김채원 AE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검색광고(SA) 운영  꿀팁  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


* 네이버 검색광고 관련 글은 아래 링크 접속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SA) 한 번에 알 수 있다 ?! ]




- 네이버 검색광고의 핵심 운영전략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키워드 분석과 선택 

광고 캠페인의 핵심은 효과적인 키워드 선정입니다.

관련성과 검색 빈도를 고려하여 적절한 키워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상품의 대표적인 키워드는 경쟁이 치열해 입찰가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낮은 비용으로 높은 효율을 내기 위해선,

상대적으로 경쟁이 약한 세부 키워드를 찾아내는 게 중요합니다.


* 블랙키위, 판다랭크 등 사이트를 활용해 연관 키워드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쇼핑 광고그룹 관리하기


● 광고 그룹 구성

광고그룹은 캠페인 > 그룹 > 키워드 + 소재 로 구성되는데요, 

광고를 효율적으로 집행하고 관리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캠페인 분할은 운영 전략, 업종 특성, 중점 목표 등에 따라 전략적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디바이스로 살펴봤을 때, PC와 모바일 어떤 디바이스로 접속하는 지에 따라

보여지는 광고 구좌가 다르기 때문에 광고 운영을 다르게 해야 겠죠 ? !


내가 설정한 키워드의 입찰가가 PC와 모바일에서 차이가 크다면,

디바이스별 캠페인을 분리하여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캠페인 세팅비법과 운영 노하우 는 후속 글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 품질 지수 관리

:광고 품질 지수(Quality Score)를 높이기 위해 ,

광고 키워드와 랜딩 페이지의 관련성을 유지하고 클릭율을 향상시킵니다.



* 네이버 검색광고의 경우

광고가 클릭될 때마다 비용이 지불되는 CPC 과금 방식입니다.

상품의 주요 키워드 입찰가 경쟁은 치열해지겠죠 ?!

높은 품질 지수를 얻는 광고는 상대적으로 낮은 입찰가로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광고 품질 관리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것입니다 !! 







● 예산 관리

 광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할당하고,

일일 예산 한도를 설정하여 지출을 통제합니다.


광고 예산의 경우 일별, 월별 예산에 따라 한도 설정을 하는 게 중요해요.


* 월 광고 예산이 300만원인 경우

영업일 기준 30일로 봤을 때, 일일 예산은 10만원으로 설정.



한도를 설정하지 않은 경우, 예산이 과소진 될 수 있습니다.

이같은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적정 예산에 대해 한도를 설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타겟팅 설정

광고 대상을 정확하게 설정하여, 원하는 고객층에게 광고를 노출시킵니다.


업종에 따라, 특정 지역에서만 노출시키고 싶은 경우

지역을 분리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 특정 시간대에 구매전환이 잘 일어나는 상품의 경우에도

시간과 요일을 설정하여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성별/연령대 같은 요소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유아용품의 경우, 30대 여성을 주 타겟으로 설정할 수 있겠죠 ? 




● 경쟁 분석

경쟁사의 광고 전략을 파악합니다.

동일 산업군 내 경쟁사를 먼저 파악하고, 

경쟁사가 설정한 광고 키워드를 보며

자사 광고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키워드를 발굴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경쟁사가 등록한 이미지, 텍스트, 소재 등을 참고할 수 있어

경쟁사가 집행하는 광고를 분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네이버 검색광고 운영 핵심전략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시간에는 네이버 검색광고 중 광고캠페인 세팅비법 에 대한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


지금까지 AMPM글로벌 김채원AE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문의사항은 편하게 질문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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