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 우리가 당근 광고에 주목해야 할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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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5-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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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방소현AE입니다


여러분은 주로 광고를 어디서 보고 계신가요?

평소 사용하시던 앱을 확인해 보시면 여러 종류의 광고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는데요

똑같은, 혹은 관심 없는 광고를 수만번 본다고 해도

사용자의 머릿속에 쉽게 각인이 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나와 관련 있는,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집 근처 맛집에 대한 광고를 보게 된다면

쉽게 기억에 남고,인식하게 됩니다

이는 마케팅 적 측면에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구매로까지의 전환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로컬 마케팅을 가장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어플이 무엇일까요?

바로 당근 마켓입니다!






당근마켓

'당신 근처의 마켓'의 줄임말로

동네 이웃 간 중고 거래를 중심으로 시작한 지역 기반 생활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중고 거래 뿐만 아니라 커뮤니티, 지역 상권 광고, 구인구직까지 영역을 넓히며 

로컬 마케팅에 가장 높은 인지도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당근마켓 마케팅의 핵심 특징은


1. 지역 기반

사용자 위치 정보를 바탕으로 반경 6-7KM 이내의 사용자와 매칭


2. 사용자 밀착도

생활밀착형 콘텐츠 소비 + 거래로 앱 체류 시간이 상승



3. 세밀한 타켓팅

지역 + 관심사 기반으로 정교한 타켓팅 가능


4. 광고 포맷

로컬비즈니스 광고, 배너, 콘텐츠 광고(브랜딩) 이벤트 등 



5. 광고주

소상공인, 프랜차이즈, 브랜드 기업 모두 가능


이렇듯 당근마켓 광고는 여러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특징을 알아 보았으니 마케팅 적 측면에서 가지는 장점도 함께 파악해 볼까요?


1. 하이퍼로컬 타켓팅 가능

· 정확한 위치 기반 마케팅이 가능하여, 광고주가 반경 및 km 이내의 고객만을 타겟팅 할 수 있음

> 오프라인 매장, 지역 서비스 업종에 매우 효과적 (예: 미용실, 음식점, 세탁소 등)


· 지역 커뮤니티 특화 콘텐츠를 활용한 공감 유도 가능 

> 우리동네 소식, 반려동물, 육아 등...


2. 높은 사용자 참여도 및 신뢰도

· 실명 기반, 위치 인증 기반 커뮤니티로, 사기나 무성의한 참여율이 낮음


· 이웃 간 거래/소통을 통한 신뢰 기반 커뮤니케이션이 자연스럽게 형성되어 있음


· "우리 동네 사람들끼리"라는 특성으로 브랜드/서비스에 대한 신뢰 전이가 용이함


3.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낮은 환경

· 네이티브 광고(예: 게시글 형식의 콘텐츠 광고)를 자연스럽게 콘텐츠 사이에 노출


· 지역 이슈나 정보 형태로 녹아든 광고는 정보성 콘텐츠로 소비되어 전환률이 높음

> 예: "동네 OO카페에서 오늘 무료 시식해요" 같은 형식


4.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 가능

· 지역 내 소상공인, 자영업자도 적은 예산으로 효율 높은 광고 집행 가능

· 일부 콘텐츠는 유료 광고가 아닌 자연 게시물(UGC)로도 높은 도달률 확보 가능

> 예: 고객이 올린 리뷰, 인증샷 등이 자체 바이럴 역할 수행


지역밀착형 마케팅을 고민하고 있다면, 당근마켓은 더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하이퍼로컬의 강점을 살려, 지금 여러분의 브랜드를 동네 고객에게 가장 가깝게 전해보세요!


이와 관련해서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아래 번호나 메일로 연락 주시면 회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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