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쇼핑 상품검색 SEO 전격 공개 _ 인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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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12-14

조회수 : 1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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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광고 컨설팅 6팀 김수비AE입니다.

저번 글과 이어진 내용으로 네이버 쇼핑검색 랭킹 구성 요소 중 인기도 부분에 대해 전달드리겠습니다.



해당 상품이 가지는 클릭수, 찜수, 판매실적, 구매평수, 최신성 등의 요소들이 인기도로 반영됩니다.

인기도는 카테고리별로 다르게 구성되어 사용됩니다.




찜수
카테고리별로 개별 상품의 찜수를 환산하여 지수화합니다.

클릭수
최근 일주일간 쇼핑검색에서 발생된 상품 클릭수를 환산하여 지수화합니다.

판매지수
최근 2일/7일/30일 동안 쇼핑검색에서 발생한 판매수량/판매금액을 환산하여 지수화합니다.
스마트스토어의 판매실적, 리뷰수는 네이버페이를 통해 자동 연동됩니다.
판매지수 데이터는 상품명와 상품이미지처럼 노출되지는 않지만 검색 랭킹에 매우 중요한 역할이며
쇼핑검색결과, 베스트100 등 다양한 영역에서 상품의 랭킹을 만드는 랭킹 요소입니다.
동일 상품 경우, 판매지수를 제공하면 상품검색결과 랭킹에 매우 유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다른 판매자의 상품보다 상위에 노출될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리뷰수
개별 상품에 있는 리뷰수를 카테고리별로 환산하여 지수화합니다.
리뷰는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고 판단할 때 중요시하는 상품 정보이며 다른 타업체와 차별화될 수 있는 요소입니다.

최신성
상품을 등록하는 순간부터 등록일을 기준으로 상대적 지수화하여 부여합니다.
신상품은 일시적으로 랭킹에 나타나는 효과가 있지만 최신성을 받기 위해 상품을 재등록하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찜수와 클릭수는 네이버에서 자체적으로 집계되어 반영되지만
판매지수와 리뷰수는 제공해줘야 합니다.
판매지수는 실제 판매되는 인가 상품의 정보, 리뷰수는 이미지를 포함한 구매 후기와 사용자 평점을 제공해야 합니다.
제공하는 방법은  EP 수신 가이드를 참고하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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