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유입 파악의 기본! UTM에 대해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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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12-22

조회수 : 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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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이엠피엠글로벌 광고전략제안2팀 우지현 AE입니다!


마케터 분들에게 가장 중요한 업무 중 하나는

제품을 구매하기까지의 고객 여정을 파악하는 것일 텐데요.


특히 어떤 고객이 어떤 경로를 통해

유입되었는지 확인하는 일은

타겟팅 등의 전략을 세우는 데에 필수적입니다.


마케터들은 자사 홈페이지 URL에

UTM을 생성 후 삽입하여 유입 경로를 파악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 UTM은 무엇일까요?


URL 매개 변수 = UTM(Urchin Tracking Module)


Urchin 소프트웨어사에서 개발한 이 매개 변수는

회사가 구글에 인수되면서 자연스레

구글 애널리틱스에도 도입되었습니다.


만약 URL 링크에 UTM을 심지 않는다면

소스, 매체, 캠페인 등의 값을 알 수 없어

실제 고객 유입 경로와는 무관한 마케팅 전략을

세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UTM의 구성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소스(Source)

→ 어디에서 유입 데이터(획득)를 받아왔는지.

ex) 네이버, 메타, 카카오 등.


매체(Medium)

→ 획득이 어떤 매체를 보고 왔는지.

ex) 푸쉬 알림, 광고 메일, 구글 DA 등.


캠페인(Campaign)

→ 획득이 어떤 광고 캠페인을 보고 왔는지.

ex) FB_리타게팅, IG_마케팅 등.


키워드(Term)

→ 획득이 어떤 검색키워드를 검색해서(통해서) 왔는지.

ex) 그로스 마케팅, 그로스 콘텐츠 등.


콘텐츠(Contents)

→ 획득이 어떤 광고를 보고 왔는지.

ex) 오가닉 서치, 이메일 등.


만약 현재의 페이지가 고객을 떨어뜨리는

랜딩 페이지라고 한다면 예시 UTM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inside.ampm.co.kr/bbs/write.php?bo_table=insight?utm_source=kakao&utm_medium=banner


본문 링크에서 UTM이 붙은 부분부터가 매개 변수 값입니다.

저 UTM 값을 보시면 카카오의 배너 광고를 통해

유입된 유저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


그런데 이런 UTM 링크를 생성하다 보면

지나치게 길어져 SMS 광고 메시지를 보낼 때

첨부하기가 불편한 경우가 있으실 텐데요.


그럴 때는 하단의 사이트를 이용해

링크 길이를 줄여서 쓰는 것이 가능합니다!


app.abit.ly/?domain=abit.ly


메타 등에 URL을 넣어 광고를 게재하시는

광고주 분들이라면 놓쳐서는 안 될 UTM!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이 외에도 마케팅 전략에 대해 따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하단 연락처로 언제든지 편하게 상담 문의 부탁드립니다!



광고전략2팀 우지현 AE

02-6049-4496 / wjh93@ampm.co.kr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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