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https://www.pinterest.co.kr/pin/328410997836484744/
현재 인류는 유례없는 번영과 성장가능성을 일궈냈고 더욱 빠른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단연코 마케팅의 빠른 발전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기 위한 최상의 방안은 지나온 과거의 발자취를 검토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24년을 앞두고 특별한 마케팅 전략을 꿰뚫어 보기 위해 2023년 마케팅 키워드를 정리하고자 합니다!
1. 팝업스토어 Pop-up Store
2023년은 단연 팝업의 한 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팝업스토어의 눈부신 성장세가 돋보였습니다.
팝업스토어를 연 업종 또한 다양했습니다.
주류, 향수, 캐릭터 상품부터 그릇까지 수많은 제품들이 대중들의 이목을 끌어당기기 위해 치열한 자리경쟁에 돌입했습니다.
팝업스토어의 시초는 미국의 타겟(TARGET)이라는 대형 할인점이 2002년에 신규 매장을 설치할 공간을 마련하지 못하자
이는 의외로 인기를 끌었고, 기업들이 벤치마킹하면서 생겨난 개념입니다.
팝업스토어의 장점은 직접 만져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보고 듣는 것에 의존한 매체 광고보다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팝업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더해서 단기간 임대이기에 비용 측면에서 절감을 할 수 있고 소비자들의 반응을 몸소 체험하고 진정성있는 피드백을 얻을 수 있는 장점도 지니고 있습니다.이런 여러 장점들을 취합했을 때, 이 열풍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2. MZ? Zalpha?
역시 MZ구만! MZ는 달라!
유난히도 2023년은 MZ라는 단어가 많이 들렸던 한 해였습니다.
MZ세대는 1985년~2004년에 출생한 세대를 지칭하며 여기서 M과 Z가 나뉩니다.
M세대: 1985년~1994년
Z세대: 1995년~2004년
이들은 디지털 문화에 익숙하고 최신 트렌드를 선도하는 소비층입니다.
개성이 뚜렷하고 SNS 기반으로 소비를 하는 것이 가장 특이한 점입니다.
이런 소비자가 많아짐에 따라 온라인 마케팅이 더욱 중요해졌고 창의적이고 독특한 키워드를 선점하는 것이 필수 생존 전략이 되었습니다.
MZ세대에 이어서 알파세대라는 말이 등장했고 10년 후의 미래 전략까지 고려해야 하는 점에서
귀추가 주목이 되는 2024년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매체의 고속 발전으로 인해서 우리는 정보과다상태에 빠져있는 실태입니다.
이럴수록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기 위해선 똑똑한 마케팅이 필요할 때입니다. 쇼츠, 릴스 등 순식간에 지나가는 트렌드들을 파악하고 경쟁력있는 키워드 선점을 하는 등 2024년의 마케팅 시장이 어떻게 흘러갈지 기대가 됩니다.
다음엔 보다 알차고 흥미로운 키워드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정유남AE
dbska94@ampm.co.kr
02-6049-4643
*출처: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928239&cid=43667&categoryId=43667
https://www.mk.co.kr/news/economy/10888147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6689503&cid=43667&categoryId=43667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