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전략제안2팀 이문경AE입니다.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GA4)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란?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웹사이트 트래픽 분석 툴로 웹사이트에 유입된
실시간 방문자 정보, 유입 경로, 액션, 전환에 이르기꺄지 사용자의 데이터를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는 툴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2005년 서비스를 시작한 후 여러차례 대규모 업데이트를 해왔고
GA4는 2020년 10월에 출시된 최신버전의 속성을 줄인 말입니다.
2. 그럼 구글 애널리틱스를 왜 사용해야 할까요?
1) 무료 서비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료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웹사이트와 구글 계정만 있다면 누구든지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데이터 제공
1) 방대한 데이터: 100가지가 넘는 표준보고서를 제공하는 등 방문자에 관한 여러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2) 맞춤 보고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표준보고서 외에 분석하고자하는 데이터를 선택하여 나만의 보고서를 만들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3)세그먼트 분석: 시스템 세그먼트 맞춤 세그먼트 기능을 사용하여 심층적인 데이터 분석이 가능합니다.
4) 추가 데이터 수집: 구매나 회원가입 등의 설정 이외에도 상담신청이나 자료 다운로드 같은 마이크로 전환에 대한 이벤트 설정,
사용자ID설정 기능을 통해 유입 고객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데이터, 개별 웹사이트레 고유한 데이터를 추가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3) 우수한 인터페이스
유저 인터페이스가 간결하고 직관적이기 때문에 사용하기가 쉽고 표 이외에 그래프, 파이 차트 등
다양한 시각화 방식으로 지표를 제공함으로써 데이터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4) 솔루션 확장/통합성
구글 애드워즈 뿐만 아니라 구글 태그매니저, 데이터 스튜디오, 옵티마이즈 등 디지털 분석 시 함께 활용하면
좋은 다른 구글 도구들과 쉽게 연동 및 통합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
오늘은 여기까지 구글 애널리틱스의 장점, 활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더 유익한 콘텐츠로 인사드리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거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다면
하단의 프로필로 연락주세요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