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4] 눌러보고 싶게 만드는 카피라이팅 ‘이것’만 알면 됩니다!
마케터 이미지
김상현 마케터
2023-01-27

조회수 : 958

댓글 0

★블로그: 검색 키워드 or 위트 녹이기


네이버, 티스토리, 브런치 등의 블로그는 검색 의존도가 높습니다.

그러므로 카피를 쓸 때는 검색에 잘 걸릴 만한 키워드를 제목에 최대한 녹이는 것이 좋습니다. 


☞ 검색 키워드를 제목에 잘 녹인 사례


  제주도, 리조트, 수영장, 키즈시설 총 4개의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녹였다. ©호텔스닷컴

검색에 잘 걸릴 만한 키워드는 어떻게 알아낼 수 있을까요?
먼저 네이버 또는 유튜브에 대표 키워드를 검색하면 연관 키워드가 함께 뜨는 것을 통해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왼)©네이버 (오)©유튜브

또는 네이버 검색광고에 광고주 회원가입을 하고 무료로 연관 키워드 검색량을 확인해보는 법도 있습니다. (실제로 키워드 광고를 집행하지 않아도 신규 가입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후 광고 시스템 > 도구 > 키워드 도구에 들어가 궁금한 키워드를 검색하면 연관 키워드의 검색량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시스템


호텔스닷컴 포스트는 자사의 서비스를 홍보하는 채널입니다.

'포스트'라는 플랫폼을 선택한 것을 보면, 검색 노출을 노렸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콘텐츠의 제목들을 살펴보면, 검색에 잘 걸릴 만한 키워드를 위주로 작성한 걸 볼 수 있죠.


그런데 만약, 검색 노출을 목적으로 한 블로그가 아니라면 앞서 말한 전략을 아예 잊어야 합니다. 기업 브랜딩을 목적으로 하는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나 포스트를 거의 선택하지 않습니다.

기업 블로그의 운영 취지가 검색 노출보다는 '브랜딩'에 더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 블로그는 보통 회사 홈페이지에 블로그라는 메뉴를 생성해 운영하거나 미디엄 같은 별도 플랫폼을 활용합니다.

그럼 기업 블로그는 어떤 사람들이 볼까요? 해당 기업과 비즈니스적 이해관계에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물론 상장사라면 주주가 볼 수도 있지만, 대부분이 해당 기업에 취업을 고려하고 있는 취준생일 겁니다.

즉, 기업 블로그에 올라가는 콘텐츠들은 불특정 다수의 검색으로 유입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이 기업에 관심이 있어 적극적으로 유입된 사람들을 대상으로 보이는 콘텐츠인 거죠. 독자가 이미 블로그에 들어왔는데, 제목에 검색 키워드를 넣을 필요가 있을까요? 이때는 궁금증을 자극할 만한 위트 있는 카피를 써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아래 예시처럼요.


☞ 위트 있는 카피로 제목을 잘 작성한 사례


지금까지 이야기한 블로그 제목 카피라이팅 전략을 '연말정산 꿀팁' 콘텐츠에 적용해볼까요? 연말정산 관련 키워드를 확인했을 때 주로 눈에 띄는 것은 '환급금',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이 있었습니다. 해당 키워드를 녹여 첫 번째 카피와 두 번째 카피를 작성했는데요. 마지막 카피는 키워드에 얽매이지 않고 보다 자유롭고 자연스러운 카피라이팅으로 완성한 예시입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SNS광고마케터

확실한 성과와 결과를 원하신다면! 저와 함께 하세요

ROAS 최대 10배 개선, 5,000%이상 달성 
DB단가 절감 50% 이상, 성과 효율 개선 레퍼런스 보유 多

sanghyun.k@ampm.co.kr
02-6049-4030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
광고상담은 채팅으로 문의하세요.
몇 분 내 답변 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