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N의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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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09-14

조회수 : 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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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전략제안본부1팀 김태민입니다!


구글애즈(Google Ads)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구글의 대표적인 온라인 광고 플랫폼입니다.

구글과 유튜브에 표시되는 모든 광고를 구글애즈 광고 플랫폼 안에서 모두 세팅할 수 있고, 동영상과 서비스, 제품 판매 리스팅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또한 이 광고는 구글뿐만 아니라 GDN(Google Display Network,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를 통해 구글이

아닌 전 세계의 다른 웹사이트, 모바일 앱에도 디스플레이 되며, 전 세계모든 유저의 80% 이상에게 노출할 수 있는 파급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글광고 종류는?

구글 광고 종류는 크게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유튜브 광고로 볼 수 있습니다.

1.검색광고

다른 포털사이트와 마찬가지로 구글도 검색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구글 검색광고는 구글 검색창과 구글 검색 네트워크(지도, 쇼핑, 플레이스토어 등)에 노출되는 텍스트 형태의 광고로, 왼쪽 상단에 '광고'라는 표시가 붙어서 노출이 됩니다!

구글 검색광고

구글 검색광고는 네이버 검색광고에 비해 비교적 낮은 입찰경쟁으로 저렴한 단가에 광고 운영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임플란트'키워드를 기준으로 볼 때 상단 노출 평균 CPC가 30,000원~40,000원인 반면

구글은 2,000원~4,000원대로 저렴하게 운영 가능합니다. (*입찰가 차이는 키워드별로 상이합니다)

또한 성별, 나이, 지역, 관심사까지 타겟팅이 가능해 직접 설정하여 광고 노출이 가능합니다

2. 디스플레이 광고(Google Display Network=GDN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는 구글의 서비스 영역과 제휴를 통해 확보한 웹, 앱 등의 다양한 매체에 게재할 수 있는

배너광고로,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디스플레이 배너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인기가 많은 사이트나 앱에서 광고하는 게 가능한데요

인터넷 뉴스지면, 구글, Gmail, 유튜브 등 다양한 지면에서 노출이 됩니다.

구글 디스플레이광고

이 광고는 다른 디스플레이 광고와 다르게 특이한 점이 있습니다.

네이버광고는 당연히 네이버에, 다음광고는 다음에 노출이 되겠죠?

당연히 구글도 구글에 노출이 된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아닙니다!!

네이버에 노출되고 다음에도 노출되고 기타 사이트에도 노출이 되는데 그 이유는 사용자가 구글광고 소스를 사이트 내에 걸기 때문입니다.

구글 디스플레이 예시

이런 형태의 광고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네이버상에 뉴스를 볼 때, 앱을 사용할 때 등 그게 바로 GDN입니다

특정 광고 플렛폼과 달리 수많은 앱과 웹에서 노출이 되는 거죠!

또한 모든 디스플레이 광고와 마찬가지로 구글도 타겟팅을 할 수 있습니다. 연령, 나이, 지역, 관심사 등을 설정하게 되면 바로 타겟광고가 가능합니다.

3. 유튜브광고

광고 종류

게재위치

과금방식

인스트림 광고

동영상 전 후 광고

사용자가 30초 이상 시청할 때 과금이 되는 형식

범퍼애드

스킵 할 수 없는 짧은 광고

노출 될 때 과금이 되는 형식

디스커버리광고

홈피드,영상시청하단, 검색결과

클릭만 하면 과금이 되는 형식

구글 광고의 마지막 유튜브광고입니다.

유튜브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영상 플랫폼으로 다양한 고객 타겟설정이 가능합니다.

유튜브 채널에서 집행할 수 있지만

성과를 파악하거나 리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구글 애드워즈에서 광고를 집행하는 게 좋습니다. 유튜브광고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뉘어 볼 수 있습니다.

할 수 있는데 광고 건너뛰기 및 30초 이하 시청 시에는 비용이 부과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끔 유튜브에 스킵 할 수 없는 광고가 나오는데 그게 바로 범퍼애드 입니다.

비교적 짧은 시간(6초 이하 또는 15초 이하) 내에 광고가 송출되는 형식이라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알맞습니다.

마지막으로 디스커버리광고는 텍스트와 함께 동영상의 미리 보기 이미지로 노출되는 방식입니다.

범퍼와 디스커버리는 시청 시간과 상관없이 클릭만 하면 과금이 되는 형식입니다.


구글 광고의 장점은?

그럼 구글광고의 장점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도달 가능한 잠재 고객 범위가 넓습니다.

일반 구글 사용자들은 보통 구글광고하면 구글에서 검색했을 때 노출 되는 검색 광고를 많이 생각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구글광고는 광고 노출 범위가 넓습니다.

우선 사용자가 가장 많은 유튜브는 물론이고 모바일 앱에서의 광고, 그리고 뉴스나 블로그 등을 볼 때 흔히 볼 수있는 배너 광고, 다른 구글 제휴 사이트의 검색엔진 등 구글 광고는 이미 우리 실생활에서 계속 노출되고 있습니다.

2. 리마케팅(리타겟팅)과 같은 섬세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구글애즈에서 리마케팅 타겟팅은 이전에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에 방문 혹은 상호작용했던 사용자들에게 광고를 노출시키는 타겟팅 설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구글애즈에서는 이런 리마케팅을 사용한 잠재 고객 타겟팅을 포함해서, 사용자들의 관심사를 통한 타겟팅, 게재 위치 타겟팅, 주제 타겟팅, 키워드 타겟팅 등 보다 섬세하게 타겟팅을 설정하여 광고와 관련이 높은 잠재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3. 예산 설정 및 변경이 가능합니다.

구글애즈는 예산 설정 및 변경에 있어서 탄력적으로 운영 가능합니다.

캠페인을 생성하여 광고를 운영하기 위해 직접 일 예산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설정한 일 예산에서는 최대 2배까지, 소진될 수 있으니 예산 설정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일 예산을 5천 원으로 설정하면, 광고비로 최대 1만 원까지 지출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직접 예산을 설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광고 운영 중에 광고비를 더 사용하고 싶거나 줄이고 싶을 경우에는 언제든지 일 예산 금액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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