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마케팅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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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혁 마케터
2024-02-08

조회수 : 1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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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수많은 브랜드들이 인플루언서광고 즉, 바이럴 광고 진행 안하는 업체가 거의 없죠?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점차 급변하게 되면서 소비자 혹은 소비자에게 강한 영향력을 주는 인플루언서의 바이럴 효과는 

무시할 수 없게 되었어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첫 단계부터 막막한 분들을 위해 관리 프로세스를 준비했습니다.


1. 인플루언서 리스트 업

- 카테고리에 따라 제품이나 서비스를 잘 광고해줄 수 있는 인플루언서는 각각 다릅니다.

카테고리라 하면 여행, IT기기, 뷰티 등을 예로들 수 있겠죠?


뷰티업종을 바이럴 한다고 가정해봅시다.

다양한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의 계정중 어떠한 계정을 통해서 브랜드를 잘 표현할 수 있을까요?


리스트 업 하기 전 브랜딩 심미성과 제품을 고려하여 어떤 컨셉의 채널을 통해 바이럴 하고자 하는지 기준을 정합니다.


립제품을 홍보하려 한다면

컬러별로 어떻게 발색이 되는지 발색위주의 콘텐츠에 집중하는 채널을 찾아야합니다.

립제품의 유형중에서도 매트, 글로스 위주인지도 고려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더 상세하게 들어가면 퍼스너컬러별 쿨톤, 웜톤을 나누어서

고객들이 개인 맞춤화된 정보를 더 잘 찾을 수 있도록 되어있는  채널을 찾는 것도 방법이겠죠?


제품의 속성을 잘 나타내는 연출것을 업로드하는 채널을 선택하면 바이럴 효과는 더 올라갑니다

더불어 브랜드의 톤앤매너와 어울리는 피드를 찾는 것도 효과를 올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상세한 기준을 정한 후 

팔로워, 게시물 좋아요 수, 댓글 수 등을 잘 파악하여 리스트업 해두면 좋습니다.



2. 인플루언서 섭외


-  바이럴을 진행하고싶은 인플루언서에게 DM 또는 메일로 컨택하여 섭외합니다

형식: 브랜드명/브랜드 소개/ 보내는사람 정보/ 브랜드의 가치와 소개/ 과거활동 언급 및 해당 인플루언서가 왜 브랜드와 무드가 일치한다고 생각하는지 언급/ 협업내용 언급/ 수신받을 메일 

DM 수신이 안온다면 태그바이를 통해서 인플루언서를 섭외할 수 있습니다.


3. 인플루언서 협의 및 계약

- 광고를 진행하겠다는 인플루언서의 확답을 받으면

광고비 계약전 정확한 범위와 조건 제시

필요한 이미지 장수, 필요한 앵글 등

상세한 내용을 미리 정해야 합니다



4. 홍보 컨텐츠 제작

기간: 콘텐츠 업로드일

콘텐츠: 노출 불가한 경쟁사, 앵글, 업로드할 최소 이미지 갯수

주의사항: 저작권에 위반되지 않는 음원 사용 


5. 원고 검수

- 콘텐츠 가이드가 잘 지켜졌는지 체크

' 콘텐츠 퀄리티를 위한 중요 단계'


6.콘텐츠 업로드

- 팔로워나 유저들이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시간대에 업로드하면 반응이 긍정적임

- 시간에 맞춰서 포스팅 하도록 사전에 모든 콘텐츠를 검수 완료 (최소 하루 전에)


7. 성과 분석

- 콘텐츠 반응의 어떤지 댓글과 좋아요를 확인 후 인플루언서에게  도달이나 노출등의 상세한 데이터 요청 

- 성과가 좋다면 브랜드의 신제품 캠페인에 참여하도록 유도 가능


8. 정산

- 인플루언서 콘텐츠가 성공적으로 업로드되었다면 광고비를 정산

개인 인플루언서: 원천세 신고후 3.3% 공제액 입금

사업자 인플루언서: 부가세 10% 포함하고 입금

!!!! 사전에 이미 협의된 포스팅 유지 기간이 잘 지켜졌는지 확인 후 정산!!!!!


9. 콘텐츠 2차 활용

- 성과가 좋았던 콘텐츠는 다른 매체를 통해 2차로 활용가능합니다. ( 제품상세페이지 리뷰 등)

- 인플루언서에게 2차 활용건에 대해서 언급하고 추가 금액 지불 통해서 협의 가능


10. 모니터링

- 인플루언서는 통제 불가능한 영역입니다. 나의 브랜드를 광고하는 인플루언서에게 부정이슈가 발생한다면 이는 곧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로 이어질 수 있어요 따라서

상시 모니터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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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지나는 마케터 김진혁

10년 경력!! 자신 없어요..... 못할 자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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