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 성공 전략! 3가지 노하우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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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마케터
2024-01-18

조회수 : 16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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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오현아 마케터입니다.
  • 오늘은 바이럴마케팅의 성공 전략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이란? 바이러스처럼 퍼져나가는 입소문 마케팅입니다.

바이러스가 전염되듯 소비자들 사이에 소문을 타고 물건, 상품, 매장홍보를 할수있도록 하는 마케팅입니다.


자, 먼저 바이럴 마케팅은 업종상황과 KPI에따라 마케팅을 해야합니다.


1. 단기적 매출 유도를 원할 경우

-커뮤니티(네이버,메타,유튜브 등), 카페 배포+단기 프로모션 배너광고를 활용


2. 장기적 브랜딩을 원할 경우

-자사 블로그, 카페, SNS 자사페이지에 배포 +자사브랜드명 검색광고활용


3. 신제품 출시 경우

-블로그,카페 배포 체험단/기자단/인플루언서 섭외를 통한 리뷰 +네이버 신제품 출시 광고도 같이 활용하실수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 종류는 총 4가지로 나눠보겠습니다.



1.블로그 마케팅(체험단, 블로그 배포)

블로그 마케팅은 제품증정 및 무료서비스제공을 통해 체험단을 섭외해서 블로그에 리뷰를 작성하는 방식입니다. 많은 리뷰로 브랜드를 육성시킬수 있으며 자사키워드 검색시 다수의 검색영역을 확보할수있습니다.


2. 카페 마케팅(커뮤니티 바이럴, 경쟁사 비교 마케팅)

카페 마케팅은 SNS나 커뮤니티에 이벤트,소식, 홍보 컨텐츠를 배포합니다. 또 경쟁사와 비교해 제품을 설명하는 마케팅입니다.


3. 지식인&플레이스

지식인을 통한 정보성 공유와 신뢰 확보를 통한 고객유도를 할수있습니다. 

또 영수증 등록을 통해 방문자 이벤트 리뷰가 이루어진 마케팅입니다.


4. 인플루언서 마케팅

유튜버나 파워블로거 인스타 인플루언서에게 제품을 증정해 리뷰 포스팅과 제품 후기영상을 등록하는 마케팅입니다. 이를 통해 다수의 검색영역도 확보할수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늘의 핵심 바이럴마케팅의 성공 전략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바이럴 마케팅 위치

제품을 사용할 고객들이 많이 검색할 만한 키워드에 노출시켜야합니다. 가독성이 좋은 위치를 점유해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해야합니다. 

또 경쟁사의 위치도 파악해 노출시켜야합니다. 경쟁사의 위치에서 가격이나 프로모션켜을 더해 제품의 다른 특성을 홍보해야합니다.


2. 바이럴 마케팅 소재 

제목은 간결하고 명확한 키워드를 사용하시고 즈에 맞는 소재를 노출시켜 동종업계에서 자사위치에 따른 어필문구를 사용해야합니다.

자사의 강점을 가지고 있는 어필문구를 사용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야합니다.


3. 타겟팅, KPI,  매체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니즈

타겟팅에게 정확한 목표가 노출되어야하고 상업적인 의도인 컨텐츠는 줄이고 공감을 이끌어 내는 소재를 사용해야합니다. 또 매체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니즈를 파악해 광고를 진행해야합니다.


이상 오늘의 바이럴 마케팅의 종류와 성공전략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바이럴마케팅을 진행하고 싶거나  더 궁금하신점이 있으시면 오현아 AE에게 편하게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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