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서정현 마케터 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 저희 자사의 제품을 더 다양한 이용자들에게 어필하고싶다면 꼭 추천드리고 싶은 네트워크 배너광고에 대해서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네트워크배너란?
네트워크배너광고란, 말 그대로 다양한 웹 상의 지면들(언론,커뮤니티 등)을 네트워크 형태로 묶어서 광고시스템 하나에서 다양한 네트워크 지면 상으로 광고를 송출할 수 있는 배너광고를 뜻합니다.
즉, 쉽게 말해 광고 플랫폼에 소재를 등록하면 한번의 소재 등록으로 수십 개의 다양한 매체에 광고가 송출 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흔히 많이들 들어보셨던 GDN(Google Display Network), 카카오모먼트 ,TG(타겟팅게이츠) , ADN , 모비온 등이 바로 네트워크배너로 불리우는 상품입니다.
이러한 네트워크 지면들은 각 매체사들과 제휴를 맺은 언론사나 웹사이트,커뮤니티 지면 ㅐ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지면은 단순히
한 두개 , 몇 십개가 아닌 수백, 수천개의 사이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네트워크배너가 활성화 되기 전인 초창기에는 각 지면의 영역 별로 각 매체사들의 배너가 차지하는 영역이 따로 있었지만, 매체가 늘어나고 상품이 다양해지면서 동일 매체의 동일 영역이라도 다양한 네트워크배너 매체사들이 함께 지면을 공유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언론기사를 보다가 새로고침을 해보면 서로 다른 매체의 배너들이 송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네트워크배너들은 대부분 cpc과금방식으로 진행이 되고 있는데요 노출이 몇번이 되든 관계 없이 실제 이용자가 광고를 클릭하고
사이트에 유입된 경우에만 과금되어 차감이 되기 때문에 효율적인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광고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바로 타겟팅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인데 기존에 포털 배너가 연령이나 성별 지역 등 타겟팅 기법이 다소
제한적이었다면 네트워크 배너는 조금 더 정교하고 조금 더 많은 타겟팅 적용이 가능합니다.
1. 리타겟팅
리타겟팅은 많은 분들이 알고계시겠지만 가장 큰 장점중의 하나인데요 바로 우리 홈페이지에 들어오거나 , 구매 혹은 문의 , 장바구니를 담았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보는 지면을 쫒아가서 다시한 번 자사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서 보여주면서 홍보하는 것을 리타겟팅이라고 하는데요 사이트에 유입되었던 사람들은 그만큼 브랜드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기에 제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할 확률이 높은 사람들이라서
그들에게 지속적으로 브랜드를 노출시켜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네트워크 광고에서 가장 큰 장점중에 하나인 리타겟팅 방법이 있습니다.
2. 관심사타겟팅
리타겟팅은 네트워크 매체사 별로 공통적으로 갖고있는 기능이기에 차별점을 두기 어렵지만 관심사 탙겟팅은 매체별로 분류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조금씩 다르게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관심사 타겟팅이란, 매체사에서 제휴된 지면으로 유입되는 이용자들의 쿠키값을 기반으로 주로 어떤 기사나 어떤광고에 반응하는지에 따라 관심사 별로 구분한 모수를 타겟팅으로 활용하는 것을 의미힙나디.
3.커스텀타겟팅
해당 타겟팅은 가능한 매체가 따로 있는데여 실제로 인터넷 이용자들의 구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화 된 맞춤 타겟팅을 제공하는 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 뷰티 카테고리 쇼핑몰에서 최근30일간 구매가 많이 일어났던 상위 모델만 타겟팅을 하거나, 장바구니 담기를 많이 햇던 상위 모델만 타겟팅을 하는 등 조금 더 쇼핑에 최적화 된 타겟팅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4. 키워드- 문맥타겟팅
흔히 배너광고에서 키워드타겟팅이라고 하면 검색광고처럼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을 타겟팅해서 배너가 노출된다 !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네트워크배너에서 이야기하는 키워드타겟팅은 검색광고의 그것과는 다릅니다.
오히려 키워드 타겟팅, 검색어 타겟팅 보다는 문맥타겟팅이라고 불리는게 더 맞을 것 입니다.
네트워크 배너의 문맥타겟팅은,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 이용자들에게 배너를 보여주는 타겟팅 기법이 아닌 사전에 등록해놓은 키워드들과 동일, 또는 유사한 키워드들로 이루어진 문맥이 있는 지면에 광고를 송출하는 타겟팅 전략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네트워크배너광고에 대해 기본적인 타겟팅 방법들을 살펴보았는데요 다음 회차부터는 조금 더 자세히 다룰 수 있는 시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